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생들의 화학반응속도 개념과 화학평형 개념간의 상관관계
The Correlation between Concepts on Chemical Reaction Rates and Concepts on Chemical Equilibrium in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0 no.3, 2006년, pp.247 - 255  

박국태 (한국교원대학교) ,  김경수 (청학고등학교) ,  박광서 (한국교원대학교) ,  김은숙 (한국교원대학교) ,  김동진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들의 화학반응속도 개념과 화학평형 개념을 조사하여 이들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었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K시 소재의 인문계 고등학교 자연계열 3학년 학생 120명이었다. 이 연구를 위하여 화학반응속도와 화학평형에 관한 학습내용에서 서로 관련이 있는 것들을 선정하여 개념 검사지를 개발하였고, 문항별 응답 내용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화학반응속도에 관한 객관식 문항에 대한 정답률은 높게 나타났으나, 응답 이유를 묻는 문항에 대한 정답률은 상대적으로 낮아서 화학반응속도에 대한 과학적 개념 형성이 잘 되어 있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대부분의 고등학생들은 정반응 속도에 관한 문항의 정답률은 높았으나 역반응 속도에 관한 문항의 정답률은 낮았다. 화학평형에 관한 개념의 형성 정도에 있어서는 한쪽 반응만 생각해도 이해할 수 있는 평형개념에 대한 정답률은 높게 나타났으나 정반응과 역반응을 동시에 생각해야 하는 문항에 대한 정답률은 낮게 나타났다. 고등학생들의 화학반응속도 개념과 화학평형 개념간의 상관관계에서 전체적인 상관관계가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역반응에 관한 화학반응속도 개념이 부족한 고등학생들은 화학평형이 동적 평형 상태라는 것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화학반응 메커니즘을 충돌론으로 잘 이해하지 못하는 고등학생들은 농도와 촉매가 화학평형 이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도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농도와 촉매에 관련된 화학반응 개념과 화학평형 개념간에 상관관계가 있으나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화학평형의 선개념으로 중요한 부분인 화학반응속도에 관한 과학적 개념형성이 화학평형에 대한 오개념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다. 그리고 한쪽 반응에만 국한된 화학반응속도에 관한 교수-학습 방법은 동적 평형과 관련된 화학평형 개념 형성에 어려움을 초래하므로, 화학반응속도론에 근거하여 정반응과 역반응을 모두 언급할 수 있도록 하는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하여 학습지도하는 것이 화학평형 개념 형성에 효과적일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orrelation between concepts on chemical reaction rates and concepts on chemical equilibrium in high school students. The subjects of the investigation consisted of 120 third grade students attending high school in K city of Kyunggi province. For thi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먼저 화학 반응속도에 관한 개념 형성율과 화학평형에 관한 개념 형성율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고등학생들의 화학 반응속도 개념과 화학평형 개념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 그리고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24-28와 화학 교과서29-31에서 화학반응속도에 관한 부정확한 개념 습득이나 오개념이 이후의 화학평형 개념 학습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화학반응속도 단원 내용과 화학평형 단원 내용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고등학생들의 화학 반응속도 개념과 화학평형의 개념을 동시에 연구하여 이들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 인문계 고등학교 자연계열 3학년 학생 120명을 대상으로 화학반응속도 개념과 화학평형 개념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먼저 화학 반응속도에 관한 개념 형성율과 화학평형에 관한 개념 형성율을 알아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Kwon, J.-S. J. Kor. Assoc. Res. Sci. Educ. 1992, 12, 19 

  2. Cho, H.-H. J. Kor. Assoc. Res. Sci. Educ. 1984, 4, 34 

  3. Cho, H.-H. J. Kor. Assoc. Res. Sci. Educ. 1988, 8, 33 

  4. Wandersee, J. H.; Mintzes, J. J.; Novak, J. D. In Handbook of research on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Gable, D. L., Ed.; Macmillan Publishing Co.: New York. 1994; pp 177-210 

  5. Pfund, H.; Duit, R. Bibliography: Students' alternative frameworks and science education; Institute of Sceince Education: University of Lie, 2002; p 277 

  6. No, T.-H.; Seo, I.-H.; Cha, J.-H.; Kim, C.-M.; Gang, S.-J. J. Kor. Assoc. Res. Sci. Educ. 2001, 21, 497 

  7. Choi, B.-S.; Kim, C.-H. J. Kor. Assoc. Res. Sci. Educ. 1992, 12, 31 

  8. Lee, O.; Eichinger, D. C.; Anderson, C. W.; Berkheimer, G. D.; Blakeslee, T. D. J. Res. Sci. Teach. 1993, 30, 249 

  9. Maskill, R.; Cachapuz, A. F. C.; Koulaidis, V. Int. J. Sci. Educ. 1997, 19, 631 

  10. Hackling, M. W.; Garnett, P. T. J. Aus. Res. Sci. Teach. 1986, 31, 8 

  11. Hackling, M. W.; Garnett, P. T. Int. J. Sci. Educ. 1993, 15, 221 

  12. Wheeler, A. E.; Kass, H. Int. J. Sci. Educ. 1978, 62, 223 

  13. Banerjee, A. C. Int. J. Sci. Educ. 1991, 13, 487 

  14. Bergquist, W.; Heikkinen, H. J. Chem. Educ. 1990, 67, 1000 

  15. Quilez-Pardo, J.; Solaz-Portoles, J. J. Res. Sci. Teach. 1995, 32, 939 

  16. Jeff, S. P.; Henry, W. H. J. Res. Sci. Teach. 2005, 42, 1112 

  17. Allan, G. H.; Onno, D. J. J. Res. Sci. Teach. 2005, 42, 1135 

  18. Park, J.-Y.; Park, H.-J. J. Kor. Chem. Soc. 2002, 46, 265 

  19. Jun, H.-C.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concepts for chemical reaction rates in high-school students. M. Ed. Thesis, Yonsei University. 2001 

  20. Kim, J.-G. Analysis of the student's conception on chemical equilibrium by the level of learning. M. Ed.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994 

  21. Lee, B.-J. The effectiveness of demonstration lesson on the formation of the concepts of chemical equilibrium. M. Ed.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997 

  22. Cho, H.-S.; Choi, B.-S.; Park, K.-T. J. Kor. Chem. Soc. 2004, 48, 283 

  23. Park, K.-T.; Kim, E.-S.; Park, K.-S.; Kim, M.-H. J. Kor. Chem. Soc. 2005, 49, 105 

  24. Kang, Y.-H.; Cho, W.-G.; Kwon, S.-I.; Na, I.-S.; So, H.-S.; Cho, H. G.; Lee, M.-H.; Yoon, K.-S.; Ha, H.-M.; Seo, P.-W. High school science 2; Dusan Donga Publishing: Seoul, Korea, 1996; pp 37-54 

  25. Woo, G.-H.; Lee, S.-J.; Lee, J.-H.; Kim, C.-B. High school science 2; Cheonjae Education Publishing: Seoul, Korea, 1996; pp 38-51 

  26. Kim, S.-J.; Jeon, S.-Y.; Huh, S.-I. High school science 2; Kumsung Publishing: Seoul, Korea, 1996; pp 43-55 

  27. Han, B.-S.; Im, G.-I.; Bae, J.-H.; Sin, D.-H.; Lee, Y.-C. High school science 2; Donga Publishing: Seoul, Korea, 1996; pp 37-54 

  28. Gang, M.-S.; Jeong, C.-H.; Lee, W.-S.; Hong, S.-S.; Lee, C.-J.; Jang, B.-G.; Yun, Y. High school science 2; Kyohaksa Publishing: Seoul, Korea, 1996; pp 41-52 

  29. Choi, B.-S.; Moon, Y.-S.; Sin, J.-S.; Kim, D.-S.; Hyun, J.-O. High school chemistry ; Hansam Publishing: Seoul, Korea, 1996; pp 47-66 

  30. Kim, Y.-W.; So, H.-S.; Yoon, K.-S.; Lee, Y.-M.; Huh, S.-I. High school chemistry ; Dusan Donga Publishing: Seoul, Korea, 1996; pp 37-54 

  31. Kim, G.-J.; Woo, G.-H.; Lee, I.-G.; Yeo, S.-I. High school chemistry; Cheonjae Education Publishing: Seoul, Korea, 1996; pp 38-51 

  32. Kim, K.-H. The effects of social interaction using ARCS strategies on the development of learning motivation and reaction rate concept. Ph.D.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2 

  33. Christine, L. C.; Edward, K. J. Chem. Educ. 1999, 76, 1714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