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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대(年代) 패션에 나타난 기모노 이미지 디자인의 분석(分析)
A Study on the Fashion Design imaged by Kimono in the 1990s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5 no.3, 2001년, pp.95 - 109  

염혜정 (전북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for analyzing the fashion design imaged by Kimono in the 1990s. Through the work, what is the way to create the non-western fashion design can be found. For this purpose, I took my design data from fashion magazines in the 1990s, and referred to the literal materials ab...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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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발판으로 하여 1990년대 패션에 나타난 기모노 이미지 디자인들의 다양성과 복합성을 이해하고자 하며, 나아가 글로벌 시대에 걸맞은 비서구적 개념의 복식을 디자인하기 위한 표현방법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를 계기로 전통 복식에 대한 관심을 더욱 환기시키는 동시에 보다 국제적이고 미래적인 이미지를 갖는 디자인 개발에 도움이 되고자 함을 연구의 의의로 하였다.
  • 본 연구는 1990년대 패션에 나타난 기모노 이미지 디자인들의 다양성과 복합성을 이해하고, 나아가 글로벌 시대에 걸맞은 비서구적 개념의 복식을 디자인하기 위한 표현방법을 분석 제시하고자 우선 기모노가 갖는 전통적 개념과 특성을 알아보고 서양복식사에 나타난 기모노의 이미지들을 고찰하였다.
  • 본 연구는 기모노를 연구 소재로 하여 우선 그 전통적 개념과 조형적 특성을 알아보고 서양복식사 내에 나타난 기모노의 이미지를 고찰하고자 하였다. 이를 발판으로 하여 1990년대 패션에 나타난 기모노 이미지 디자인들의 다양성과 복합성을 이해하고자 하며, 나아가 글로벌 시대에 걸맞은 비서구적 개념의 복식을 디자인하기 위한 표현방법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기모노를 연구 소재로 하여 우선 그 전통적 개념과 조형적 특성을 알아보고 서양복식사 내에 나타난 기모노의 이미지를 고찰하고자 하였다. 이를 발판으로 하여 1990년대 패션에 나타난 기모노 이미지 디자인들의 다양성과 복합성을 이해하고자 하며, 나아가 글로벌 시대에 걸맞은 비서구적 개념의 복식을 디자인하기 위한 표현방법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를 계기로 전통 복식에 대한 관심을 더욱 환기시키는 동시에 보다 국제적이고 미래적인 이미지를 갖는 디자인 개발에 도움이 되고자 함을 연구의 의의로 하였다.
  • 그런가 하면 미국에서 출판된 『The Kimono Inspiration』29)에서는 19세기말 이국취미의 일환으로 나타난 기모노에 대한 관심이 20세기 초반 여성해방 운동과 결부되고, 1970년대를 중심으로 일본의 민속예술에 대한 관심을 담은 아방가르드 경향의 아트 투 웨어(Art to Wear) 운동으로 전개되어 간 과정을 상세히 소개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상의 선행 연구결과를 참고로 하여 크게 이국취미와 포클로어, 아방가르드의 세 시기로 구분하여 서양복식사에 나타난 기모노의 이미지를 살펴보았다.
  • 이상의 결과로 볼 때 앞으로 글로벌 시대에 알맞은 비서구적 개념의 복식을 디자인하기 위해서는 독자적인 디자인의 개념에서 벗어나 국경, 성별을 초월한, 미래적인 의복을 제안하는 안목이 필요시 된다. 전통 복식의 국제화 작업이 절실히 요구되는 현재, 이상의 연구를 통해 그 표현방법을 모색하고 기타 다른 전통복식과의 비교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에도 후기에 나타난 ‘이키’취향의 색채는 ‘가사네이로메’로 대표되는 헤이안시대 이후의 색채문화와 전혀 다른 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특히 회색(灰色), 차색(茶色), 남색(藍色)이라는 극히 수수한 색을 기본으로 하고 이에 약간의 화려한 색을 가미함으로써 색다른 맛을 내곤 하였는데, 이는 수수한 색과 화려한 색을 아주 조금씩 대비시키는 방법에 의해 화려함이 내재된 은근함을 나타내고자 한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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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모노란? 기모노란 입다를 의미하는 ‘기루(着る)’와 물건을 의미하는 ‘모노(物)’가 합성되어 생긴 말이다. 즉 인간이 몸에 걸쳐 입는 것은 모두 기모노인 셈이다. 그러나 일본인들은 서양의 의복과 비교하여 일본의 옷 즉 와후쿠(和服)를 일괄하여 기모노라 부르며, 서양의 옷인 양복과 구별을 한다.
전통복식이 패션디자인 이미지 발상을 위한 대상으로 활용할 가치가 높은 이유는? 전통복식은 한 민족의 정서를 내포하는 상징물인 동시에 독특한 조형미를 갖고 있으므로 패션 디자인의 창작 과정에서 이미지 발상을 위한 대상으로 활용할 가치가 높다. 따라서 최근 전통 복식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면서 그 디자인의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17-8세기에 처음 서양세계에 선보인 기모노는 무엇이라고 불리었는가? 서양세계에 기모노가 처음으로 선을 보인 것은 17-8세기로, 동인도 회사를 통해 네덜란드에 건너온 기모노가 서양 남성의 실내복으로 착용되었다. 그것은 ‘야 폰쉐 로켄(Japonsche Rocken)’ 혹은 ‘반얀스(banyans, 인도의 상인)’라 불리어 서양 세계에서 부와 높은 사회적 지위, 세련된 취향을 상징하면서 부유층 남성들의 실내복으로 착용되었다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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