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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학교 폭력의 실태 분석과 대책에 관한 연구
The Analysis of Actual Conditions of Elementary School Violence and Its Resolution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13 no.1 = no.23, 2001년, pp.63 - 86  

황희숙 (부경대학교) ,  임지영 (망미초등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school violence has been increasing and what is worse, it has been more violent and cruel.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actual conditions of the elementary school violence and to propose the strategies to prevent it. Subjects were 762 male and female elementary school studen...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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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학교 폭력의 실태 분석을 통해 성별 및 연령에 따라 어떠한 양상을 보이는지를 분석하고 학교 폭력을 감소시키기 위한 대책을 모색하는데 주 목적이 있으며, 본 연구의 목적을 수행함으로써 우리 나라 초등학교 학교 폭력 문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학교 폭력을 조기에 예방하거나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 마련에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성별과 연령에 따른 학교 폭력 실태 분석을 통하여 학교폭력을 감소시키기 위한 대책을 모색하기 위한 것으로 연구 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 초등학교 학교 폭력의 실태를 분석하여 학교 폭력을 감소시키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기 위하여 학교 폭력의 전반적인 추세 및 학교 폭력의 피해 아동과 가해 아동의 특성과 유형, 학교 폭력이 성별, 연령별, 발생 장소들에 따라 어떤 특성을 가지고 발생하는지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예전에는 청소년 비행이나 폭력을 일으키는 학생이 중·고교생 중심이었으나, 요즈음은 그 연령이 연소화되어 초등학생에게까지 파급되고 있는 실정이다. 둘째, 지역의 확산성이다. 지금까지 대도시를 중심으로 폭력이 발생하던 것이 점차 확산되어 변두리 지역이나 농촌 지역으로까지 확산되어 가고 있다.
  • 둘째, 불안한 가해 아동은 가해 아동 중에서 가장 자신감이 없고 인기가 낮은 편이며 다른 아동들보다 가정문제가 더 많다. 셋째, 가해 아동/피해 아동이다. 이들은 자신이 학교 폭력의 가해 아동이기도 하고 동시에 피해 아동이기도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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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학교 폭력의 추세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최근 학교 폭력의 추세를 살펴보면 첫째, 학교 폭력의 가해자 및 피해자가 저연령화 되고 있다. 예전에는 청소년 비행이나 폭력을 일으키는 학생이 중·고교생 중심이었으나, 요즈음은 그 연령이 연소화되어 초등학생에게까지 파급되고 있는 실정이다. 둘째, 지역의 확산성이다. 지금까지 대도시를 중심으로 폭력이 발생하던 것이 점차 확산되어 변두리 지역이나 농촌 지역으로까지 확산되어 가고 있다. 셋째, 여학생의 학교 폭력의 증가이다. 학교 폭력은 지금까지 여학생보다 남학생에게 많이 노출되어 있었으나 점차 여학생들의 폭력도 잔인하고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청소년 폭력 예방 재단(1996)의 조사 결과 35.3%가 여학생에 의한 폭력으로 보고되었다. 여학생의 폭력의 증가는 전체 학교 폭력의 증가의 주된 계기를 마련해 주고 있다. 넷째, 성인 범죄를 모방하여 폭력이 점차 흉악화 되고 있다. 단순한 학생들간의 폭력이 아니라 불량 써클과 연계되고 그 위에는 조직 폭력단이 연결되어 조직간의 힘의 대결로 이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다섯쨰, 집단화 경향이다. 청소년 폭력은 2인 이상 집단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소년기에는 그 자체가 집단을 형성하고 집단에 가입하려는 경향이 나타나고 아동들은 그들의 욕구불만을 약한 개인의 힘으로 해소시킬 수 없기 때문에 집단적으로 행동하게 된다는 것이다(홍재선, 1996, p.7).
학교 폭력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심리적 부적응 현상은 어떠한가? 이러한 학교 폭력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심리적 부적응 현상은 매우 심각하다고 하겠다. 즉, 학교 폭력을 행사하는 가해 아동들이나 폭력을 당하는 피해 아동들은 학교 생활에서 사회·정서적 부적응이나 학습 부적응 현상을 보임은 물론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개인의 사회적 적응에 지속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받게 된다. 즉, 학교 폭력을 당한 직후 피해 아동들은 자기 자신을 다른 사람에게 귀찮은 존재로 인식하게 되고, 매우 불안하고 덜 행복해 하고 덜 만족해하고 스스로 인기가 없다고 생각하게 된다. 학교에서의 가해 아동들은 성인기에 범죄자나 알콜 중독자가 될 가능성이 높으며, 피해 아동들도 자신감과 자아 존중감이 손상되고 억압되며 이것이 아동의 집중력과 학습 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특히 자아 존중감과 자신감의 결여는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권이종, 1997, p.15).
학교 폭력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학교 폭력의 개념에 대한 일관된 정의를 찾기 어렵지만, 일반적으로 학교 폭력이란 학교를 중심으로 발생하는 것으로서 힘이 강한 아동이나 집단이 힘이 없는 아동에게 단기간, 장기간의 물리적 및 심리적 폭력을 가하는 의도적인 폭력행위를 의미하는 것으로, 힘의 불균형에 의한 인간 관계에서 오는 폭력을 말하며 반복적, 지속적이지 않더라도 한 번 내지 두 번 정도 폭력을 당한 결과가 심각한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였다면 학교 폭력으로 간주한다(청소년 폭력 예방 재단, 1996, p.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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