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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속용융아연 도금라인의 도금편차 진단
Diagnosis of Coating Deviation in Continuous Galvanizing Line 원문보기

韓國舶用機關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s, v.26 no.2, 2002년, pp.192 - 199  

배용환 (안동대학교 기계공학교육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continuous galvanizing process, the mass of zinc deposited and its distribution are controlled by the air pressure, effective distance from the air knife nozzle to the steel strip surface and line speed. Coating defects are resulted from the unbalance of these control factors and the inaccuracy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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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에어 와이핑 시스템에 관한 이 론적 고찰 및 CGL에서 아연도금부착량의 불균형 방지 및 도금량 조절을 위한 에어 와이핑 시스템의 개조 및 설계제작 방향을 제시하고, 표준조업기준을 제시할 수 있는 수치적 모델 식을 개 발함으로써 품질향상을 도모코자 하였다. 또한 실제 용융도금라인에서 발생하는 과다한 도금 편차를 방지 하기 위 한 원인규명과 부착량과 조업제 반인 자와의 관계 를 규명 하여 용융아연 도금의 고속화 및 품질향상을 기하고자 하였다. 먼저 본연구를 시작함에 있어서 도금편차는 어느 특정한 변수에 의하여 발생하는 것이 아니고, 설비 구조상 복합적인 원인에 의하여 발생된다고 생각되었으므로, 다양한 각도의 여러가지 실험을 병행하여 실시하지 않으면 안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도금편차 발생원인을 조사하기 위하여 에어나이프 노즐lip 변경 및 노즐립 간극 변화에 따른 동압측정을 실시하였으며, strip 진동에 따른 도금편차 발생경 향 분석, 시뮬레이터 제작에의 한 lip 미소변화에 의한 와이핑 저하로 인한 줄무늬 도금편차 발생원인을 규명하였다. 또 최적의 작업 조건을 도출하기 위하여 조업 데이타와 생산실적 데이타를 이용하여 상관회귀분석에 의하여 부착량 모델 식을 작성하였고, 이것을 이용하여 각 목표부착량별 작업 조건을 제시하였다.
  • (1,2) 또한 국내에서는 이와 관련된 기본 연구가 전혀 수행된 적이 없으며 현장의 조업은 조업자의 경험에 완전히 의존하고 있는 실정에서 현재 과도한 도금편차로 인한 권취 불능상태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에어 와이핑 시스템에 관한 이 론적 고찰 및 CGL에서 아연도금부착량의 불균형 방지 및 도금량 조절을 위한 에어 와이핑 시스템의 개조 및 설계제작 방향을 제시하고, 표준조업기준을 제시할 수 있는 수치적 모델 식을 개 발함으로써 품질향상을 도모코자 하였다. 또한 실제 용융도금라인에서 발생하는 과다한 도금 편차를 방지 하기 위 한 원인규명과 부착량과 조업제 반인 자와의 관계 를 규명 하여 용융아연 도금의 고속화 및 품질향상을 기하고자 하였다.
  • 위에서 지적한 과도금외에 폭방향의 불균일한 도금 편차가 발생하는데 이것은 에어나이프 기계구조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리라 생각되어 여러 가지 현장 실험을 통하여 이를 규명하였다. Fig.

가설 설정

  • 에어나이프 시스템을 Cartesian 좌표계에서 Fig.2와 같이 정 의 할 때 참조영역을 아연도금 포트라 가정 하여 포트의 중심을 O라 한다. W축은 중심선 에 놓여 져 있고, z축은 에어나이프를 수직이 등분하여 W축에 수직으로 교차한다.
  • 위의 모델에서 스트립의 표면은 에어나이프 노즐에 평행하며 수평이라고 가정한 것이고, 모델링에러는 포함되지 않았다. Jocobs등은 불완전한 스트립의 형상, 나이프 노즐의 부적절한 조절로 인하여 스트립 폭방향으로 도금부착량 불균일을 초래 한다고 주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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