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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선내 탑재 장비용 마운팅 시스템의 진동특성 평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Vibration Characteristics for Onboard Machinery with Resilient Mountings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39 no.1, 2002년, pp.73 - 81  

최수현 (대우조선공업(주) 진동) ,  김극수 (대우조선공업(주) 진동) ,  조연 (고등기술연구원 소음) ,  김병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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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선박에 탑재되는 장비의 진동문제는 장비자체의 기진력에 의한 진동문제뿐만 아니라 외부기진력인 주기관과 추진기의 기진력이 장비하부 데크를 통하여 장비에 과도 진동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박에 탑재되는 장비 마운팅 시스템의 진동 성능을 평가할 수 있도록 고유진동해석, 전달율계산, 강제진동해석 등을 수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선내 주요기진원과 장비의 공진시 공진회피를 위한 마운트 설계 변경 프로그램과, 그리고 장비 마운트 하부데크의 진동에 의한 장비의 무게중심에서 속도응답이 최소가 되도록, 마운트 강성을 결정하는 최적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performed to evaluate and design the vibration characteristics of the onboard machinery with resilient mountings. To reduce the vibration revel of onboard machinery with resilient mountings, it is important to evaluate and, if necessary modify vibration characteristics of the resili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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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선내 탑재 마운트 시스템의 성능을 평가하고 설계를 변경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 발하였다. 본 프로그램의 장점은 GUI 환경으로 개발되었으므로 설계자들이 손쉽게 이용할 수 있고, 시운전시 선내 주요기진원과 공진에 의해 장 비에 과도 진동이 발생한 경우 마운트 시스템의 고유진동수를 쉽게 변경할 수 있으며, 최적설계시 유전자 알고리즘을 사용하였으므로 국소해에 빠질 위험이 적다.
  • 본 연구에서는, 방진 마운트를 장착한 장비의 전체시스템에 대한 고유진동해석, 전달율계산, 강제진동해석 등을 수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선내 주요 기진원과의 공진시 공진회피를 위한 마운트 설계 변경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실제 선박에 적용한 결과를 비교 검토하였다. 그리고 유전자 알고리즘(Genetic Algorithm)을 이용하여 마운트 흐류의 변위가진에 의한 장비의 속도응답이 최소가 되도록 마운트 강성을 결정하는 최적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가설 설정

  • 마운트 시스템의 운동방정식은 장비를 강체로 가정하여 무게중심에서 6자유도계의 강체운동을 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시운전시 계측된 각 마 운트에서의 가속도를 입력으로 하여 목적함수인 장비의 무게중심에서의 속도응답을 최소화하는 마 운트의 강성값을 찾아내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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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조연, 김병곤 2001 '선내 탑재 장비용 방진 마운팅 시스템 개발', 고등기술연구원 보고서 

  2. 이유진 1987 '전륜구동차의 엔진마운트 최적화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기술원 석사학위논문 

  3. 이영민, 전호환, 김희정 2001 '선형최적화 기법들에 대한 비교연구', 대한조선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 224-248 

  4. 양용진, 정정훈, 조대승, 김병현 2001 '충격/진동 절연을 위한 탄성마운트 최적설계에 관한 연구', 대한조선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 298-302 

  5. Bavid Beasley, 1993 'An Overview of Genetic Algorithms', University Compu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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