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피로와 우울.불안증 환자에서 Fatigue Severity Scale의 임상적 유용성
Clinical Usefulness of Fatigue Severity Scale for Patients with Fatigue, and Anxiety or Depression 원문보기

精神身體醫學 = Korean journal of psychosomatic medicine, v.9 no.2, 2001년, pp.164 - 173  

정규인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성바오로병원 신경정신과학교실) ,  송찬희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성모병원 가정의학과학교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연구목적: 피로는 일차 진료에서 흔한 증상이지만 비특이적 주관적 특성상 명확한 정의와 객관적 평가가 어렵고, 특히 기질적 질환이 없는 피로의 평가는 더욱 힘들다. 이에 저자들은 기질적 질환이 없는 피로 환자에게 Fatigue severity scale (FSS) 을 적용하여 그 유용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피로환자 44명, 우울 또는 불안증의 정신과 환자 43명과 대조군 45명에게 피로도, 스트레스, 우울 불안 척도를 이용하여 FSS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조사하였다. 결과: FSS의 신뢰도 계수는 0.935이었고 재검사의 상관관계 계수는 0.916이었다 (p<0.01). FSS 점수는 피로 군에서 유의하게 가장 높았고 대조군에서 가장 낮았다 (p<0.01). FSS와 Chalder fatigue scale의 상관관계 계수는 0.782로 높았다 (p<0.01). 피로군과 대조군에 대한 FSS index의 최적의 절단점은 민감도 84.1%. 특이도 85.7%인 3.22로 조사되었다. 결론: FSS는 일차진료에서 기질적 질환이 없는 피로환자와 우울 또는 불안증 환자에서 피로도를 평가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이며, 향후 보다 많은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Fatigue is a common symptom in primary medical care and has nonspecific and highly subjective features. So it has been difficult to define and measure fatigue, especially those present without any organic diseases.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valuate the validity of the Fatigue severi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저자들은 건강인, 기질적 질환이 없는 피로 환자 및 우울 . 불안증 환자들에게 한국어판 FSS를 적용하여 각 군 사이의 피로도 차이와 FSS의 신뢰도 및 타당도를 조사함으로써 FSS가 1차 진료 영역에서 피로 평가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도구인지 알아보고자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 14), 자가면역질환7), 담관성 간경화증15), 암16), 비만17) 등과 같은 기질적 질환자에 대해서 주로 보고하고 있어 1차 진료에서 흔히 접하게 되는 기질적 질환을 동반하지 않는 피로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다. 이에 저자들은 건강인, 기질적 질환이 없는 피로 환자 및 우울 . 불안증 환자들에게 한국어판 FSS를 적용하여 각 군 사이의 피로도 차이와 FSS의 신뢰도 및 타당도를 조사함으로써 FSS가 1차 진료 영역에서 피로 평가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도구인지 알아보고자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