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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학평형과 평형이동에 대한 대학생과 교사들의 개념조사
Identifuication of College Student's And Teacher's Conceptions for Chemical Equilibrium and Equilibrium Shift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46 no.3, 2002년, pp.265 - 278  

박종윤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과학교육과) ,  박현주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과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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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화학평형과 평형이동에 관한 대학생들과 교사들의 개념형성 정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개념검사 문항을 이용하여 서울지역 대학교 1학년 학생53명, 3학년 학생 28명, 4학년 학생 26명과 고등학교 교사10명에게 지필검사를 실시하였다. 개념검사 문항의 ?뼁育?기체의 부분압력과 농도 계산, 기체상 반응의 평형상수 계산과 비활성 기체 첨가에 의한 평형이동, 약산 수용액에서의 농도 계산과 물 또는 공통이온 첨가에 의한 평형이동에 관한 것으로 르샤틀리에 원리의 적용이 어려운 상황에서 반응지수의 변화를 이용하여 평형이동 방향을 예측할 수 있는가에 초점을 두었다. 응답 내용을 분석한 결과, 교사와 물리화학을 배운 3학년 학생들의 정답률이 일반화학을 배운 1학년 학생들이나 물리화학을 배운지 1년 정도 지난 4학년 학생들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선수 개념인 부분압력과 농도 계산에 대한 정답률은 높았으나 이와 동일한 조건에서 화학평형이동 방향을 예측하는 문항의 정답률은 낮게 나타나 계산 능력보다는 반응지수를 이용한 평형이동의 예측에 대한 개념 형성이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concept test was administered to college students and teachers to identify their understanding of chemical equilibrium and equilibrium shift. The subjects were 53 freshmen in the General Chemistry class, 28 juniors in the Physical Chemistry class and 26 seniors from a university and 10 high schoo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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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사 집단은 고등학교에서 공통과학이나 화학을 가르친 경력이 있는 사람으로 선정하였으며, 경력 3년 미만이 3명 , 3년 이상이 薦 이고, 성별로는 남자 4명, 여자 6명이다. 교사 집단은 인원수가 적어 집단간 비교에 큰 의미가 없을 수도 있으나 본 연구 대상에 국한하여 논의하고자 하였다.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우리 나라 대학생과 교사들의 화학평형과 평형이동에 대한 선수 개념의 정립 정도를 확인하고, 평형계에 비활성 기체를 첨가하거나 온도를 변화시키는 등의 변화를 주었을 때 평형이동의 방향을 예측하고 그 이유를 르사:틀리에 원리의 이용과 반응지수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모두 설명하게 하여 화학평형과 평형이동에 대한 대학생과 교사들의 개념형성 정도를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과 교사들의 화학평형과 평형 이동에 대한 개념형성 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개념검사지를 사용하여 조건 변화에 따른 부분압력과 농도의 계산, 평형에서의 조건 변화에 따른 평형이동 방향을 르샤틀리에 원리와 반응지수를 이용하여 어떻게 설명하는가를 조사하였다.
  • 즉, 반응을 하지 않는 기체 혼합물이 든 용기의 부피를 변화시키거나 용기에 기체를더 주입했을 때, 성분 기체의 부분압력과 농도를 계산해보게 하는 문항이다. 이 문항들은 [문항 2]에 포함된 반응계의 조건 변화에 따른 기체의 부분압력과 농도 변화를 계산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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