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오일 회수를 위한 폐로프와 폐어망 열분해 장치 개발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Pyrolysis System Development for Oil Recovery from Waste Fishing Nets and Ropes 원문보기

한국해양환경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al engineering, v.4 no.2, 2001년, pp.43 - 51  

김용섭 (홍익대학교) ,  유정석 (한국 해양시스템 안전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재 우리 나라 해양 환경 오염의 실태는 매우 심각하다. 또한 이로 인한 피해가 수산 양식 및 선박의 안전 운항에 많은 지장을 초래하고 있다. 그 동안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의 일환으로 오염원인 해양 폐기물을 수거하여 소각한 후 매립하는 방법을 주로 사용하여 왔다. 하지만 이 방법에는 몇 가지 문제점들이 있다. 먼저 해양 폐기물 중에서 가연성 물질의 대부분은 고분자 화합물로서 이를 소각하기 위해서는 별도로 고안된 장치가 필요하고 배기에 의한 대기 오염의 우려가 있다. 또한 매립은 폐기물 그 자체가 자연분해가 거의 불가능하며 침출수에 의한 토양 오염이 우려된다. 따라서 최근에는 이러한 고분자 폐기물을 열분해하여 오일을 회수함으로써 자원을 재활용하고 2차 오염도 일으키지 않는 처리 방법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수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고분자 해양 폐기물을 열분해하여 오일을 회수하기 위한 장치를 개발하기 위하여 폐기물의 물리적ㆍ화학적 특성 및 승온 속도 변화가 폐기물의 감량특성에 미치는 영향 등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폐기물을 승온 속도 변화에 따라 열분해하여 회수된 오일과 비응축 가스의 비율을 실험함으로써 가장 많은 오일이 회수되는 조건을 밝혀내기도 하였다. 끝으로 열분해 오일 회수 장치에 대한 경제성 논란을 검증하기 위하여 이 장치에 대한 경제성 평가를 수행함으로써 개발의 성공 여부를 확신할 수 있게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w our ocean environment pollution is very serious. Its harm hinders in marine breeding and the safe navigation of ships at the coast. We have used an assembly system for a measure taken against environment pollution like this. But, here are some problems awaiting solution. First, most of combustib...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한편 열분해되어 생성된 가스와 오일은 순환펌프(11)에 의해 0 ℃ 정도까지 냉각되는 응축기(4)에서 가스와 오일로 분리되고 오일은 오일수집장치(5)에 모이게 되며, 그 무게를 측정하여 오일로 전환되는 비율을 운전 조건 특히 매 분당 온도상승비율 혹은 시료의 종류 등에 따라서 변화하는 경향을 고찰한다. 그리고 반응기 속에 남아있는 미반응 물질 주로 차아(char) 등의 무게도 계측하였는데 초기 시료의 무게에 오일의 무게와 차아의 무게를 빼고 남은 양은 가스로 전환되어 응축되지 않은 상태로 배출된 물질의 무게가 되는데 차아와 함께 이러한 비응축 가스의 활용방안도 함께 연구하기로 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은 아직 연구가 수행된 적이 없는 고분자 해양 폐기물 중에서 폐로프와 폐어망에 대하여 물리·화학적 특성과 열중량특성을 조사하고 승온 속도를 3℃/min, 5℃/min, 10℃/min, 그리고 15℃/min으로 변화시켜 가면서 승온 속도 변화가 오일 회수율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였으며, 추출된 오일의 발열량, 점도 그리고 비중을 측정하여 연료로서의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폐기물의 열분해 오일 회수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일부에서 제기되고 있는 이 설비에 대한 경제성 논란을 해소하기 위하여 3,000톤/년 규모의 오일 회수 열분해 설비를 중심으로 경제성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열분해 조건 특히 승온 속도 변화가 생성물의 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고, 또 생성물이 연료로서의 적합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발열량, 점도 그리고 비중 등 기초적인 상태량도 측정하였다.
  • 용융부(1)는 체적이 1000 cn?이고, 고상의 폐기물을 200 ℃ 이상의 용융 온도에서 녹여 액상으로 전환시키기 위한 장치이다. 폐기물을 액상으로 전환시키는 목적은 폐기물을 균일한 형태로 만들어 열분해 반응을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하여 등온 열분해 반응 특성을 조사하기 위한 것이다.
  • 폐기물의 연소 특성, 반응 생성물 그리고 발열량 예측에 필요한 주요 구성 원소인 탄소(C), 수소(H), 산소(O), 질소(N), 황(S) 등의 성분비를 알기 위하여 분석하였다. C, H, N, S는 직접 측정이 가능하고 산소 함유량은 시료 전체 무게에서 측정된 C, H, N, S의 값을 삐서 결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