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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동 해빈의 침식에 관한 조사.연구
An Investigation-Study on the Erosion at Hak-Dong Gravel Beach 원문보기

韓國海岸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v.14 no.1, 2002년, pp.65 - 75  

함계운 (경상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  김진홍 ((주)삼안건설기술공사) ,  장대정 (경상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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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안의 침식, 하구 및 항로, 항내매몰 등에 관한 저질이동에 기인한 해저지형 변동현상은 해안재해라는 측면에서 오래전부터 사회문제로까지 확대되어 그 문제점이 지적되어져 왔으며 최근에는 해안환경의 보전이라는 관점에서 환경영향평가의 중요 항목으로 인식되어 문제의 재현 및 예측과 대책방법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중요한 과제이다. 본 연구의 대상지역인 학동해빈은 1996년 기존 돌제형식의 선착장을 연장한 이후 해안선 부근에서 침식현상이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학동 자갈해빈의 침식원인을 규명하기 위하여 현장관측을 통한 단면측량 결과 및 One-line 모델을 사용하여 침식원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Sonu와 Beek(1971)가 제시한 해수면상 저류표사량 산정모델이 자연해빈뿐만이 아니라 해안 구조물이 설치된 학동 자갈해빈에도 유용한 모델임을 입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hanges of sea bottom configuration, which may cause the coastal disasters, have been considered as social problems. It is obvious that the beach deformation is attributable to the sediment transport associated with erosion and siltation in coastal areas such esturies, channel and harbors. The 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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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해안선 방향으로 4개 지점을 선정한 후 지점당 50개 이상의 Tracer를 투입하여 7일 후에 자갈의 이동상황을 조사하였다. 2차 조사와 3차 조사에서는 태풍 앤(ANN)과 바트(BART)의 영향으로 높은 파랑이 내습하여 Tracer 추적실험에 실패하였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제1차와 제4 차의 조사 결과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 그러나, 학동해빈의 경우 침식이 진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현장 관측 자료의 부족으로 해빈류의 흐름 특성이나 표사 이동을 포함한 해빈 변형기구의 규명이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 구대상 지역의 침식 원인이라 판단되는 선착장 주변에 대한 해빈류의 현장 관측을 실시하여 흐름 패턴을 분석하고, 연안류의 원활한 순환을 위해 설치한 2X2 m 구형 통관의 효용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 기존의 연구가 자갈층의 투수성에 기인한 파랑 변형 및 자갈해빈에서의 변형에 대한 실험적 •수치적인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으나 현장자료와 연관된 연구는 아직까지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침식이 진행되고 있는 학동해빈에서 관측한 현장 데이터를 중심으로 자갈해 빈의 단면 변형에 대한 원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1998년 6월부터 1999년 10월까지 6차례의 현장 관측 기간 동안 학동해빈의 계절적인 단면 변화 및 저질특성 조사-, 동기간 내습 파랑의 특성, 선착장 주변의해 빈류 패턴, 그리고 Tracer 추적 실험을 실시하여 해빈의 침식진행에 대한 원인을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Pemaid-Considere (1956)가 제시한 해안선 변형 모델을 사용하여 입사 파고에 따른 해안선 변화를 해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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