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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링강(SUP9A)-SM25C의 이종재 마찰용접 피로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Fatigue Characteristics of Dissimilar Spring Steel(SUP9A)-SM25C by Friction Welding 원문보기

한국산업안전학회지, v.16 no.3, 2001년, pp.19 - 25  

정석주 (서울산업대학교 기계설계학과) ,  이기중 (대전기능대학 컴퓨터응용기계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riction-welding SM25C is a substitute for the suing steel that is utilized in the machinery, airplane, and automobile, ok. This substitution would provide reduction of material and weight of welding parts. From the result we found that the strength of the friction welded joint was 529-617MPa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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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자동차용 현가장치에 사용되는 스프링강 SUP9A와 SM25C 이종재의 최적 마찰용접 조건을 설정하여, 마찰용접된 시험편들을 현장에서와 같은 조건하에서 열처리한 후, 인장시험, 경도시험, 피로 시험 등의 실험결과를 통하여 이종재 접합부의 동 적인 기계적 특성과 용접조건과의 상관관계를 도출 하여 그 결과를 이용 용접부의 강도와 인성을 동시 에 높일 수 있는 최적 마찰용접 조건과 탄소량이 마 찰용접 조건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자동차의 현가장치에 스프링강을 대신하여 마찰용접한 SUP9A 와 탄소구조강 SM25C을 후열처리하여 사용하여도 용접부의 신뢰성을 향상시키는데 큰 문제없다는 것 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마찰용접 조건에 따른 용접재의 전열처리재와 후 열처리재에 대하여 용접부와 열영향부 조직을 검사 하기 위하여 W. 1. 그 좌우 3mm 위치의 조직사진을 Photo 2와 Photo 3에 나타내었匸}.
  • 본 연구에서는 마찰용접의 조건을 설정하고 그에 따른 기계적 특성을 규명하기 위하여 봉대봉 이종 재 마찰용접을 하였고 시험편의 형상 및 치수를 Fig. 1에 나타냈다. 이 그림의 (a)는 마찰용접 시험편, (b) 는 인장 시험편, (c)는 피로시험편이다.

가설 설정

  • 응력상태는 진폭과 주기가 수시로 변화하는 응력 상태를 평활선이나 작은 응력 단계의 집합으로 취 급해도 실용상 오차는 없는 것으로 가정하고 실험 하였다. 데이터의 정리 방법은 시험기를 회전시켜 파괴되었을 때의 회전수(N)를 구하고 피로 한도(<儿) 는 시험편 &-10개를 사용하여Sta血-Ca蹌법°)에 의해 결정하였고, 이것을 토대로 해서 피로 한도 곡선(S-N curve)을 작성하였으며, 응력을 증가 또는 감소시켜 회전 굽힘 응력으로 피로 한도까지 측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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