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직장남성의 추구이미지에 따른 패션스타일 표현요소 연구
A Study on the Expression Elements of Fashion Styles according to the Pursuit Image Types of the Male Office Worker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24 no.4, 2020년, pp.30 - 47  

최현경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  서승희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rive the type of image pursued by men at work and to present the fashion style element as a method of expressing the image to be pursued. The was carried out by deriving the types of seeking images of men at work through literature research and questionnaire on seek...

주제어

표/그림 (49)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패션 디자인 요소는 크게 실루엣, 소재, 문양, 컬러, 디테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첫째, 실루엣은 개별적인 의상 아이템 착용을 통해 완성된 인체를 포함한 전체 형태로 표현되며 개별적인 의류에 형태를 의미하는 핏(fit)과도 연관된다(Suh, 2019). 남성의 의복은 여성복에 비해 실루엣의 변화가 다이나믹하지 않아 개별 아이템의 형태인 핏이 보다 중요하게 다루어지므로 본 연구에서는 실루엣을 이루는 개별 아이템의 핏을 구성요소로 고찰하였다. 핏의 종류로는 스트레이트 핏(straight fit), 오버 핏(over fit), 루즈 핏(loose fit), 슬림 핏(slim fit), 세미 핏(semi fit), 타이트 핏(tight fit)이 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직장남성의 추구이미지 유형 도출과 추구 이미지에 따라 패션이미지 표현방법을 제시하는 것을 연구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직장남성에 대한 효과적인 이미지 컨설팅에 도움이 되며 직장남성의 패션 연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데 연구의 의의를 둔다.
  • 본 연구는 30∼40대 직장남성의 추구이미지 유형 분석을 위해 연구 대상이 일치하는 관련 선행연구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직장남성의 직종에 따른 이미지 컨설팅의 방향과 직장남성의 패션 연출방법의 기초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 학문적 의의가 있다. 다만 패션스타일 요소 분석에 있어 사례 자료가 실물이 아닌 이미지 사진인 관계로 소재에 대한 정보는 시각적인 특징으로 파악한 점과, 연구대상을 다양한 직종 중 경영·사무·금융·보험 관련 직과 영업·판매 관련직의 30∼40대 직장남성으로 제한함으로써 이미지 연출에 관심이 있는 제한된 연구 참여자를 대상으로 설문 진행하여 추구 이미지 도출한 점에서 연구의 한계가 있다.
  • 본 연구는 직장남성의 추구이미지 유형별 패션이미지 표현 방법을 도출하기 위하여 설문조사와 FGI를 진행하였다. 연구 진행 절차는 첫째, 연구의 대상이 되는 직장남성의 직종 선정을 위해 2019년 5월 20일 패션 이미지 컨설팅 전문 분야 5년 이상 경력 4인의 참가자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의 FGI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직장에서의 이미지 관리가 요구되는 30∼40대 직장남성을 대상으로 추구이미지 유형을 도출하고, 추구이미지 유형에 따른 패션스타일 요소를 분석 제시하였다.
  • 패션이미지는 다른 형태와 구별되는 디자인의 구체적인 특징으로, 착용자의 신체이미지와 착용하는 패션의 디자인 요소인 형태, 색상, 소재와 패턴, 그 외 소품들을 체계적으로 조합·통합·조정하여 연출할 수 있다(Lee, 2008). 본 연구에서는 패션이미지 표현을 위해 개별적인 신체 유형에 따른 이미지는 제외하고, 패션 이미지의 구성 요소를 개별 패션 아이템의 디자인 요소에 대한 고찰과 함께 남성복의 패션이미지 표현에 효과적인 액세서리 아이템으로 구분하여 고찰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직장남성의 추구이미지 유형 도출과 추구 이미지에 따라 패션이미지 표현방법을 제시하는 것을 연구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직장남성에 대한 효과적인 이미지 컨설팅에 도움이 되며 직장남성의 패션 연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데 연구의 의의를 둔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패션 디자인 요소는 크게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패션 디자인 요소는 크게 실루엣, 소재, 문양, 컬러, 디테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첫째, 실루엣은 개별적인 의상 아이템 착용을 통해 완성된 인체를 포함한 전체 형태로 표현되며 개별적인 의류에 형태를 의미하는 핏(fit)과도 연관된다(Suh, 2019). 남성의 의복은 여성복에 비해 실루엣의 변화가 다이나믹하지 않아 개별 아이템의 형태인 핏이 보다 중요하게 다루어지므로 본 연구에서는 실루엣을 이루는 개별 아이템의 핏을 구성요소로 고찰하였다.
표현하고자 하는 패션이미지에 따라 소재가 결정되는 예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셋째, 소재는 디자인에서 표현하고자 하는 선과 컬러의 표현 매체로(Kim, Kim, & Lee, 2004), 표현하고자 하는 패션이미지에 따라 소재가 결정된다. 예를 들어, 모던한 이미지 표현에는 서지, 개버딘(gaberdine), 클래식한 이미지에 헤링본 트윌(herringbone twill), 캐주얼한(casual) 이미지는 데님(denim), 치노(chino), 피케(pique), 옥스퍼드(oxford), 럭셔리한(luxurious) 이미지는 공단(satin), 도스킨(doeskin), 벨벳(velvet) 등의 고전적인 소재가 효과적이다(Jang, Jung, Park, Lee, & Gwon, 2005; Kim & Park, 2011). 남성복에서 사용되는 소재는 여성복에 비해 소재의 종류가 제한적이며, 사용 비중이 가장 높은 포멀 아이템인 수트는 계절에 따라 다양한 울 소재가 사용되고 셔츠는 면 소재와 면 혼방 소재가 주로 사용된다.
추구이미지란 무엇인가? 이렇게 형성된 인상은 머릿속에 각인되어 그 사람을 판단하는데 중요한 작용을 한다(Ryu, 2014). 자신의 이미지를 전달하기 위해 개인은 추구이미지를 갖는데(No, Koh, & Jung, 2005), 추구이미지란 특정 상황에서 개인이 되기를 원하는 혹은 타인에게 비춰지기를 바라는 이미지이다(Kim, 200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2)

  1. Ami Alexandre Mattiussi 2019 FW. (n.d.). Figure 8. Retrieved June 9, 2019,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9-menswear/ami/slideshow/collection#40 

  2. Ami Alexandre Mattiussi 2019 FW. (n.d.). Figure 11. Retrieved June 9, 2019,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9-menswear/ami/slideshow/collection#35 

  3. Ami Alexandre Mattiussi 2019 FW. (n.d.). Figure 13. Retrieved June 9, 2019,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9-menswear/ami/slideshow/collection#38 

  4. Alexander McQueen 2019 SS. (n.d.). Retrieved June 9, 2019,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9-menswear/alexander-mcqueen/slideshow/collection#3 

  5. Baek, I. (2014). 남성들의 외모관리에 관한 질적 연구: 외모관리의 동기, 추구이미지 및 정서적 기능을 중심으로 [A qualitative study on the management of men's appearances: Motivation for appearance management, focusing on pursuing image and emotional function]. Seoul: Hanrimwon. 

  6. Boss 2018 FW. (n.d.). Retrieved June 9, 2019,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8-menswear/hugo-boss/slideshow/collection#37 

  7. Cerruti 2019 FW. (n.d.).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9-menswear/cerruti-1881-paris/slideshow/collection#16 

  8. Celine 2019 FW. (n.d.). Figure 10. Retrieved June 9, 2019,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9-menswear/celine/slideshow/collection#37 

  9. Celine 2019 FW. (n.d.). Figure 14. Retrieved June 9, 2019,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9-menswear/celine/slideshow/collection#2 

  10. Celine 2019 FW. (n.d.). Figure 19. Retrieved June 9, 2019,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9-menswear/celine/slideshow/collection#9 

  11. Dior 2019 SS. (n.d.). Retrieved June 9, 2019,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9-menswear/dior-homme/slideshow/collection#16 

  12. Dolce & Gabbana 2018 SS. (n.d.). Figure 32. Retrieved June 9, 2019,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8-menswear/dolce-gabbana/slideshow/collection#36 

  13. Dolce & Gabbana 2019 FW. (n.d.). Figure 35. Retrieved June 9, 2019,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9-menswear/dolce-gabbana/slideshow/collection 

  14. Dries Van Noten 2019 FW. (n.d.). Retrieved June 9, 2019,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9-menswear/dries-van-noten/slideshow/collection#15 

  15. Emporio Armani 2019 FW. (n.d.). Figure 1. Retrieved June 9, 2019,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9-menswear/emporio-armani/slideshow/collection#59 

  16. Emporio Armani 2019 FW. (n.d.). Figure 5. Retrieved June 9, 2019,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9-menswear/emporio-armani/slideshow/collection#58 

  17. Ermenegildo Zegna 2018 FW. (n.d.). Retrieved June 9, 2019,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8-menswear/ermenegildo-zegna/slideshow/collection#39 

  18. Fendi 2018 SS. (n.d.). Retrieved June 9, 2019,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8-menswear/fendi/slideshow/collection#2 

  19. Fendi 2019 FW. (n.d.). Figure 2. Retrieved June 9, 2019,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9-menswear/fendi/slideshow/collection#34 

  20. Fendi 2019 FW. (n.d.). Figure 28. Retrieved June 9, 2019,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9-menswear/fendi/slideshow/collection#19 

  21. Giorgio Armani 2018 FW. (n.d.). Figure 6. Retrieved June 9, 2019,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8-menswear/giorgio-armani/slideshow/collection#22 

  22. Giorgio Armani 2018 FW. (n.d.). Figure 34. Retrieved June 9, 2019,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8-menswear/giorgio-armani/slideshow/collection#24 

  23. Giorgio Armani 2018 SS. (n.d.). Figure 3. Retrieved June 9, 2019,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8-menswear/giorgio-armani/slideshow/collection#79 

  24. Giorgio Armani 2018 SS. (n.d.). Figure 42. Retrieved June 9, 2019,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8-menswear/giorgio-armani/slideshow/collection#22 

  25. Hermes 2018 FW. (n.d.). Figure 26. Retrieved June 9, 2019,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8-menswear/hermes/slideshow/collection#37 

  26. Hermes 2018 FW. (n.d.). Figure 36. Retrieved June 9, 2019,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8-menswear/hermes/slideshow/collection#9 

  27. Hermes 2019 FW. (n.d.). Figure 29. Retrieved June 9, 2019,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9-menswear/hermes/slideshow/collection#9 

  28. Hermes 2019 FW. (n.d.). Figure 37. Retrieved June 9, 2019,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9-menswear/hermes/slideshow/collection#28 

  29. Hwang, J. (2010). 내남자를 튜닝하라 [Mens image tuning]. Seoul: Golden Owl. 

  30. Hwang, J. (2014). 품격입는 남자 [Gentelman image tuning]. Seoul: Golden Owl. 

  31. Hong, Y., Kim, L., Lim, S., & Kim, Y. (2014). The type and characteristics of the modern men's fashion imag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64(5), 18-29. doi:10.7233/jksc.2014.64.5.018 

  32. Hong, Y., & Kim, Y. (2015). Preferred fashion style based on the men's self-image including fashion involved circumstanc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65(8), 1-21. doi:10.7233/jksc.2015.65.8.001 

  33. Jang, J., Jung, H., Park, S., Lee, H., Lee, S., & Gwon, D. (2005). 텍스타일 패브릭 [Textile fabric]. Seoul: SM. 

  34. Joseph Abboud 2018 FW. (n.d.). Figure 23. Retrieved June 9, 2019,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8-menswear/joseph-abboud/slideshow/collection#23 

  35. Joseph Abboud 2018 FW. (n.d.). Figure 24. Retrieved June 9, 2019,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8-menswear/joseph-abboud/slideshow/collection#25 

  36. Joseph Abboud 2018 FW. (n.d.). Figure 25. Retrieved June 9, 2019,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8-menswear/joseph-abboud/slideshow/collection#30 

  37. Joseph Abboud 2018 FW. (n.d.). Figure 30. Retrieved June 9, 2019,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8-menswear/joseph-abboud/slideshow/collection#20 

  38. Joseph Abboud 2018 FW. (n.d.). Figure 31. Retrieved June 9, 2019,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8-menswear/joseph-abboud/slideshow/collection#7 

  39. Joseph Abboud 2018 FW. (n.d.). Figure 33. Retrieved June 9, 2019,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8-menswear/joseph-abboud/slideshow/collection 

  40. Jung, G., Lee, Y., & Lee, J. (2017). Clothing pursuit benefit and pursued image of the middle aged men according to their lifestyle and body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n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19(3), 1-16. 

  41. Kim, D. (2019). 지금부터 품격입게 입는다 [Style bible for businessman]. Seoul: Yemun. 

  42. Kim, H., Lee, J., & Lee, Y. (2012). Fashion image preference, pursued image and self-image satisfaction of businessmen according to personality typ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62(1), 1-13. 

  43. Kim, H., & Kim, Y. (2014). Analysis of taste of middle-aged Korean men based on self-image and fashion sty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64(8), 37-54. doi:10.7233/jksc.2014.64.8.037 

  44. Kim, J., & Park, J. (2011). 패션 소재기획 [Fashion Material Planning]. Seoul: Gyomoonsa. 

  45. Kim, K. (2009). Men's purchase pattern of fashion products according to their purchase self-image and fashion life styl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ung Hee University, Seoul, Korea. 

  46. Kim, K. (2015).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onsumers' visual emotion image and brand attitude through pattern design: Focussing on check patter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angmyung University, Seoul, Korea. 

  47. Kim, M., & Zhi, Y. (2016). 퍼스널 컬러북 [Personal color book]. Seoul: Edu Way. 

  48. Kim, W., Kim, E., & Lee, E. (2004). 토털 코디네이션 [Total coordination]. Seoul: Kyoungchunsa. 

  49. Kim, Y. (2012). 패션 스타일링 [Fashion styling]. Seoul: Y Book. 

  50. Kim, Y & Lee, G. (2005). A study on men's fashion image coordination through trend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9(5), 703-714. 

  51. Krammer and Stoudt 2018 SS. (n.d.). Retrieved June 9, 2019, from http://fuckingyoung.es/wp-content/uploads/2017/07/Krammer-Stoudt_ss18_fy1.jpg 

  52. Lemaire 2018 SS. (n.d.). Retrieved June 9, 2019,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8-menswear/christophe-lemaire/slideshow/collection#2 

  53. Lee, E. (2008). An applicative research on the cyber self fashion coordination system for the image-making in interviews: Focused on female interview for general office job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University, Seoul, Korea. 

  54. Lee, E., & Kim, S. (2012). A study on the fashion image coordination of modern men.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14(3), 93-109. 

  55. Lee, H. (2014). 신사용품 [Gentleman products]. Seoul: RH Korea. 

  56. Lee, J. (2010). Diachronic analysis of Korean men's wear design based on changes in gender rol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60(8), 51-66. 

  57. Lee, S., Yim, E., & Chun, H. (2016). Effects of fashion lifestyle factors among men in their 30s and 40s on their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focused on the difference by self-monitoring. The Korean Society of Beauty and Art, 17(1), 115-130. doi:10.18693/jksba.2016.17.1.115 

  58. Lee, S. (2015).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make-up behavior, desired image, physical satisfaction, and consciousness of others according to self-consciousnes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ongmyung University, Busan, Korea. 

  59. Lee, Y., Jung, D., & Bian, L. (2015). A men's following up image change and the aspect of ideal appearance type of Korean and Chinese men-focused on men in their 20s to their 40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9(6), 867-876. doi:10.5850/jksct.2015.39.6.867 

  60. Neil Barret 2018 FW. (n.d.). Retrieved June 9, 2019,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8-menswear/neil-barrett/slideshow/collection#8 

  61. No, J., Koh, A., & Jung, M. (2005). A study on development of fashion orientation scale for the on-line image consulting of career me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9(1), 57-67. 

  62. Oliver Spencer 2018 FW. (n.d.). Retrieved June 9, 2019,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8-menswear/oliver-spencer/slideshow/collection#20 

  63. Park, S. (2007). 패션 이미지메이킹 [Fashion imagemaking]. Seoul: Yehaksa. 

  64. Pal Zileri 2018 FW. (n.d.). Figure 22. Retrieved June 9, 2019, from https://nowfashion.com/pal-zileri-menswear-fall-winter-2018-milan-23606/shots/1116123 

  65. Pal Zileri 2018 FW. (n.d.). Figure 41. Retrieved June 9, 2019, from https://nowfashion.com/pal-zileri-menswear-fall-winter-2018-milan-23606/shots/1116109 

  66. Ryu, E. (2014). The effect of image management behavior on career success of male office worke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67. Song, W., & Lee, M. (2015). A study of impression formation according to men's accessories wearing and hairsty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65(2), 17-32. doi:10.7233/jksc.2015.65.2.017 

  68. St James 2018 SS (n.d.). Figure 4. Retrieved June 9, 2019, from https://wwd.com/fashion-news/shows-reviews/gallery/st-jamess-mens-spring-10910540/st-jamess-mens-spring-2018-5/ 

  69. St James 2018 SS (n.d.). Figure 40. Retrieved June 9, 2019, from https://wwd.com/fashion-news/shows-reviews/gallery/st-jamess-mens-spring-10910540/st-jamess-mens-spring-2018-18/ 

  70. Shin, S., & Kim, Y. (2000). A study on the shopping orientation, self-image and the store attributes of the men in twenties and thirties.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8(2), 305-314. 

  71. Suh, S. (2019).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SCAMPER techniques for the development of fashion design-Focusing on the development of the SCAMPER questions-. Journal of Fashion Business, 23(3), 1-9. doi:10.12940/jfb.2019.23.3.1 

  72. Yoo, H. (2010). Professional image and strategic appearance management in workpla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Bucheon, Korea.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