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김종성 건축과 IIT의 교육시스템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fluence of IIT's Educational System on the Jong Soung Kimm's Architecture 원문보기

건축역사연구 : 한국건축역사학회논문집 = Journal of architectural history, v.10 no.1 = no.25, 2001년, pp.41 - 59  

정인하 (한양대학교 건축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tries to analyze the influence of IIT's educational system on the Jong Soung Kimm's Architecture. Architect Kimm was the first student in Korea who gained admission to the IIT and was directly learned from Mies van der Rohe. At IIT, he completed a university course from 1956 to 1961, and ...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IIT의 교육시스템이 김종성 건축에미친 영향을 규명하려고 한다. 이를 위해 두 가지측면에서 이들의 관계를 바라보려 한다.
  • 이것은 IIT의 교육시스템이 기존의 그것과 어떻게 다른가를 규명하고, 또 미스 반 데 로에를 통해 근대건축의 이념이 어떻게 교육방식에도입되었는지를 이해해야만 한다. 이를 바탕으로현대 미국 대학교육의 흐름 속에서 IIT가 취한 다양한 교육내용을 고찰한 다음, 이어 이런 IIT의교육이 실제로 어떤 성과를 거두었고, 또 어떤 한계를 가지는지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 경우 김종성 건축이 가지는 역사적 의미를 충분히 살펴 볼수 있으리라고 본다.
  • 그렇지만미스의 IIT 교육에서는 그것이 좀 다른 즉양상으로나타난다. 즉, 미스도 현대건축의 흐름을 잘 알고있었고, 그래서 개인이 가지는 창의성을 개발하려는 의도를 HT 교육의 목적으로 삼으려 하였다. 그러나 그는 그것이 완전히 자유로운 상태에서 풀어놓을 경우, 다양성은 확보되지만 무질서 상태로빠질 위험이 있다고 판단하고, 질서와 다양성의변증법적 통합을 통해 교육이 이루어지기를 바랬다.
  • 그것의 주요 특징은 미스가 1937년에 IIT의 전신인 아머공과대학(Armour Institute of Technology) 에 보낸 "건축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Program for architectural education)”과 미스의 "IIT 대학의 학장 취임사(Inaugural Adress)”에서 잘 제시되었다. 먼저, 미스는 미국 상황에 맞는 건축교육을 시키고자 하였다. 그는 1937년의 '프로그램을 통해, "명료한 질서의 원칙들을 통합하는 교과과정을 발전시키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이를 바탕으로 몇 가지 특징적인 교과 내용을 선보인다. 먼저 모든 교육을 이론적인 강의에 머물지 않고 생산과 연관시킨 것이다. 그래서 하나의 교과목 안에는 직접 제작에 참여하는 작업교육(werklehre)과 주로 조형 이론을 중심으로 한 형태교육(Formlehre)이 동시에 이루어졌고, 이에 따라 두 명의 선생이 동시에 배당되었다.
  • 그로피우스는 바우하우스에서 건축을 교육시키기 위해 스위스의 건축가인 하네스 마이어를 초빙하였는데 1。), “그는 견고한 과학적 기반을 바탕으로 한 건축과정을 도입하게 된다.F) 그에게 건축은 재료들을 가지고 경제적인 원칙들에 따른 전체를 구축하는 것이었다. 그는 미스처럼 미학을 거부하였고, 기술이 건축예술의 도구가 되리라고 생각했다.
  • 이것은 건축이 시대정신의 공간적 펼침이라는 미스의 주장을 효과적으로 성취하기 위해 교육 프로그램에 반영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네 번째로 도시계획 프로그램을 매우 중시한 것이다. 물론 도시계획은 바우하우스에서도 나중에 교육되었지만, 체계적이지 못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