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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보강재로서 FRP재료의 적용성 검토
The applicability of FRP material for tunnel support 원문보기

터널기술 : 한국터널공학회논문집, v.3 no.1, 2001년, pp.11 - 19  

최용기 (건국대학교 토목공학과) ,  권오엽 (건국대학교 토목공학과) ,  배규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토목연구부) ,  조만섭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토목연구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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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강관 보강형 다단 그라우팅공법의 설치 및 절단 시 어려움, 부식에 취약한 문제점 등을 개선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강관 대신에 고강도 유리섬유(fiberglass)를 이용한 FRP(Fiberglass Reinforced Plastic)의 적용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는 강관에 비하여 FRP 보강재의 가격이 높긴 하지만 시공성 및 내구성 등에서 우수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그리고 FRP 보강재의 형상에 따른 수치해석 결과에서는 국외에서 상용화 된 판상형 보강재 보다 등각곡선형 보강재가 더 구조적 측면에서 효율적임을 알 수 있었고, 그라우트 복합체에 대한 굴곡강도시험 결과에서는 강관과 FRP 보강재의 지보효과가 유사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mprove the problems in Umbrella Arch Method, such as the oxidation, the difficulties in installation and cutting of the steel pipe. The applicability of the high strength FRP (Fiber-Reinforced-Plastic) materials composed of glass fiber as a substitute of steel pipe 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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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FRP 재료를 이용한 지반보강 공법을 국내의 토목분야에 적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요소기술연구를 수행하였다. 먼저, 효용성을 보다 극대화시키기 위하여 FRP 보강재의 구조적 특성에 대한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 국외에서 개발된 FRP 보강재의 단면 형상은 일반적으로 3개의 판상형 보강재를 사용하고 있으나, 이는 조립 후의 단면이 비교적 크며, 그라우트 복합체의 구조적 기능을 고려할 때 다소 개선의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판상형 보강재의 형상을 변화시켜 보강효과 및 시공성을 높일 수 있도록 등각곡선형(표준형)과 특수곡선 형을 개발하였고, 여러 가지 특성들을 상호 비교·검토하여 보았다.
  • 연약한 충적토층이나 토사를 포함한 풍화암층에서의 터널굴착시 지하수 흐름을 차단하고, 지반의 지지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FRP 보강형 다단 그라우팅 공법의 적용성 검토를 수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불연속면(HJM)을 고려한 모델의 물성치는 실제 현장 자료를 구할 수 없었기 때문에 기존의 수치해석 연구논문에 적용되었던 물성치를 사용하였고, 불연속면의 방향은 약 45°각도로 FRP 복합체를 관통하도록 모델링하였다. 본 해석대상의 영역선정은 천공경을 중심으로 좌·우· 상·하 각각 천공경의 2.5배로 설정하였고, FRP 부재가 지표면에서 40 m 하부의 풍화암 지역에 위치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본 해석의 대상 모델인 FRP 복합체는 그림 3에 나타낸 바와 같고, FRP 부재는 중심으로부터 29 mm 거리에 위치하고 있고, 주입재의 물성영역은 FRP 부재의 형상별 천공 경과 동일한 Φ100mm로 가정하였다.
  • 해석대상의 지반은 굴착 후 지지력이 급격하게 저하되는 풍화암으로 가정하고, 한국건설기술연구원(1998)에서 제안한 풍화암의 일반적인 물성치를 적용하였다. 그리고 보강형 FRP의 물성치는 한국건자재시험소에 의뢰한 시험성적 결과(탄성계수)를 사용하였으며, 표 3에는 입력 물성치들을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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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강관 보강형 다단 그라우팅공법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이들 보조공법 중에서 강관 보강형 다단 그라우팅공법은 대표적으로 서울지하철 5-18공구의 한강하저 통과구간에서 약액주입공법과 병행하여 적용되었고, 보강효과가 확인된 바 있다(서울특별시 지하철건설본부, 1997). 그러나 이 공법은 강관의 설치 및 절단 시 취급이 용이하지 않고, 부식에 취약한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개선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 방안으로, 외국에서는 강관 대신에 고강도 유리섬유 (fiberglass)를 이용한 FRP (Fiberglass Reinforced Plastic)를 적용한 사례가 있다(Sireg S.
FRP 그라우팅 공법이란 무엇인가? FRP 그라우팅 공법은 1980년대 중반 이후부터 이탈리아에서 소개된 보조공법으로서 신소재 강화프라스틱의 재료적 특성을 터널 보강재에 적합하도록 개발하였다 (Sireg S.P.
FRP를 이용한 그라우팅 장치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그림 1은 FRP를 이용한 그라우팅 장치를 도시한 것으로, 이 장치의 구성은 그라우트재의 주입을 위한 주입관, 상재하중과 토압을 분산·감소시키는 FRP 보강재, FRP 보강재의 위치를 고정시켜주는 간격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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