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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적절한 통합을 위한 의사결정 로드맵에 관한 실증연구 : 한국 전통기업의 경우
AH Empirical Study On Decision Roadmap for Right Mix of Clicks & Mortars : The Case of Korean Traditional Companies 원문보기

한국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v.27 no.1, 2002년, pp.95 - 106  

김인재 (동국대학교 정보관리학과) ,  황경태 (동국대학교 정보관리학과) ,  지홍구 (동국대학교 전자계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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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tilde use of Information Technology (IT), especially the rapid diffusion of the internet, brings us a new paradigm, called "Electronic Commerce," or "Digital Economy." The paradigm is regarded as a business strategy essential to organizations′competitive advantages. Because few studies have be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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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소매업체를 대상으로 한 사례 연구를 통해서 제시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로드맵이 산업과 기업 규모에 관계없이 일반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한다.
  • 로드맵을 준수하는 기업들의 성과가 높은지를 검증한다. Gulati & Garino[12]은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고 있는 기업들의 사례를 바탕으로 로드맵을 제시하고, 통합(혹은 분리) 의사결정에 이 모델을 활용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딜레마로 작용하고 있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통합(혹은 분리)에 더한 실질적인 프레임워크의 필요성에 따라 한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의사결정 로드맵에 관한 일반호의 가능성과 유용성, 그리고 한국기업들의 현재 상황을 분석하였다. 분석 내용, 분석 결과, 결과의 의미 등이 다음의<표 8>에 정리되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한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통합 의사결정 로車맵의 일반화 가능성과 유용성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고, 이 로드맵을 바탕으로 한국 기업들의 현재 상황을 분석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통합(혹은 분리)에 대한 의사결정에 직면해 있는 국내기업들에게 참조할 수 있는가 이W 라인을 제시하고, 이 분야의 학술적인 연구에 활용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 산업과 기업규모에 관계없이 로드맵이 적용 가능한지의 여부를 검증한다. Gulati & Garino[12]의의사결정 로厂一맵은 주로 어느 정도 규모를 갖춘도 .
  •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통합이 주는 시너지효과를 잘 보여주는 것이며, 이 분야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증폭시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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