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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유지관리를 위한 안전진단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Development of Inspection and Diagnosis System for Safety and Maintenance in Tunnel 원문보기

터널기술 : 한국터널공학회논문집, v.3 no.1, 2001년, pp.37 - 50  

김영근 ((주)대우건설 토목연구팀) ,  백기현 ((주)대우건설 시험지원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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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터널구조물에서 결함이나 변상이 많이 발생하고 있지만 터널구조물의 특수성으로 인하여 그 원인을 평가하거나, 상태 및 안전성 평가에 있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보다 효율적인 안전진단 및 유지관리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터널에서의 정밀안전진단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터널 라이닝과 주변지반에 대한 비파괴 조사기술, 터널 라이닝의 구조적 안정성을 평가할 수 있는 해석기술, 그리고 터널의 변상원인 및 건전도를 판단할 수 있는 평가기술을 개발하여 터널의 열화 및 손상정도를 진단하고 터널의 유지관리를 위한 적절한 보수 보강대책을 제시함으로서 체계적인 터널 안전진단업무에 활용하도록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s tunnel structure is getting old, many deformations and defects have been occurred. As tunnel has the characteristics of underground structure, the estimation of the cause of deformation is very difficult. Then, it is necessary to investigate the state of tunnel lining and to estimate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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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콘크리트 라이닝 설계두께가 40 cm인 터널에서 충격반향시험을 실시하였다. 본 시험에서는 현장에 타설된 콘크리트에 대한 P파 속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두께를 알고 있는 지점에서 예비시험을 실시하였다. 그림 5(a)는 충격반향시험결과로서, 스펙트럼은 4.
  • 본 연구에서는 단일라이닝 및 복층라이닝의 상호작용을 동시에 해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험결과와의 비교를 통해 타당성을 검증하여 각종변수의 변화를 통한 터널 라이닝의 거동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각각의 라이닝을 프레임요소로 처리하고 두 라이닝의 상호작용을 모사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요소를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외력에 의하여 변상이 발생하였을 때 터널 라이닝에서 관찰할 수 있는 현상을 근거로 하여 어떤 외력이 작용하였는지 판명하기 위한 인공신경망 모델을 설계하였다. 여기에 사용된 다층 역전파 학습 인공신경망은 입력층과 출력층, 두 층 사이에 존재하는 은닉층으로 구성되며 구조 및 학습상수 등을 사용자가 결정할 수 있다.
  • 모형실험에 사용된 조사법은 GPR과 충격반향법도 적용하여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해 터널모형에서 측정 파라미터를 다양하게 변화시킴으로써 최적의 탐사자료 획득 변수를 얻고자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터널 안전관리를 위한 정밀안전진단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하여 요소기술로서 비파괴 조사기술, 터널 해석기술, 건전도 평가기술 개발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통해서 터널안전관리 및 유지관리에 필요한 다양한 요소기술들을 시스템화하여 터널 안전진단업무에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고자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터널의 효율적인 안전관리 및 유지관리를 달성하기 위하여 터널 비파괴조사, 터널해석 및 안정성 평가, 터널 변상원인 및 건전도 평가에 관한 요소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시스템화한 터널 정밀안전진단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 개발한 지반을 포함한 통합 해석프로그램은 지반과 숏크리트, 지반과 콘크리트 라이닝, 지반과 숏크리트, 콘크리트의 복층 라이닝에 대한 모든 해석이 가능하다. 여기서는 이러한 해석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중요한 해석변수를 변화시킴에 따라 전체계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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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터널은 지보재와 지반과의 상호 불확실한 역학적 특성으로 인하여, 지반조건에 부적절하게 시공된 경우에는 어떤 문제가 생기는가? 터널은 지보재와 지반과의 상호 불확실한 역학적 특성으로 인하여, 지반조건에 부적절하게 시공된 경우에는 단기간에 열화가 생기고, 그 열화가 국부적으로 발생하여도 보수, 교체가 곤란하기 때문에 구조물 전체의 사용년수를 단축시키는 경우가 있다. 또한 터널의 경우 터널 라이닝 이외에는 겉으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극히 제한되어 있어 터널의 손상정도 및 열화상태를 쉽게 감지할 수 없는 특성을 가진다.
터널에서의 안전진단 방법은 어디에 의존하여 왔는가? 터널에서의 안전진단 방법은 주로 터널 라이닝에서의 외관조사에 의존하여 왔다. 그러나 이러한 조사 방법 및 기술은 터널의 지반에 만들어지는 지하구조물이라는 특수성을 고려하면 매우 위험하고도 불안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터널구조물에서 보다 효율적인 안전진단 및 유지관리대책이 요구되는 이유는? 최근 터널구조물에서 결함이나 변상이 많이 발생하고 있지만 터널구조물의 특수성으로 인하여 그 원인을 평가하거나, 상태 및 안전성 평가에 있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보다 효율적인 안전진단 및 유지관리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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