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복(校服)의 사회심리학적(社會心理學的) 의미(意味)와 향후연구과제(向後硏究課題)
School Uniform: Socio-Psychological Meaning and Future Research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5 no.3, 2001년, pp.35 - 48  

여은아 (기획시장조사부, (주)윔스씨엔아이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교복의 다양한 요소를 사회심리학적 이론에 적용하여 설명함으로써 교복에 대한 사회심리학적 의미를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1) 교복의 기능, 장점, 단점, 의미에 관한 기존 문헌자료를 조사하고, 2) 대표적인 다섯 가지 사회심리학 이론을 통하여 교복의 사회심리학적 의미를 조명하며, 3) 교복의 사회심리학적 측면에 관한 향후 연구방향과 과제를 도출하는 목적을 가진다. 교복의 사회심리학적 의미 연구에 사용된 이론은 conformity and uniformity, Post-modernism, role theory, symbolic interaction, 그리고 semiotics and informational processing 이었다. 상기한 다섯가지 이론을 바탕으로 도출한 향후 연구과제로는: 1) 교복 디자인 선택에 있어 학교의 가치기준과 목표 반영 정도, 2) 시대적, 조직적 변화에 대응하는 학생들의 교복변형 행동, 3) 교복도입 전후에 학생들의 역할 수행 변화와 학년에 따른 학생들의 교복행동 변화, 4) 교복 도입이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의 의복박탈감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5) 관찰자에 따른 교복 의미 부여의 다양성 등이 제시되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가설 설정

  • 1. Do demographically different audiences (i.e., different age groups, socio-economic status, gender, ethnicity, etc.) differently perceive the meanings of school uniforms? If yes, how?
  • 1. Do students more strongly perceive their roles when they are in school uniforms than when they are not?
  • 1. How do school uniforms contribute to the decrease in clothing deprivation of economically disadvantaged students?
  • 1. How do school uniforms contribute to the students’ pride and loyalty to their organizations?
  • 1. How have the school uniform designs been changed over time? Were there any evidence of reflection of Post-modernism in the contemporary school uniform designs?
  • 2. Do school uniform adoptions affect decreasing the number of school violence? If yes, how?
  • 2. How and why do the students in school uniforms engage bricolage behaviors through the modification of the existing dress codes? How do the bricolage behaviors affect the students’ attitudes toward the conformity of school uniforms?
  • 2. How do school uniforms affect acceptance and rejection behaviors among peer groups for economically disadvantaged students?
  • 2. How do school uniforms contribute to the students’ solidarity with peers?
  • 3. How do school uniforms contribute to the improvement of self-esteem of economically disadvantaged students?
  • 3. How do school uniforms contribute to the students’ self-perceptions of role performance?
  • 3. How do school uniforms reflect standards, beliefs, and goals of the institution in uniform designs?
  • 4. How do school uniforms contribute to the viewers’ perceptions of role performance of the uniform wearers?
  • 5. Do seniors in high school show more deviations of school uniforms than do freshmen?
  • The first question asks about whether school uniforms serve as a reminder of roles as students for the wearers. This question can be investigated by comparing the students’ perceptions of their roles before and after the uniform administration.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