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한-ASEAN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의 일환으로 ASEAN(Association of Southeast Asian Nations) 회원국에서 공공도서관이 정보소외계층인 여성들에게 ICT 리터러시 교육 및 활용 공간으로서 적합한지 알아보고, 향후 활용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ASEAN 회원국 공공도서관 여성 이용자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고 ASEAN 회원국 10개국의 사서 및 정보전문가와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전체 응답자의 68.8%가 공공도서관이 ICT 교육장소로 적합하며, 접근이 편리하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도서관 이용 목적에 대하여 27.5%가 정보검색과 이메일 등 ICT를 이용하기 위해 도서관을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서 및 정보전문가와의 인터뷰 결과 효율적인 ICT 리터러시 교육을 위해서는 인터넷과 컴퓨터 기반 시설의 확충이 필요하며, ICT 리터러시 교육 담당자를 위한 기술 교육과 관련 기관과의 협력, 재정 확충 및 세부 정책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s part of the Korean-ASEAN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ODA) project, specifically exploring the possibility of using public libraries as a place for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CT) literacy training for women from ASEAN (Association of Southeast Asian Nations) cou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인도네 시아)”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한 인프라스트럭처 즉 도서관이 부족결론 및 제언 본 연구는 ICT 리터러시 교육 활용공간으로서 공공도서관의 적합성 및 향후 활용 방안 모색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 또한 도서관은 정기적으로 농민들을 도서관으로 초청하여 교육비디오를 시청하게 하며 농업 전문가와 농민들이 직접 만나 궁금한 것을 질문 하고 대답하는 프로그램도 제공하였다. 4. 연구 방법 4.1 설문조사 본 연구는 ASEAN 회원국 공공도서관이 정보 소외계층인 여성들에게 ICT 리터러시 교육 및 활용 공간으로서 적합한지 알아보고, 활용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ASEAN 회원국 10개국의 현지 연구자를 선발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조사 항목은 과 같다.
  • 또한 ASEAN 회원국 국립도서관 사서 및 정보전문가(교수, 교사 및 연구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ICT 리터 러시교육 활용공간으로서 공공도서관의 효율성을 조사․분석하였다. 셋째, 분석한 결과를 토대 로 ICT 리터러시 교육 및 정보 활용공간으로서 공공도서관의 역할과 기능 및 필요 사항 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2.
  • 이 사업은 EIFL의 아프리카 주요 국․공립여성에게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교육 및 훈련 등을 제공함으로써 여성들의 일상생활이나 업무에 ICT를 활용하도록 하는 플랫폼 역할을 담당할 수도 있다. 이에 한-ASEAN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본 연구에서는 ASEAN 회원 국의 공공도서관이 정보소외계층인 여성들에게 ICT 리터러시 교육 및 활용 공간으로서의 적합 성을 살펴보고, 향후 활용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현재 실시되고 있는 ICT 리터러시 교육 서비스 및 정보 활용교육을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북미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Maker Space'는 무엇의 대표적인 사례인가? 공공도서관은 모든 이용자가 다양한 종류의 지식과 정보를 편리하게 얻을 수 있는 정보센터 이며 공공도서관 서비스는 연령, 인종, 성별, 종교, 국적, 언어, 또는 사회적 신분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에게 평등하게 제공되어야 한다. 또한 공공도서관은 전통적으로 개인과 집단에게 교육적․문화적 정보와 여가 서비스를 제공 하는 등 다양한 목적을 달성하는 역사적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Astbury 1994). 이와 관련하여 IFLA(the International Federation of Library Associations and Institutions)와 UNESCO는 1994년 공공도서관의 바람직한 방향에 관한 ‘Public Library Manifesto’를 선포하였다. 이러한 공공도서관의 기능은 정보통신기술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이하 ICT)의 급속한 발달과 함께 ICT 기반의 인프라를 구축하여 정보격차를 감소시키는 매체 로 그 역할이 확대되었다. 특히 북미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Maker Space'는 이러한 대표적 인 사례로 볼 수 있다.
공공도서관이란? 공공도서관은 모든 이용자가 다양한 종류의 지식과 정보를 편리하게 얻을 수 있는 정보센터 이며 공공도서관 서비스는 연령, 인종, 성별, 종교, 국적, 언어, 또는 사회적 신분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에게 평등하게 제공되어야 한다. 또한 공공도서관은 전통적으로 개인과 집단에게 교육적․문화적 정보와 여가 서비스를 제공 하는 등 다양한 목적을 달성하는 역사적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Astbury 1994).
공공도서관은 그 기능이 어떻게 확대되고 있는가? 전통적 의미 의 공공도서관이 인류의 지식과 정보를 보존, 관리하는 ‘소장자료 중심의 도서관’이었다면 지식정보사회의 공공도서관은 다양한 형태의 정보자원을 연결, 접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정보서비스 중심의 도서관’으로 그 역할이 변모 하였다. 또한 공공도서관은 자료를 열람하고 대출하는 기관으로서의 기능 외에 이용자들이 정보 이용, 학습 및 교육, 문화 활동을 할 수 있도 록 하는 평생교육기관으로서의 사회적 역할과 복합문화공간으로 그 기능이 확대되고 있다. 곽철완(2004)은 미래의 공공도서관이 수행해야 할 기능으로 첫째, 공공도서관은 정보접근점이 되어 주민에게 인터넷 정보탐색이 가능하도록 기기와 장소를 제공하고 인터넷 정보탐색 방법 에 대한 교육을 지원해야 한다고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곽철완. 2004. 미래의 공공도서관을 위한 제언.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5(3): 65-78. (Kwak, Chul-Wan. 2004. "A Suggestion for Future Public Librar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5(3): 65-78.) 

  2. 국립중앙도서관. 2012. "정보활용교육 운영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 서울: 국립중앙도서관. (National Library of Korea. 2012. A Study on the Improvement and the Current Condition of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Seoul: National Library of Korea.) 

  3. 김영미. 2001. 인터넷과 여성, 그리고 정보격차. "한국지역정보화학회지", 4(1): 65-81. (Kim, Young-Mi. 2001. "Women, Internet and Information Gap."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gional Information Society, 4(1): 65-81.) 

  4. 박성열. 2005. 교사의 컴퓨터 리터러시와 LISREL 구조모형 분석: 실업계 고교를 중심으로.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37(2): 73-87. (Park, Sung-Youl. 2005. "LISREL Analyses of Vocational High School Teachers' Computer Literacy with Their Daily Computer Use Time, Computer Experience Years, Age, and Educational Levels."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37(2): 73-87.) 

  5. 송수희, 한희정, 장준갑, 김용. 2014.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여성을 위한 도서관 정보활용교육 서비스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5(2): 97-124. (Song, Su-Hee, Hee-Jung Han, Jun-Kab Chang, and Yong Kim. 2014. "A Study on Development of Information Literacy Services in a Library for Female Users in Ubiquitous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5(2): 97-124.) 

  6. Aspen Institute. Rising to the Challenge: Re-Envisioning Public Libraries [online]. [cited 2015.11.7]. . 

  7. Astbury, Raymond. 1994. "The Public Library of the Twenty First Century: the Key Information and Learning Centre in the Community?" Libri, 44(2): 130-144. 

  8. Chhabra, Susheel. 2012. ICT Influences on Human Development, Interaction, and Collaboration. Hershey: Idea Group Inc. (IGI). 

  9. EIFL (Electronic Information for Libraries) - Public Library Innovation Program [online]. [cited 2015.10.12]. . 

  10. EIFL-Economic Wellbeing: Innovation Award [online]. [cited 2015.10.12]. . 

  11. EIFL-Health Information Service Keeps Rural Mothers Healthy [online]. [cited 2015.10.21]. . 

  12. Hossain, Arman and Shariful Islam. 2012. "Information Needs of Rural Women: A Study of Three Villages of Bangladesh." Library Philosophy and Practice (e-journal) [online]. [cited 2015.11.7]. . 

  13. IFLA/UNESCO Public Library Manifesto. 1994. [online]. [cited 2015.10.28]. . 

  14. Naivinit, S. 2009. "Gender, Access to Community Telecenter and Livelihood Asset Changes." Journal of Information, Communication and Ethics in Society, 7(2/3): 128-135 [online]. [cited 2016.8.18]. . 

  15. Oliver, L. 2007. "Public Libraries and ICT Literacy: Bridging the Digital Divide." Government of Saskatchewan Publications Center [online]. [cited 2015.11.28]. . 

  16. Rahmat, R. et al. 2013. "Sustainability Model for Rural Telecenter Using Business Intelligence Technique." International Journal of Social, Behavioral, Educational, Economic, Business and Industrial Engineering, 7(12) [online]. [cited 2016.4.7]. . 

  17. Ray, Sohini Sengupta and Dibyendu Paul. 2013. "Gendered Digital Divide in Library and Information System."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Dissemination and Technology, 3(1): 71-75. 

  18. Todd, M. and Lucy A. Tedd. 2000. "Training Courses for ICT as Part of Lifelong Learning in Public Libraries: Experiences with a Pilot Scheme in Belfast Public Libraries." Program, 34(4): 375-383 [online]. [cited 2015.11.28]. .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