$\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립자세에서 발위치가 무릎 폄근의 등척성수축 근전도 활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Foot Position on Electromyographic Activity of Knee Extensors in Standing 원문보기

한국전문물리치료학회지 = Physical Therapy Korea, v.8 no.2, 2001년, pp.1 - 16  

김성중 (삼성서울병원 물리치료실) ,  권오윤 (연세대학교 보건과학대학 재활학과 및 보건과학연구소) ,  조상현 (연세대학교 보건과학대학 재활학과 및 보건과학연구소) ,  황지혜 (성균관대학교 삼성서울병원 재활의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esigned to identify the effects of foot position on electromyographic (EMG) activity of the quadriceps femoris during maximum voluntary contraction (MVC) in standing. Twenty young adults who had not experienced any knee injuries were recruited. Their Q-angles were within a normal ra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닫힌고리운동 형태인 기립 자세에서 무릎의 폄 마지막 범위에서 최대 등척성 수축(maximal isometric contraction) 시발의 위치에 따른 넙다리곧은근, 안쪽빗넓은근, 가쪽넓은근의 근전도 활성도(electromyography activity)를 알아봄으로써 임상에서 보다 효과적인 선택적 근력 강화법을 찾고자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무릎을 편 기립 상태에서 발의 위치를 달리하고 무릎을 편 상태에서 넙다리네갈래근의 최대 등척성 수축을 실시하였을 때 근육간 근전도 활성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허리와 다리에 통증이 없고 이전에 손상 당한 경험이 없는 남자 중에 넙다리네갈래근 각이 정상 범위에 속하는 20명으로 하였다.
  • 이 연구는 기립 상태에서 발의 위치를 중립, 중립상태에서 발바닥굽힘(20), 중립상태에서 발등굽힘(10), 모음(30), 벌림(40) 상태로 놓고 넙다리네갈래근의 최대 등척성 수축을 시켰을 때, 근전도 활성도를 비교하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발의 모음, 벌림 위치는 넙다리네갈래근에서 특정 근육을 목표로 해서 제시한 자세였고 중립자세는 재활치료에서 가장 흔히 사용되는 자세이기 때문이었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모음, 벌림, 중립, 발바닥굽힘, 발등굽힘 시 유의한 근전도 신호량의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이 지지되지 못했다. 벌림 위치에서 넙다리근들의 근전도 신호량이 전반적으로 증가했던 것을 설명할 수 있는 가능한 요인으로는 첫째, 제시된 이론에서 나타나는 역학적 기전보다 체중지지면의 증감으로 인한 안정성에 기여하는 요인이 더 크게 작용하였을 것이라는 것(Tyldesley와 Grieve, 1994), 둘째, 벌림위치에서는 엉덩관절 벌림근, 폄근, 바깥돌림근의 공동수축이 일어나 근위부의 안정화가 유발됨으로 넙다리 근육의 수축력이 증가하였을 것이라는 것(O'Sullivan, 1994; Rothwell, 1995; T yldesley와 Grieve, 1994), 셋째, 발의 모음위치나 중립, 발등굽힘, 발바닥굽힘 시는 양무릎에 의한 힘이 분산되는 반면 발의 벌림 위치에서는 무릎폄근에 의한 힘의 합력이 후방지점에서 일치되므로 수축력이 강하게 작용하였을 것이라는 것이다(LeVeau, 1992).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