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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류 공기 압축기의 성능해석
Performance Analysis of Screw Air Compressor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26 no.2 = no.197, 2002년, pp.184 - 193  

박동규 (자동차부품연구원 신뢰성평가팀) ,  이관수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at the optimal design of the screw rotor and its performance analysis. The optimal design of the screw rotor's shape has been performed theoretically. Also, the performance analysis technique of an oil-injected screw air compressor is developed. The effect of internal leakage, heat 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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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창성 만으로 이루어진 여러 가지 로브 조합의 스크류 로터 치형에대한 이론해석을 수행하고, 권선각(wrap angle), 길이비 (L/£>) 등을 변화시켜 성능을 비교 . 검토함으로서 효율 향상을 도모하고자 한다. 또한이론 해석치를 시험 데이터와 비교, 분석함으로써 설정된 모델링의 유효성도 검증한다.

가설 설정

  • (1) 공기와 오일의 흡입속도는 일정하다.
  • (1) 누설 삼각형과 로터간 접촉선을 통한 누설누설 삼각형과 로터간 접촉선(meshing sealing line)을 통과하는 흐름은 공기와 오일의 불균일유체이나 해석과정의 모델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가정 하에 균질 이상유체의 노즐을 통과하는등엔트로피 유동으로 고려한다.
  • (1) 모든 접촉부위에서의 평균 틈새는 0.05 mm 이다.
  • (2) 로터와 하우징 사이를 통한 누설로터가 회전함에 따라 하우징 보어 (housing bore)면과 로터의 선단(lobe tip) 사이에는 오일만의 단상유동이 벽면을 따라 일어난다고 가정한다. 이것은 오일이 공기보다 밀도가 500배 이상크므로 상대적으로 큰 원심력을 받기 때문이다.
  • (2) 오일은 비압축성 이 다.
  • (3) 공기와 오일의 상변화는 없다.
  • (3) 작동유체는 공기이다
  • (5) 공기와 오일의 열교환은 대류 열전달로 고려 한다.
  • (5) 흡입공기의 압력은 1기압이다
  • 1) 공기와 오일은 열적 평형상태에 있다.
  • 3) 공기와 오일 사이의 속도 차이는 없다.
  • 토출과정에서의 토출면적은 토출구 의 면적곡선으로부터 구하고 토출실의 압력은 일정하다고 가정한다.
  • 법을 이용하였다. 흡입과정 중에서 흡입 저항계수의 값은 흡입단(inlet port)의 크기가흡입 저항계수를 작게 하는데 알맞은 크기로 설계되었다고 가정 하여 1로 고려 한다. 한편 공기 와오일의 열교환은 실제 열교환이 일어나는 면적을구하기가 매우 어려우므로 다음과 같은 경험식을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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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Yoshimura, S., 1989, 'Characteristic of Rotor Profile for Screw Compressor and Development Program,' R&D Kobe Steel Eng. Reports, Vol. 39, No. 4, pp. 105-108 

  2. Matsui, A., Shigekawa, K., Naraki, K. and Miyoshi, K., 1983, 'New Rotor Profile for Screw Compressor,' R&D Kobe Steel Eng. Reports, Vol. 33, No. 2, pp. 85-88 

  3. Fujiwara, M., 1995, 'Performance Analysis of an Oil-injected Screw Compressor its Applications,' Int. J. Refrig., Vol. 18, No. 4, pp. 220-227 

  4. Fujiwara, M., Kasuya, K., Matsunaga, T. and Watanabe, M., 1984, 'Computer Modeling for performance Analysys of Rotary Screw Compressor,' Proceeding of Inter. Comp. Eng. Conference at Purdue, pp. 536-543 

  5. Fujiwara, M., Kasuya, K., Matsunaga, T. and Watanabe, M., 1985, 'Analysis of Screw Compressor Performance (2nd Report, Simulation Program),' Trans. JSME. B, Vol. 51, No. 466, pp. 1816-1824 

  6. Fujiwara, M., Kasuya, K., Matsunaga, T., and Watanabe, M., 1985, 'Analysis of Screw Compressor Performance (3rd Report, Calculation of Performance of Several Sample Rotors),' Trans. JSME. B, Vol. 51, No. 472, pp. 3954-3961 

  7. Sangfors, B., 1984, 'Computer Simulation of the Oil Injected Twin Screw Compressors,' Proceeding of Inter. Comp. Eng. Conference at Purdue, pp. 528-535 

  8. 최상훈, 김동현, 1996, '스크류 로터 치형의 성능해석에 관한 연구,' 한국정밀공학회지, 제13권, 제1호, pp. 69-77 

  9. 최상훈, 1997, '비대칭형 스크류 로터용 플라이 커터의 치형설계에 대한 연구,' 대한기계학회 논문집(A), 제21권, 제1호, pp. 45-52 

  10. 박동규, 김현철, 강우, 2001, '자동차용 스크류형 수퍼차저 로타의 치형,' 특허 제 0313638호 

  11. 박동규, 이관수, 오박균, 2000, '스크류 수퍼 차저의 설계 및 성능해석,' 한국자동차공학회 논문집, 제8권, 제2호, pp. 72-80 

  12. 경원기계 스크류 공기압축기 시험 데이터 

  13. KS A 0612, '조임기구에 의한 유량측정방법,' 

  14. KS B 6351, '용적형 압축기의 시험 및 검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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