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필라멘트 와인딩 복합재 CNG 압력용기의 최적설계
Optimal Design of Filament Wound Composite CNG Pressure Vessel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26 no.1 = no.196, 2002년, pp.23 - 30  

윤영복 (한양대학교 대학원 기계설계학과) ,  조성원 (한양대학교 기계설계학과) ,  하성규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bstract The optimization is performed to reduce the mass of CNG pressure vessel reinforced with composite materials in the hoop direction. An axisymmetric shell element which takes into account the layered liner and hoop composite materials is thus developed and incorporated into a program Axicom. ...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정한 두께의 후프 와인딩으로 보강하는 방법과 달리 돔과 실린더의 접합부를 더욱 두껍게 보강하는 방법과 와인딩의 적층 각도를 고려하는 방법을 도입하여 복합재료의 질량을 최소화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내압을 받는 차량용 복합재 필라멘트 와인딩 압력 용기의 해석을 위한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Axicom 을 개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정한 두께의 후프 와인딩으로 보강하는 방법과 달리 돔과 실린더의 접합부를 더욱 두껍게 보강하는 방법과 와인딩의 적층 각도를 고려하는 방법을 도입하여 복합재료의 질량을 최소화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내압을 받는 차량용 복합재 필라멘트 와인딩 압력 용기의 해석을 위한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Axicom 을 개발하였다. Axicom 은 Microsoft Excel 프로그램 상에서 작동되며 ISO(IntemationaI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규정 의 모든 종류의압력용기의 해석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설계방식에서 설계된 압력 용기의 전체 질량과 안전도를 유지하면서 최소의 복합재료 사용량을 갖는 최적의 보강재(후프) 두께 및 형상을 설계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Fig.
  • 1, 2, 3 에서 보는 바와 같이 세 가지 경우를 선정하였으며 기존의 설계방식에 의해 설계된 압력용기의 무게를 초과하지 않는 범위 기준과 최대 강도비가 1 이하여야 한다는 강도 설계기준을 부여하였다. 그리고 복합재 사용량을 최소로 하기 위해 복합재료 전체중량을 목적함수로 설정하였으며, 이상 세 가지에 대한 정식화는 다음과같다. (LW)
  • 본 연구논문에서는 압력용기의 제작시 재료비용을 획기적으로 저감하는 새로운 설계방법을 제안하였다. 먼저, 복합재료와 금속 라이너의 두께를 같이 고려하는 방안을 제안하였고 다른 방법으로 복합재 보강재의 형상을 변화시켜 사용되는 복합재료의 질량을 감소시키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가설 설정

  • 실린더 내부 반경3。)과 돔 부의 반경(方)은 150 mm 로 설정하였다. 실린더 부를 감싸고 있는 복합재료의 두께와 내부 라이너의 두께는 각각 5 mm, 3 mm 로 가정하였다. 보강에 사용된 복합재료는 E-glass/Ep.
  • 보강에 사용된 복합재료는 E-glass/Ep.로 가정하였으며 라이너 금속재료는 Steel 로 가정하였다. 내부에 가해지는 내압은 10 MPa 로 가정하였다.
  • 로 가정하였으며 라이너 금속재료는 Steel 로 가정하였다. 내부에 가해지는 내압은 10 MPa 로 가정하였다. 사용된 복합재료와 금속재료의 물성치는 Table 1 에 나타내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Peters, S. T., Humphery, W. D. and Foral, R. F., 1991, 'Filament Winding Composite Structure Fabrication,' SAMPE 

  2. Mallick, P. K.and Newman, S.,1990, Composite Materials Technology, Process and Properties, Hanser Publishers 

  3. Lubin, G., 1982, Handbook of Composite, Van Nostrand Reinhold 

  4. Mallick, P. K., 1988, Fiber-Reinforced Composites Materials, and Manufacturing, and Design, Marcel Dekker, Inc., pp. 351-361 

  5. Bader, M. G., Smith, W., Isham, A. B., Rolston J. A. and Metzner, A. B., Process and Fabrication Techology, Technomic Publishing Company, Inc., Lancaster, Pennsylvannia, pp. 193-206 

  6. 권진희, 주상건, 홍창선, 유성호, 조원만, 1992, '필라멘트 와인딩 압력용기의 비선형 유한요소 해석,' 한국항공우주공학회지, 제 20 권, 제 4 호, pp. 71-81 

  7. http://www.iso.ch 

  8. 이동건, 하성규, 1996, '알루미늄-복합재 적충 압력용기의 최적설계,' 대한기계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고체 및 구조 역학 부문, pp. 89-128 

  9. Doh, Y. D. and Hong, C., 1995, 'Progressive Failure Analysis for Filament Wound Pressure Vessel,' Journal of Reinforced Plastics and Composites, Vol. 14, pp. 1278-1306 

  10. Fukunaga, H. and Chou, T. W., 1998, 'Simplified Design Techniques for Laminated Cylindrical Pressure Vessels under Stiffness and Strength Constraints,' Journal of Composite Materials, Vol. 22, pp. 1156-1169 

  11. 김창완, 황운봉, 박현철, 신대식, 박의동, 1996, '강도를 고려한 원통형 복합재료 구조물의 최적설계,' 대한기계학회지, 제 20 권, 제 3 호, pp. 775-787 

  12. Li Yongsheng, 1992, 'Sensitivity Analysis in Shape Optimization Design for a Pressure Vessel,' International Journal of Pressure Vessel & Piping, vol. 49, pp.387-397 

  13. Aros, J. S., 1989, Introduction to Optimum Design, McGraw-Hill Book Company 

  14. Vanderplaats, G .N., 1984, Numerical Optimization Techniques for Engineering Design, McGraw-Hill Book Company 

  15. Zienkiewiez, O. C. and Taylor, R. L., 1991, The Finite Element Method, Vol. 2., McGraw-Hill Book Company 

  16. Tsai, S. W., 1998, Composite Design, Thick Composite 

  17. Bratukin, A. G. and Bogolyubov, V. S., 1995, Composite Manufacturing Technology, Chapman & Hall 

  18. 1994, ANSYS User's Manual(Rev. 5.1), Swanson Analysis System. Inc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