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래갈등상황에서의 유아의 전략, 사회적 행동특성, 그리고 또래수용도와의 관계
Children's Strategies in Peer Conflict Situations : Relationships with Social Behavior and Peer Acceptance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22 no.3, 2001년, pp.229 - 239  

송미선 (나사렛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s among children's strategies in peer conflict situations, social behavior and children's peer acceptance. Eighty-seven kindergarteners were asked about their strategies in response to 8 hypothetical peer conflict situations. Classroom teachers completed the soci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있다고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들에게 가설적인 또래갈등 상황을 제시한 뒤 유아들이 보여주는 전략을 그들의 또래 수용도와 관련하여 살펴볼 것이며, 이러한 사회인 지적능력이 사회적 행동특성과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 그리고 이러한 연합들이 유아의 성에 따라서는 어떤 양상을 보이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또래갈등관리 전략 및 사회적 행동특성과 또래 수용도와의 관계를 검증하는데 있어 그 연합 이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 지를 고려하는 것은 중요하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가설적 또래갈등 상황에 대처하는 유아의 전략과 교사가 평정한 유아의 사회적 행동 특성을 또래수용도와 성에 따라 살펴보고, 유아의 전략과 사회적 행동 특성과의 관계를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얻어진 주요 결과를 정리하여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공격성과 도움요청 행동은 거부된 아동과 인기 아를 변별하는 요인이었고, 특히 여아 보다는 남아의 지위와 더 관련되어 있으며, 협동성은 남아보다는 여아의 또래지위를 변별해주는 정도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Coie, Dodge, Copottelli, 1982; Coie, Dodge, 1988). 이러한 연구 문제들을 통해 본 연구에서는 또래관계에 문제를 갖는 유아들이 어떤 측면에서 부적절한지 알아보고 또래수용도를 높일 수 있는 중재프로그램에 함의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상과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1. 또래갈등상황에서의 전략과 또래 수용도와의 관계는 어떠하며 성별에 따른 차이는 있는가?
  • 2. 사회적 행동특성과 또래수용도와의 관계는 어떠하며 성별에 따른 차이는 있는가? 3. 또래갈등상황에서의 전략과 사회적 행동 특성과의 관계는 어떠하며 성별에 따른 차이는 있는가?
  • 있는가? 3. 또래갈등상황에서의 전략과 사회적 행동 특성과의 관계는 어떠하며 성별에 따른 차이는 있는가?
  •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첫째, 초등학교 때 일단 형성된 사회적 명성이나 학교에 대한 태도는 오래 지속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수용도가 낮은 아동들에게 어떤 처치를 하더라도 높은 처치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우나, 초등학교 입학 전에는 사회적 명성이 굳어지기 전이므로 처치효과가 높을 것이다. 둘째, 다른 아동들로부터 거부되기 때문에 느끼는 부정적 감정으로 인하여 더욱 더 부정적 행동을 하게 되는 행동의 악순환을 막을 수 있다(마송희, 1994).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