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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탄소강재(SM25C)의 피로크랙 전파거동에 미치는 결정립 크기의 영향
The Influence of Grain Size on the Fatigue Crack Propagation Behavior in the Low Carbon Steel (SM26C) 원문보기

韓國舶用機關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s, v.26 no.1, 2002년, pp.76 - 82  

김건호 (군산대학교 해양생산학·기관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rotary bending fatigue test was carried out with low carbon steel(SM25C). The specimens were heat-treated in order to change the grain size, and investigated items are fatigue limit, small crack initiation, fatigue crack propagation behavior and possibility of fatigue life predic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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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피로시험을 위한 시험편 가공은 CNC선반으로 선삭 가공한 후 크랙진전거동을 관찰하기 위해 시 험편의 평 행부를 연마지 #2,000까지 연 마한 뒤 산화크롬을 이용하여 랩핑 가공하였다. 가공된 시 험편 형상은 Fig. 1과 같으며, 시험편 평활부 표면 의 미시크랙의 발생 및 전파과정을 관찰하기 위하여 2% 니탈용액으로 부식을 실시하여 표면에 결 정 립 경 계 가 나타나도록 하였다.
  • 크랙측정을 위한 시험기 정지는 약 3000cycles마다 수행되었으며, 이때 소요된 시 간은 매 회 약 1분 이내였으므로 크랙측정을 위한 시험기 정지는 피로수명에 큰 영향이 없었다고 사료된다. 또한 시 험편 표면의 피로크랙길이는 레프리카법 및 이동현미경에 접안 이동측미계(Micrometer eyepiece, Model;OSM-4)를 부착하여 측정 관찰하였으며, 크랙이 노치효과를 무시 할 수 있을 정도로 전파한 후에는 미소원공도 크랙의 일부로 간주되기 때문에 미소 원공을 포함한 표면상의 전 크랙길이를 I로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계구조용강(SM25C)재를 열처 리하여 결정립의 크기를 변화시켜 회전 굽힘 피로 시험을 통하여 피로크랙 발생, 전파거동 및 피로수 명 등을 비교 . 평가하였다.
  • 자연결함으로부터의 초기 미시크랙의 발생 및 성장에 대한 고찰은 난이 한 문제이 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를 대신 시험편 평활부 중앙에 직경과 깊이 가 각각 30(Wm 미 소 원공결함을 이용하여 응력 집 중에 의한 피로크랙 발생 및 전파를 유도하였다.
  • 저탄소강재(SM25C)에 있어서 결정립의 크기가 다른 두 재료에 대하여 피로한도, 미시크랙 발생, 피로크랙전파 거동 및 피로수명의 예측 가능성 등을 검 토하기 위하여 회 전굽힘 피 로시 험을 수행 하였으며,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피로시험을 위한 시험편 가공은 CNC선반으로 선삭 가공한 후 크랙진전거동을 관찰하기 위해 시 험편의 평 행부를 연마지 #2,000까지 연 마한 뒤 산화크롬을 이용하여 랩핑 가공하였다. 가공된 시 험편 형상은 Fig.
  • 한편, 노치 재 의 피 로시험 응력 은 A재 피 로한도의 100% 및 128%인 136.5MPa 및 175.5MPa의 부하응력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 본 연구에 사용된 시험기는 회전굽힘 피로시험기 로서 최대 용량은 10kg . m, 3400rpm이 며, 사용된 재료는 기아특수강(주)에서 제조한 기 계구조용강을 열 간단조(단조비 6.4S)시 킨 SM25C이다.
  • 본 연구에 사용된 시험기는 회전굽힘 피로시험기 로서 최대 용량은 10kg . m, 3400rpm이 며, 사용된 재료는 기아특수강(주)에서 제조한 기 계구조용강을 열 간단조(단조비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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