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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의 식생활 문화 특성과 인식유형 - 세대별 비교를 중심으로 -
Characteristic and Pattern of Food and Cultural Background - Focused on Cohort Effect -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17 no.4, 2002년, pp.435 - 445  

정영숙 (대구대학교 사회복지학부 가정복지학) ,  박영선 (대구대학교 식품.생명.화학공학부 식품영양)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pattern and perception of food consumption, mass restaurant use, drinking style, and food purchasing factors by cohort groups i. e., World Cup(W) generation, baby boom, and silent generation. Data were collected from 412 respondents including three gen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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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세대간의 식생활 인식 및 패턴의 특성과 그 차이점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식생활 의식 및 패턴은 식생활 및 대중음식점 선호경향, 외식문화, 즐겨 마시는 음료 및 술 종류, 식품 구매시 영향을 미치는 요인 등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식생활 인식 및 패턴을 분석하여 세대별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봄으로써 현재와 미래의식 생활 문화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여 그에 따른 식품 산업의 성장 방향과 정책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자료와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412명의 표본을 적용하여 분석한 실증적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이 세대는 일하기 위해 먹는 것이 아니라 먹는 즐거움 그 자체를 중시하고 추구하는 식생활 문화와 환경을 유지하고자 한다. 퓨전음식을 선호하는 W 세대는 베이비 붐 세대보다 공식적 권위를 인정하지 않으며 가족과 사회에서 명령이나 권위 대신에 합리적인 설득이 앞서야 한다고 생각한다.
  • 식생활 의식 및 패턴은 식생활 및 대중음식점 선호경향, 외식문화, 즐겨 마시는 음료 및 술 종류, 식품 구매시 영향을 미치는 요인 등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미래의 식생활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고 그에 따른 식품산업의 방향과 정책을 수립하는데 있어 올바른 지향점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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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한국사회학회, 『한국사회의 세대문제』, 도서출판 나남. 1990 

  2. 이재규 ·서재현 (역), 『미래의 결단』,(Drucker, Feter F. 외, The Organization of the Future, Jossey-Bass Inc. Publishers, CA: San Franasco), 한국경제신문사, 1998 

  3. Jagodzinski, W., 'Identification of Parameters in Cohort Models,' Sociological Methods and Research, Vo1.12, No.4, 1984,pp.375-398 

  4. Chung, Y. S., 'Culture and Consumption Expenditure Patterns : Comparison Between Korean and U.S. Households,' Journal of International Consumer Studies, Vo1.22, No.l, 1998, pp. 39-50 

  5. Lury, S. J., Consumer Culture, Policy Press, 1996 

  6. Magrabi, F. M., Chung, Y. S., Cha, S. S., and Yang S., 'Culture and Food Consumption Pattern,' The Economics of Household Consumption, New York: Praeger Publications, 1990 

  7. McCracken, G., Culture and Consumption, Bloomington, IL: Indiana University Press,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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