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ASEAN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의 일환으로 ASEAN(Association of Southeast Asian Nations) 회원국에서 공공도서관이 정보소외계층인 여성들에게 ICT 리터러시 교육 및 활용 공간으로서 적합한지 알아보고, 향후 활용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ASEAN 회원국 공공도서관 여성 이용자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고 ASEAN 회원국 10개국의 사서 및 정보전문가와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전체 응답자의 68.8%가 공공도서관이 ICT 교육장소로 적합하며, 접근이 편리하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도서관 이용 목적에 대하여 27.5%가 정보검색과 이메일 등 ICT를 이용하기 위해 도서관을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서 및 정보전문가와의 인터뷰 결과 효율적인 ICT 리터러시 교육을 위해서는 인터넷과 컴퓨터 기반 시설의 확충이 필요하며, ICT 리터러시 교육 담당자를 위한 기술 교육과 관련 기관과의 협력, 재정 확충 및 세부 정책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본 연구는 한-ASEAN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의 일환으로 ASEAN(Association of Southeast Asian Nations) 회원국에서 공공도서관이 정보소외계층인 여성들에게 ICT 리터러시 교육 및 활용 공간으로서 적합한지 알아보고, 향후 활용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ASEAN 회원국 공공도서관 여성 이용자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고 ASEAN 회원국 10개국의 사서 및 정보전문가와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전체 응답자의 68.8%가 공공도서관이 ICT 교육장소로 적합하며, 접근이 편리하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도서관 이용 목적에 대하여 27.5%가 정보검색과 이메일 등 ICT를 이용하기 위해 도서관을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서 및 정보전문가와의 인터뷰 결과 효율적인 ICT 리터러시 교육을 위해서는 인터넷과 컴퓨터 기반 시설의 확충이 필요하며, ICT 리터러시 교육 담당자를 위한 기술 교육과 관련 기관과의 협력, 재정 확충 및 세부 정책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This research is part of the Korean-ASEAN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ODA) project, specifically exploring the possibility of using public libraries as a place for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CT) literacy training for women from ASEAN (Association of Southeast Asian Nations) coun...
This research is part of the Korean-ASEAN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ODA) project, specifically exploring the possibility of using public libraries as a place for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CT) literacy training for women from ASEAN (Association of Southeast Asian Nations) countries. Women from ASEAN countries are often minorities in ICT capacity building. A survey of 1,000 female public library users - 100 people from each of the ten ASEAN countries - and in-depth interviews with librarians from national libraries were conducted. The survey results showed that 68.8% of respondents perceived public libraries as a suitable place for ICT literacy training. 27.5% of respondents visited libraries for ICT-related activities, including information retrieval, e-mail, SNS, etc., Meanwhile, findings from the interviews highlighted the importance of having up-to-date ICT infrastructure - computers, Internet, professional ICT skill training for librarians, strategic planning for policies, budgets, and cooperation with other related institutions - in public libraries in order to provide effective ICT training.
This research is part of the Korean-ASEAN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ODA) project, specifically exploring the possibility of using public libraries as a place for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CT) literacy training for women from ASEAN (Association of Southeast Asian Nations) countries. Women from ASEAN countries are often minorities in ICT capacity building. A survey of 1,000 female public library users - 100 people from each of the ten ASEAN countries - and in-depth interviews with librarians from national libraries were conducted. The survey results showed that 68.8% of respondents perceived public libraries as a suitable place for ICT literacy training. 27.5% of respondents visited libraries for ICT-related activities, including information retrieval, e-mail, SNS, etc., Meanwhile, findings from the interviews highlighted the importance of having up-to-date ICT infrastructure - computers, Internet, professional ICT skill training for librarians, strategic planning for policies, budgets, and cooperation with other related institutions - in public libraries in order to provide effective ICT training.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인도네 시아)”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한 인프라스트럭처 즉 도서관이 부족결론 및 제언 본 연구는 ICT 리터러시 교육 활용공간으로서 공공도서관의 적합성 및 향후 활용 방안 모색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또한 도서관은 정기적으로 농민들을 도서관으로 초청하여 교육비디오를 시청하게 하며 농업 전문가와 농민들이 직접 만나 궁금한 것을 질문 하고 대답하는 프로그램도 제공하였다. 4. 연구 방법 4.1 설문조사 본 연구는 ASEAN 회원국 공공도서관이 정보 소외계층인 여성들에게 ICT 리터러시 교육 및 활용 공간으로서 적합한지 알아보고, 활용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ASEAN 회원국 10개국의 현지 연구자를 선발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조사 항목은 과 같다.
또한 ASEAN 회원국 국립도서관 사서 및 정보전문가(교수, 교사 및 연구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ICT 리터 러시교육 활용공간으로서 공공도서관의 효율성을 조사․분석하였다. 셋째, 분석한 결과를 토대 로 ICT 리터러시 교육 및 정보 활용공간으로서 공공도서관의 역할과 기능 및 필요 사항 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2.
이 사업은 EIFL의 아프리카 주요 국․공립여성에게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교육 및 훈련 등을 제공함으로써 여성들의 일상생활이나 업무에 ICT를 활용하도록 하는 플랫폼 역할을 담당할 수도 있다. 이에 한-ASEAN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본 연구에서는 ASEAN 회원 국의 공공도서관이 정보소외계층인 여성들에게 ICT 리터러시 교육 및 활용 공간으로서의 적합 성을 살펴보고, 향후 활용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현재 실시되고 있는 ICT 리터러시 교육 서비스 및 정보 활용교육을
제안 방법
(미얀마)” “정보활용교육, 전자책 이용법, 정보리터러시 교육, 전자출판, 노인 이용자를 위한 모바일 사용 교육 등이 제공되어야 한결과 전체 응답자서 ICT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정책 요건 등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국내외 공공도서관의 ICT 리터러시 교육 서비스 및 정보활용교육 현황과 사례를 조사하였다. 둘째, ASEAN 회원국의 공공도서관 여성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여성의 ICT 리터러시를 교육하는 공간으로서의 공공도서관 활용 가능 여부를 조사하였다. 셋째, ASEAN 회원국의 국립도서관 사서 및 정보 전문가(교수, 교사 및 연구자)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여 ICT 리터러시 교육 활용공간으로서 공공도서 관의 적합성 및 문제점, 시설 및 정책에 대한 개선사항 등을 조사․분석하였다.
또한 공공도서관 은 ICT를 이용하여 둘째, 여성의 ICT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공간 으로서 공공도서관의 타당성을 조사하기 위해 ASEAN 회원국(브루나이,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라오스, 미얀마,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의 공공도서관 여성 이용자 1,000명 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ASEAN 회원국 국립도서관 사서 및 정보전문가(교수, 교사 및 연구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ICT 리터 러시교육 활용공간으로서 공공도서관의 효율성을 조사․분석하였다. 셋째, 분석한 결과를 토대 로 ICT 리터러시 교육 및 정보 활용공간으로서 공공도서관의 역할과 기능 및 필요 사항 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공공도서관의 모바일 교육서비스는 ICT와 기업기술을 결합하여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 속에서 농민들이 대형 공급업자와 경쟁하여 사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또한 도서관은 EIFL 공공도서관 혁신프로그램 지원으로 인터칙 (Interchick)이라는 가금류 회사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농민들에게 컴퓨터와 ICT, 비즈니스 기술을 교육하였다. 그 결과 ICT 리터러시 교육 을 꾸준히 받은 농민들은 가금류의 최신 정보와 가격을 인터넷에서 검색할 수 있게 되었으며, 비즈니스 관련 기술을 습득한 농민들은 수입이 증대되는 등 삶의 질이 향상되었다.
둘째, ASEAN 회원국의 공공도서관 여성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여성의 ICT 리터러시를 교육하는 공간으로서의 공공도서관 활용 가능 여부를 조사하였다. 셋째, ASEAN 회원국의 국립도서관 사서 및 정보 전문가(교수, 교사 및 연구자)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여 ICT 리터러시 교육 활용공간으로서 공공도서 관의 적합성 및 문제점, 시설 및 정책에 대한 개선사항 등을 조사․분석하였다. 넷째, 분석 결과를 통해 향후 공공도서관에서 ICT 리터러시 교육을 위해 필요한 시설, 교육, 정책 등을 제시 하였다.
심층 인터뷰 대상으로 국립도서관 사서와 정보 전문가(교수, 교사 및 연구자)를 선정한 이유는 그들이 ICT 교육 후 자국으로 돌아가 국립 및 공공도서관이나 학교 등에서 여성의 ICT 리터 러시 활용 교육과 ICT 교육담당 사서의 재교육을 담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심층 인터뷰는 반구조화 된 질문 형식으로 진행되었으며, 인터뷰 내용은 공공도서관에서 제공되어야 할 ICT 리터러시 교육 내용, ICT 리터러시 교육공간으로서n) 테크놀로지 훈련과 생계관련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였다. ICT 리터러시 교육을 받은 농민들은 농업관련 정보를 인터넷 에서 찾고, 농업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하기 위해 이메일을 보낼 수 있게 되었다.
(인도네 시아)”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한 인프라스트럭처 즉 도서관이 부족결론 및 제언 본 연구는 ICT 리터러시 교육 활용공간으로서 공공도서관의 적합성 및 향후 활용 방안 모색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첫째, 국내외 공공도서관의 ICT 리터러시 교육 서비스 및 정보활용교육 현황과 사례를 조사하였다. 둘째, ASEAN 회원국의 공공도서관 여성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여성의 ICT 리터러시를 교육하는 공간으로서의 공공도서관 활용 가능 여부를 조사하였다.
이에 한-ASEAN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본 연구에서는 ASEAN 회원 국의 공공도서관이 정보소외계층인 여성들에게 ICT 리터러시 교육 및 활용 공간으로서의 적합 성을 살펴보고, 향후 활용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현재 실시되고 있는 ICT 리터러시 교육 서비스 및 정보 활용교육을
대상 데이터
Hossain and Islam(2012)은 방글라데시와 같은 개발도상국에서 사회적 약 자인 여성에게 교육과 그들의 권한을 회복시키는 것이 중요한 사회 경제적 및 정치적 이슈라정보센터는 적절한 정보 탐색을 통하여 농촌 지역의 여성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3. 해외 공공도서관의 ICT 리터러시 교육 사례 본 연구에 제시된 해외 사례는 개발도상국의 디지털 접근을 돕는 비영리조직인 EIFL이 지원하는 공공도서관 중 ICT 및 인터넷 활용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공공도서관의 새로운 서비스를 구축한 우수 사례를 중심으로 구성하 였다. 아프리카의 가나에서는 ICT 리터러시 교육과 모바일을 기반으로 한 공공도서관 서비 스를 통하여 여성의 건강과 삶이 향상되었으며, 탄자니아의 경우 공공도서관의 ICT 리터러시 교육서비스를 받은 농민들이 대형 공급업자와 경쟁하여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다.
설문조사 대상 은 ASEAN 회원국(10개국) 공공도서관 여성 이용자 100명씩 총 1,000명을 대상으로 회원국의 현지 연구자가 2015년 9월부터 10월 30일까지 진행하였다. 4.2 심층 인터뷰 심층 인터뷰는 2016년 2월 21일부터 2월 27일 까지 한-ASEAN 공적개발원조 사업의 일환으 로 서울에서 진행된 워크숍에 참여한 ASEAN 회원국의 국립도서관 사서 및 교수와 연구자로 구성된 정보 전문가 18명(국립도서관 사서 6명, 정보 분야 전을 위한 시설 요건, 공공도서관에서 ICT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정책 요건 등으로 구성되었다. 5.
그 외 회원국별 도서관 이용 빈도는 과 같다. 도서관 이용 목적에 대한 설문 결과 전체 10개 국의 평균을 보면 책을 빌리기 위해서 도서관을 이용한다는 응답이 41.2%로 가장라오스, 말레이시아, 필리핀, 태국, 베트남은 각 2명, 미얀마와 싱가포르는 각 1명으로 총 18명이 참여하였다. 심층 인터뷰 대상으로 국립도서관 사서와 정보 전문가(교수, 교사 및 연구자)를 선정한 이유는 그들이 ICT 교육 후 자국으로 돌아가 국립 및 공공도서관이나 학교 등에서 여성의 ICT 리터 러시 활용 교육과 ICT 교육담당 사서의 재교육을 담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공공도서관은 텔레센터 나 사이버카페에 비해 여성들이 아이들과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안전하고 여성 친화적인 공간으로 서 매우 유용한 시설이 될 수 있다. 또한 공공도서관 은 ICT를 이용하여 둘째, 여성의 ICT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공간 으로서 공공도서관의 타당성을 조사하기 위해 ASEAN 회원국(브루나이,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라오스, 미얀마,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의 공공도서관 여성 이용자 1,000명 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ASEAN 회원국 국립도서관 사서 및 정보전문가(교수, 교사 및 연구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ICT 리터 러시교육 활용공간으로서 공공도서관의 효율성을 조사․분석하였다.
현지 연구자들은 ASEAN 회원국 국립도서관 사서의 추천을 통해 모집되었다. 설문조사 대상 은 ASEAN 회원국(10개국) 공공도서관 여성 이용자 100명씩 총 1,000명을 대상으로 회원국의 현지 연구자가 2015년 9월부터 10월 30일까지 진행하였다. 4.
1 설문조사 본 연구는 ASEAN 회원국 공공도서관이 정보 소외계층인 여성들에게 ICT 리터러시 교육 및 활용 공간으로서 적합한지 알아보고, 활용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ASEAN 회원국 10개국의 현지 연구자를 선발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조사 항목은 과 같다. 현지 연구자들은 ASEAN 회원국 국립도서관 사서의 추천을 통해 모집되었다.
이를 위해 ASEAN 회원국 10개국의 현지 연구자를 선발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조사 항목은 과 같다. 현지 연구자들은 ASEAN 회원국 국립도서관 사서의 추천을 통해 모집되었다. 설문조사 대상 은 ASEAN 회원국(10개국) 공공도서관 여성 이용자 100명씩 총 1,000명을 대상으로 회원국의 현지 연구자가 2015년 9월부터 10월 30일까지 진행하였다.
성능/효과
(인도네 시아)”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한 인프라스트럭처 즉 도서관이 부족하며 ICT 리터공도서관에서 ICT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시설 요건 ICT 리터러시 교육을 공공도서관에서 실시할 경우 필요한 시설 요건으로는 첫째, 인터넷과 컴퓨터 등 기반 시설의 부족 즉 인프라스트럭처 (Infrastructure)가 필요하다는 응답이 대부분 이었고 둘째, ICT 리터러시 교육을 담당할 사서 의 부족이라는 의견과 함께 특히 캄보디아와 라오스는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도서관이 부족 하다고 응답하였다.
이용자들은 도서관에공공도서관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및 지원 활동 등 4개 분야로 구성되어 강의 및 교육이 진행 되었다. 2.2 공공도서관의 ICT 리터러시 교육 ICT를 기반으로 한 지식정보사회에서는 스마트 기기를 이용한 정보수집 및 생산, 이용이 삶의 질을 향상시키며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ICT를 활용하여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교육시키는 일은 매우 중요하며, 사회적 인프라인 공공도서관은 ICT 리터러시를 위한 교육장소로 활용되어야 한다.
탄자니아 의 공공도서관은 계속적으로 농민들에게 ICT 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을 확신시키고 인터넷 사용을 장려한 결과 그들의 비즈니스 기술과 능력이 향상되었으며, 공공도서관의 ICT 리터 러시 교육에 관한 중요성도 깨닫게 되었다. 3.3 네팔 공공도서관 네팔 서부지역의 공공도서관은 영세농민과 문맹 여성이 자신의 생계를 개선할 수 있도록 ICT와 비즈니스를 결합한 라디오, 인터넷, 문자 메시지, 교육비디오 등을 이용한 정보교육 서비 스를 제공하였다. 공공도서관은 교육훈련 협력 기관인 MEDICT(Mobilization for Education and Development through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와 함께 농민들에게 핸즈온(Hands-o제공하는 방송을 하기도 하였다.
또한 도서관은 EIFL 공공도서관 혁신프로그램 지원으로 인터칙 (Interchick)이라는 가금류 회사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농민들에게 컴퓨터와 ICT, 비즈니스 기술을 교육하였다. 그 결과 ICT 리터러시 교육 을 꾸준히 받은 농민들은 가금류의 최신 정보와 가격을 인터넷에서 검색할 수 있게 되었으며, 비즈니스 관련 기술을 습득한 농민들은 수입이 증대되는 등 삶의 질이 향상되었다. 탄자니아 의 공공도서관은 계속적으로 농민들에게 ICT 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을 확신시키고 인터넷 사용을 장려한 결과 그들의 비즈니스 기술과 능력이 향상되었으며, 공공도서관의 ICT 리터 러시 교육에 관한 중요성도 깨닫게 되었다.
셋째, ASEAN 회원국의 국립도서관 사서 및 정보 전문가(교수, 교사 및 연구자)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여 ICT 리터러시 교육 활용공간으로서 공공도서 관의 적합성 및 문제점, 시설 및 정책에 대한 개선사항 등을 조사․분석하였다. 넷째, 분석 결과를 통해 향후 공공도서관에서 ICT 리터러시 교육을 위해 필요한 시설, 교육, 정책 등을 제시 하였다. ASEAN 회원국 여성 1,000명을 대상으로 설 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ASEAN 회원국 여성의 도서관 이용 빈도는 응답자의 24.
곽철완(2004)은 미래의 공공도서관이 수행해야 할 기능으로 첫째, 공공도서관은 정보접근점이 되어 주민에게 인터넷 정보탐색이 가능하도록 기기와 장소를 제공하고 인터넷 정보탐색 방법 에 대한 교육을 지원해야 한다고 하였다. 둘째, 공공도서관은 문화를 창출하고 영위할 수 있는 공간이 되기 위해서 안락하고 편안한 실내 공간을 만들어 지역주민에게 생활 문화중심 공간의 기능 을 해야 한다고 보았다. 디지털 시대에 도서관 이용자들의 요구도 변화하고 있다.
(라오스)” “ICT 리터러시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도서관이 가장 좋은 장소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공공도 서관은 시민들에게 개방되는공도서관에서 ICT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시설 요건 ICT 리터러시 교육을 공공도서관에서 실시할 경우 필요한 시설 요건으로는 첫째, 인터넷과 컴퓨터 등 기반 시설의 부족 즉 인프라스트럭처 (Infrastructure)가 필요하다는 응답이 대부분 이었고 둘째, ICT 리터러시 교육을 담당할 사서 의 부족이라는 의견과 함께 특히 캄보디아와 라오스는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도서관이 부족 하다고 응답하였다. “인프라스트럭처 및 서비스, ICT 리터러시를 교육할 사서가 부족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북미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Maker Space'는 무엇의 대표적인 사례인가?
공공도서관은 모든 이용자가 다양한 종류의 지식과 정보를 편리하게 얻을 수 있는 정보센터 이며 공공도서관 서비스는 연령, 인종, 성별, 종교, 국적, 언어, 또는 사회적 신분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에게 평등하게 제공되어야 한다. 또한 공공도서관은 전통적으로 개인과 집단에게 교육적․문화적 정보와 여가 서비스를 제공 하는 등 다양한 목적을 달성하는 역사적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Astbury 1994). 이와 관련하여 IFLA(the International Federation of Library Associations and Institutions)와 UNESCO는 1994년 공공도서관의 바람직한 방향에 관한 ‘Public Library Manifesto’를 선포하였다. 이러한 공공도서관의 기능은 정보통신기술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이하 ICT)의 급속한 발달과 함께 ICT 기반의 인프라를 구축하여 정보격차를 감소시키는 매체 로 그 역할이 확대되었다. 특히 북미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Maker Space'는 이러한 대표적 인 사례로 볼 수 있다.
공공도서관이란?
공공도서관은 모든 이용자가 다양한 종류의 지식과 정보를 편리하게 얻을 수 있는 정보센터 이며 공공도서관 서비스는 연령, 인종, 성별, 종교, 국적, 언어, 또는 사회적 신분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에게 평등하게 제공되어야 한다. 또한 공공도서관은 전통적으로 개인과 집단에게 교육적․문화적 정보와 여가 서비스를 제공 하는 등 다양한 목적을 달성하는 역사적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Astbury 1994).
공공도서관은 그 기능이 어떻게 확대되고 있는가?
전통적 의미 의 공공도서관이 인류의 지식과 정보를 보존, 관리하는 ‘소장자료 중심의 도서관’이었다면 지식정보사회의 공공도서관은 다양한 형태의 정보자원을 연결, 접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정보서비스 중심의 도서관’으로 그 역할이 변모 하였다. 또한 공공도서관은 자료를 열람하고 대출하는 기관으로서의 기능 외에 이용자들이 정보 이용, 학습 및 교육, 문화 활동을 할 수 있도 록 하는 평생교육기관으로서의 사회적 역할과 복합문화공간으로 그 기능이 확대되고 있다. 곽철완(2004)은 미래의 공공도서관이 수행해야 할 기능으로 첫째, 공공도서관은 정보접근점이 되어 주민에게 인터넷 정보탐색이 가능하도록 기기와 장소를 제공하고 인터넷 정보탐색 방법 에 대한 교육을 지원해야 한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18)
곽철완. 2004. 미래의 공공도서관을 위한 제언.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5(3): 65-78. (Kwak, Chul-Wan. 2004. "A Suggestion for Future Public Librar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5(3): 65-78.)
국립중앙도서관. 2012. "정보활용교육 운영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 서울: 국립중앙도서관. (National Library of Korea. 2012. A Study on the Improvement and the Current Condition of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Seoul: National Library of Korea.)
김영미. 2001. 인터넷과 여성, 그리고 정보격차. "한국지역정보화학회지", 4(1): 65-81. (Kim, Young-Mi. 2001. "Women, Internet and Information Gap."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gional Information Society, 4(1): 65-81.)
박성열. 2005. 교사의 컴퓨터 리터러시와 LISREL 구조모형 분석: 실업계 고교를 중심으로.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37(2): 73-87. (Park, Sung-Youl. 2005. "LISREL Analyses of Vocational High School Teachers' Computer Literacy with Their Daily Computer Use Time, Computer Experience Years, Age, and Educational Levels."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37(2): 73-87.)
송수희, 한희정, 장준갑, 김용. 2014.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여성을 위한 도서관 정보활용교육 서비스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5(2): 97-124. (Song, Su-Hee, Hee-Jung Han, Jun-Kab Chang, and Yong Kim. 2014. "A Study on Development of Information Literacy Services in a Library for Female Users in Ubiquitous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5(2): 97-124.)
Aspen Institute. Rising to the Challenge: Re-Envisioning Public Libraries [online]. [cited 2015.11.7]. .
Astbury, Raymond. 1994. "The Public Library of the Twenty First Century: the Key Information and Learning Centre in the Community?" Libri, 44(2): 130-144.
Chhabra, Susheel. 2012. ICT Influences on Human Development, Interaction, and Collaboration. Hershey: Idea Group Inc. (IGI).
EIFL (Electronic Information for Libraries) - Public Library Innovation Program [online]. [cited 2015.10.12]. .
EIFL-Economic Wellbeing: Innovation Award [online]. [cited 2015.10.12]. .
EIFL-Health Information Service Keeps Rural Mothers Healthy [online]. [cited 2015.10.21]. .
Hossain, Arman and Shariful Islam. 2012. "Information Needs of Rural Women: A Study of Three Villages of Bangladesh." Library Philosophy and Practice (e-journal) [online]. [cited 2015.11.7]. .
IFLA/UNESCO Public Library Manifesto. 1994. [online]. [cited 2015.10.28]. .
Naivinit, S. 2009. "Gender, Access to Community Telecenter and Livelihood Asset Changes." Journal of Information, Communication and Ethics in Society, 7(2/3): 128-135 [online]. [cited 2016.8.18]. .
Oliver, L. 2007. "Public Libraries and ICT Literacy: Bridging the Digital Divide." Government of Saskatchewan Publications Center [online]. [cited 2015.11.28]. .
Rahmat, R. et al. 2013. "Sustainability Model for Rural Telecenter Using Business Intelligence Technique." International Journal of Social, Behavioral, Educational, Economic, Business and Industrial Engineering, 7(12) [online]. [cited 2016.4.7]. .
Ray, Sohini Sengupta and Dibyendu Paul. 2013. "Gendered Digital Divide in Library and Information System."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Dissemination and Technology, 3(1): 71-75.
Todd, M. and Lucy A. Tedd. 2000. "Training Courses for ICT as Part of Lifelong Learning in Public Libraries: Experiences with a Pilot Scheme in Belfast Public Libraries." Program, 34(4): 375-383 [online]. [cited 2015.11.28]. .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