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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5 no.3, 2001년, pp.95 - 109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for analyzing the fashion design imaged by Kimono in the 1990s. Through the work, what is the way to create the non-western fashion design can be found. For this purpose, I took my design data from fashion magazines in the 1990s, and referred to the literal materials a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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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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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모노란? | 기모노란 입다를 의미하는 ‘기루(着る)’와 물건을 의미하는 ‘모노(物)’가 합성되어 생긴 말이다. 즉 인간이 몸에 걸쳐 입는 것은 모두 기모노인 셈이다. 그러나 일본인들은 서양의 의복과 비교하여 일본의 옷 즉 와후쿠(和服)를 일괄하여 기모노라 부르며, 서양의 옷인 양복과 구별을 한다. | |
전통복식이 패션디자인 이미지 발상을 위한 대상으로 활용할 가치가 높은 이유는? | 전통복식은 한 민족의 정서를 내포하는 상징물인 동시에 독특한 조형미를 갖고 있으므로 패션 디자인의 창작 과정에서 이미지 발상을 위한 대상으로 활용할 가치가 높다. 따라서 최근 전통 복식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면서 그 디자인의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 |
17-8세기에 처음 서양세계에 선보인 기모노는 무엇이라고 불리었는가? | 서양세계에 기모노가 처음으로 선을 보인 것은 17-8세기로, 동인도 회사를 통해 네덜란드에 건너온 기모노가 서양 남성의 실내복으로 착용되었다. 그것은 ‘야 폰쉐 로켄(Japonsche Rocken)’ 혹은 ‘반얀스(banyans, 인도의 상인)’라 불리어 서양 세계에서 부와 높은 사회적 지위, 세련된 취향을 상징하면서 부유층 남성들의 실내복으로 착용되었다3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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