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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터널에서 편마암 구간의 암반변형계수 산정 연구
Assessment of Deformation Modulus in Gneiss for Road Tunnel 원문보기

터널기술 : 한국터널공학회논문집, v.3 no.1, 2001년, pp.27 - 35  

김낙영 (한국도로공사 도로연구소) ,  김성환 (한국도로공사 도로연구소) ,  정형식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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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지질적 조건이 유사하고 흑운모편마암과 화강편마암이 기반암으로 구성되어있는 도로터널 4개소를 선정하여 실내 현장시험 및 암반분류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에 대한 회귀분석을 수행하여 각각에 대한 상호관계를 분석하였다. 또한, 기반암으로 구성된 흑운모편마암과 화강편마암에 대한 실내시험결과를 활용하여 암반변형계수를 산정하기 위한 감쇠지수 산정식을 제시하였다. 본 대상터널에서 RMR과 Q, RQD, 현장시험과 실내시험결과의 상관관계식에 대한 신뢰도를 분석하였다. 이들 분석에서 Q와 RQD의 상관관계가 가장 밀접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ur road tunnels, which consists of biotite gneiss and granite gneiss and shows a similar geological conditions, were selected in this study. Laboratory and field tests, the rock mass rating for the four tunnels were conducted. A regression analysis was performed to find out the correlations of 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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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위와 같이 선형화된 모형은 일반적인 선형 회귀분석 모형과 동일한 방법으로 선형계수를 추정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형회귀식과 비선형회귀식의 모델을 채택하여각 추정 변수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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