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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인터넷 쇼핑몰에서 패션상품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 사회경제적 변수 및 인터넷 쇼핑몰 사용실태에 따른 차이 -
Purchase Intention of Fashion Goods on Internet Shopping Mall - The Difference to Follow Internet Shopping Mall Utility Actual Condition and the Socioeconomic Variable -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3 no.3, 2001년, pp.249 - 256  

정진호 (한서대학교 의상디자인학과) ,  박혜령 (한서대학교 의상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difference across socioeconomic groups in factors of purchase intention of apparel in internet shopping mall and in satisfaction were internet shopping mall. A questionnaire was administered to collage students majoring in fashion design during May of 2001. Data was a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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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반소비자에 비해 의류제품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 있는 의상학 전공자를 대상으로 인구통계학적 특성, 인터넷 쇼핑몰 사용 실태에 따른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의류제품 구매경험, 구매의도, 만족도, 차후 구매의사 등 구매 성향을 연구하고자 한다. 이 논문은 인터넷 패션쇼핑몰이 앉고 있는 문제점을 찾고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의 판매정책 등 기업의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 연구하고자 한다. 이 논문은 인터넷 패션쇼핑몰이 앉고 있는 문제점을 찾고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의 판매정책 등 기업의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 연구문제 1 : 조사대상자의 인터넷 쇼핑몰 이용 실태를 알아본다.
  • 연구문제 2: 조사대상자의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의류 제품 구매 의도 요인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3 : 조사대상자의 사희경제적 변수 및 인터넷 쇼핑몰 사용실태에 따른 인터넷 쇼핑몰 의류제품 구매의도의 차이를 알아본다.
  • 연구문제 4: 조사대상자의 사회경제적 변수 및 인터넷 쇼핑몰 사용실태에 따른 인터넷 쇼핑몰 만족도를 알아본다.
  • 연구문제 5 : 조사대상자의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한 구매 의사를 알아본다.
  • 본 연구는 의상학 전공학생들의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의류 제품 구매성향을 알아봄으로써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발전 가능성을 알아보고 이에 대한 마케팅 방안을 연구하는데 목적이있다. 본 연구의 조사는 의상디자인학과에 재학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2001년 5월 2일부터 2001년 5월 16일에 걸쳐 실시하였으며, 237부를 배부하여 회수된 설문지 194부를 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 본 연구는 의상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인터넷을 통한 의류제품 구매경험, 구매의도, 구매만족도 및 고려요인을 밝힘으로서 인터넷 마케팅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인터넷 쇼핑 시장의 마케팅 전략게 도움을 주고자 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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