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활용 교육 활성화에 따른 정보교과 교육과정 고찰 - 영국의 ICT 교육과정 분석을 기초로 A Study on the Information Subject Curriculum Considering ICT Using Education - Based on the Analysis of the England's ICT Curriculum원문보기
7차 교육과정의 국민 공통 기본 교과 수업에서 정보통신기술(ICT)을 10% 이상 활용하도록 하는 등 ICT 활용 교육이 활성화되고 있다. 이러한 시각에서 볼 때, 응용 프로그램 자체의 내용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는 현재의 정보교과 교육과정은 계열성과 중복성의 문제, 타 교과에서의 ICT 활용과의 연계성 결여 문제, 급속히 변화하는 세계에 학생들을 제대로 적응시키지 못하는 문제 등이 제기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영국의 ICT 교육과정 분석을 통하여, 학습자의 수준에 따른 구체적인 능력 중심의 목표 설정, 타 교과와의 체계적인 연결, 활동 중심의 수업 진행 등의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제 정보교과는 도구의 기능 습득 차원에서 벗어나 급변하는 세계 속에서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학습자의 구체적인 능력 계발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이다.
7차 교육과정의 국민 공통 기본 교과 수업에서 정보통신기술(ICT)을 10% 이상 활용하도록 하는 등 ICT 활용 교육이 활성화되고 있다. 이러한 시각에서 볼 때, 응용 프로그램 자체의 내용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는 현재의 정보교과 교육과정은 계열성과 중복성의 문제, 타 교과에서의 ICT 활용과의 연계성 결여 문제, 급속히 변화하는 세계에 학생들을 제대로 적응시키지 못하는 문제 등이 제기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영국의 ICT 교육과정 분석을 통하여, 학습자의 수준에 따른 구체적인 능력 중심의 목표 설정, 타 교과와의 체계적인 연결, 활동 중심의 수업 진행 등의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제 정보교과는 도구의 기능 습득 차원에서 벗어나 급변하는 세계 속에서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학습자의 구체적인 능력 계발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이다.
As it is shown that the Ministry of Education has asked teacher to use IC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at least 10% of class time in core subjects of the 7th national curriculum, the ICT using education is being facilitated. In this point of view, current information subject curriculu...
As it is shown that the Ministry of Education has asked teacher to use IC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at least 10% of class time in core subjects of the 7th national curriculum, the ICT using education is being facilitated. In this point of view, current information subject curriculum can be criticized due to the lack of series and redundancy, less connectivity with ICT utilization in other subjects, limitation of training students to adapt rapidly changing world environment. Therefore, we analyze the England's ICT curriculum and derive the concrete objects for competence of students according to their ability, systematic connection with other subjects, class teaching methods based on activities. We insist on that information subject curriculum should focus on the development of learners' concrete competencies rather than learning of tools' functions.
As it is shown that the Ministry of Education has asked teacher to use IC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at least 10% of class time in core subjects of the 7th national curriculum, the ICT using education is being facilitated. In this point of view, current information subject curriculum can be criticized due to the lack of series and redundancy, less connectivity with ICT utilization in other subjects, limitation of training students to adapt rapidly changing world environment. Therefore, we analyze the England's ICT curriculum and derive the concrete objects for competence of students according to their ability, systematic connection with other subjects, class teaching methods based on activities. We insist on that information subject curriculum should focus on the development of learners' concrete competencies rather than learning of tools' func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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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타 교과의 ICT 활용을 위한 도구 습득에 중점을 두어야 하는가?' 아니면, 'ICT 활용에서 정보를 획득, 평가하고 자료를 조직, 유지하며, 정보를 해석, 교환하는 등의 능력 계발을 목표로 해야 하는가?'. 여기에서는 '내용중심'의 우리 교육과정과 '과정 중심'의 영국 ICT 교육과정의 비교와 분석을 통하여 시사점을 찾고자 한다. 2장에서는 도구습득을 기본 축으로 하는 '내용중심'의 우리 나라 정보 교과의 문제점올 분석하며, 3장에서는 영국국가교육 과정의 구조와 ICT 교육과정에 관한 내용을 기술하고 그에 따른 시사점을 도출한다.
여기에서는, 과정 중심으로 교육과정이 제시되어 있는 영국의 ICT 교육과정올 통하여 시사점을 찾고자 한다. 과정중심 교육과정은 설계 (design)나 문제 해결의 과정(process)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방법이다.
여기에서는 영국의 ICT 국가 교육과정의 분석을 기초로 하여, 정보교과의 교육과정 목표와 내용 설정, 교수 . 학습 과정에서 고려해야 하는 부분들을 살펴보았다. 현재 우리의 정보 교과는 응용 프로그램 위주의 내용중심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여기에서는 계열성과 중복성의 문제, 타 교과에서 ICT 활용간의 연계성 결여 문제, ICT 활용을 위한 능력 계발보다는 툴 자체의 습득에 치우쳐 있는 문제 등이 제기되었다.
제안 방법
계발하는 영역이다. 다양한 유형으로 정보를 공유하고 교환하며 내용과 질올 고려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목적에 맞는 다양한 형태로 재구조화 하는 방법, 효율적으로 ICT를 사용하는 방법, 질 좋은 프리젠테이션을 생성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마지막 4단계에서는 다양한 교과와 상황에서 효율적으로 정보원과 ICT 도구를 사용하고 특정 대상의 요구사항을 고려한 정보의 제시를 다룬다.
있다. 여기에서는 영국의 ICT 국가 교육과정의 분석을 기초로 하여, 정보교과의 교육과정 목표와 내용 설정, 교수 . 학습 과정에서 고려해야 하는 부분들을 살펴보았다.
영역이다. 효과성을 고려하고 ICT 사용을 비판적으로 반영하며, ICT 사용에서 독립적으로 판별력을 가지며, 효율성을 평가하고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법률적, 도덕적, 윤리적인 문제를 고려한 비판적인 ICT 영향 조명 등을 다룬다.
대상 데이터
영국 국가교육과정의 웹사이트(http://www.nc. uk.net)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하였다[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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