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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수학능력시험의 지구과학영역 문항 및 응시자 반응 분석
Analysis of Test Items of Earth Science and the Applicants' Responses on the Items in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22 no.6, 2001년, pp.469 - 479  

이양락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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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1999 ${\sim}$ 2001학년도의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지구과학 II 선택 경향 및 선택과목간의 점수를 비교하고, 지구과학 관련 문항의 탐구과정 및 내용 요소별 분포와 각 문항에 대한 학생의 반응을 분석하여 정답률이 낮은 문항에 대한 오답 유형을 추출하였다.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자연계 응시자는 1995학년도에 43.14%이었으나 최근 2년 동안에 급격히 줄어들어, 2001학년도에는 29.51%이었고, 2002학년도에는 26.92%로 감소하고 있다. 자연계 응시자의 지구과학 II 선택 비율은 약 22%로 생물 II(약 38%), 화학 II(약 28%)에 이어 3번째이다. 탐구과정별로는 공통과학 및 지구과학 II 모두 자료 해석에 대해서 가장 많이 출제되고 다음으로 결론 도출 및 평가에 대해서 많이 출제되었다. 내용별로는 공통과학에서는 ‘지각의 물질과 지각변동’(20.83%)에서 가장 많이 출제되었고, ‘온실효과’와 ‘우주과학’에 대해서는 출제되지 않았으며, 다른 영역에서는 대체로 고루 출제되었다. 지구과학 II에서는 ‘지각의 물질과 변화’ (22.92%)영역에서 가장 많이 출제되었고, 전반적으로 고르게 출제되었으나 ‘환경과 자원’에서 출제되지 않았고, ‘태양계’에 대해서는 비교적 적게 출제되었다. 문항 난이도 분포를 보면 1999학년도는 예상정답률 40 ${\sim}$ 59%와 60 ${\sim}$ 79%의 문제를 각각 6, 10개 출제하였고, 2000학년도에는 40 ${\sim}$ 59% 1문항, 60 ${\sim}$ 79% 14문항, 80% 이상 1문항 출제하였으나 2001학년도는 16문항 모두를 60 ${\sim}$ 79%에 해당하는 것을 출제하였다. 정답률이 높은 문항은 문제 해결에 지구과학 개념이 요구되지 않고 탐구 과정만 요구되는 문항, 매년 출제되어 학생에게 익숙한 분야, 탐구 능력 없이도 특정 지식만 있으면 해결되는 문항이다. 반면에 정답률이 낮은 문항은 지구와 행성의 운동, 해파에 관한 문항이며, 특히 복합개념이 요구되는 문항의 정답률이 낮다. 학생의 오답 반응 분석 결과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가 미흡한 주요 내용은 공통과학에서는 변환단층부정합에서 지질학적 현상, 혼합층과 수온 약층의 의미, 온대저기압 통과 전후의 날씨 변화이며, 지구과학 II 에서는 달의 위상과 위치변화, 화성암의 구성광물 ${\cdot}$ 화학조성 ${\cdot}$ 조직 변화와 마그마 분화 및 풍화와의 관계, 지진파 주시곡선, 대기순환의 종류와 규모, 해파, 혼합층과 수온 약층, 서안강화 현상, 행성의 위치와 운동, H-R도상에서의 별의 특성과 진화 등이다. 탐구 과정에 대한 학생의 성취도는 비교적 높으므로 이해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영역에 대해 학생의 오답 유형을 참고하여 기본 개념 지도에 보다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trends in the number of applicants and mean score and applicants’ responses on the test items of Earth Science in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CSAT) implemented for 3 years (1999-2001). The percentage of applicants of science track were 43.14% in 1995, but reduc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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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자연계응시자 수의 변화 및 지구과학 II 응시자의 경향을 분석하고, 공통 문항에서 지구과학 관련 문항과 지구과학 II 문항에 대한 학생 반응 분석을 통하여 학생들의 오답 유형을 탐색하고 지구과학 교수-학습에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여기서는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학생의 정답률이 75% 이상인 문항과 정답률이 50% 이하로 낮은 문항을 분석하여 교수-학습에 시사점을 찾고자 하였다. 먼저 정답률이 75% 이상으로 높은 문항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여기서는 지구과학 관련 주요 문항에 대한 학생의 오답 반응을 공통과학의 주요 영역인 태양복사 에너지, 지각의 물질과 지각 변동, 지질 연대, 해양, 일기와 기후, 태양계 탐사와 별, 환경으로 구분하고, 지구과학 Ⅱ에 대해서는 우리의 지구, 지각의 물질과 변화, 지구의 역사, 대기의 순환과 일기의 변화, 해양과 해수의 순환, 태양계, 벼과 우주로 구분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먼저 공통과학 관련 문항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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