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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RTK GPS를 이용한 도로선형 위험요소 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nalysis of Risk Factor on Highway Alignment Using RTK GPS 원문보기

지형공간정보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geospatial information system, v.10 no.1 = no.19, 2002년, pp.67 - 76  

장호식 (부경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  서동주 (부경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  이종출 (부경대학교 공과대학 건설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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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는 도로의 교통수요 증가와 자동차 문화의 확산으로 도로의 안전성과 편리성, 신속성이 요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RTK GPS를 이용하여 기시공된 도로의 중심선 관측값을 획득한 후 최소제곱법으로 도로 선형의 설계제원인 IP IA R을 산출해 내었다. 이런 설계 제원을 이용해 도로선형의 위험요소를 ${\ukcirner}$도로 구조 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lrcorner}$ 에 준해서 분석하였다. RTK GPS를 이용함으로써 도로 선형 위험요소를 신속히 분석할 수 있었다. 기존도에서 선형개량의 필요여부를 판단할때나, 교통사고율이 높은 구간에서 선형에 관련된 사고원인을 분석하고자 할 때,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t a recent, with an increase of traffic demand and a spread of automobile culture, the safety, convenience and speed of highway is required. On this study, using the real time kinematic GPS, observation value at a center line of ready-built road is obtained and then design specification of highway,...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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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로의 중심선궤적을 기시공된 노선을 중심으로 RTK GPS를 이용하여 관측하고 안전하게 주행하기 위한 도로의 선형설계요소를 분석하고, 기존 도로의 문제점을 도출하여 안전한 도로설계 및 유지관리에 기여하고자 한다.
  • 도로선형의 양부를 판단하기 위하여서는 설계도에 의하여 판단할 수도 있고, 실제 현장에서 도로 중심선의 궤적을 3차원 좌표값으로 취득하여 이것을 도화하여 선형설계요소를 추출함으로써 판단할 수도 있다. 후자의 경우에는 특히 설계도가 없는 도로에서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며, 3차원 좌표값을 취득하는데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측점의 위치를 신속히 이동하면서 손쉽게 좌표값을 취득할 수 있는 RTK(Real Time Kinematic) GPS를 이용하며, 이 값들을 이용하여 선형설계요소를 추출하고, 이 요소들이 설계속도에 따른 기준값 범위 내에 해당하는지를 판정하여 위험요소를 분석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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