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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3D 및 GL4Java로 구현한 인터넷 3D기술 응용
The Application of Internet 3D Technologies using Java3D and GL4Java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5 no.2, 2002년, pp.222 - 230  

김병수 (건양대학교 IT학부 정보전산공학전공) ,  강병익 (건양대학교 IT학부 컴퓨터공학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다양한 3D 구현 기법들이 웹 상에서 구현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웹에서의 애플릿 구현에 필수적인 Java 언어를 근간으로 하는 2개의 API - Java3D 와 GL4Java - 를 이용하여 웹상에서의 3D 구현 방법에 대하여 논한다. 그리고 3차원쇼핑몰 내비게이션이나 원하는 물체의 실시간 3타원 렌더링 등을 각각 Java3D 및 GL4Java를 이용하여 구현한다. 특히 Java3D에서의 객체의 구현은 널리 이용되고 있는 VRML97, OBJ, 3DS 등의 화일 포맷을 Java3d 로더를 이용한 방식으로 구현하여 다른 방식과의 차별화를 꾀한다. 또한 Java3D 과 GL4Java의 장단점에 대한 상호 비교 연구 결과를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arious virtual reality methods are examined on the internet. In this paper, 3D implementations on the internet are discussed using Java3D and GL4Java which are based on the Java. 3D shoppingmall, real time 3D renderings, and various objects are implemented using Java3D and GL4Java, respectively. E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이타를 이용한다. 3D MAX나 Maya등을 이용하여 물체의 3차원 모델링을 완성한 후 네트워크상에서의 실시간 렌더링을 구현한다. 사진 이미지 방식만큼의 선명한 질감은 제공 못하지만 확대 축소, 재질 및 질감 변화, 원하는 방향 및 각도로의 구현이 자유자재로 이루어질 수 있는 완전한 3차원 방식이며 현재 많은 사이트에서 이 방식을 선호하고 있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사진 이미지가 필요한 부분은 자바를 이용하여 구현했으며, 3차원쇼핑몰 내비게이션이나 원하는 물체의 실시간 3차원 렌더링 구현 등은 Java 3D를 이 용하였다. 사용자는 Java 3D로 구현된 가상공간내에서 원하는 물체를 클릭하여 오브젝트 VR 및 3차원 모델링으로 구현된 2가지 방식으로 살펴볼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플랫폼에서 적용 가능한 Java 언어를 근간으로, 설계 및 구현에서 뛰어난 장점을 가지는 Java3D 및 실세계의 표준 3d API인 OpenGL을 이용한 GL4Java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3차원 가상공간을 구현하였다. 편리하고도 직관적인 내비게이션을 할 수 있고 사실적인 이미지 부착등을 통한 가상 현실에의 완성도를 증대시켰으며 또한 3차원 모델링 기법을 사용하여 가상제품에 대한 현실감을 극대화하였다.
  • 등은 Java 3D를 이 용하였다. 사용자는 Java 3D로 구현된 가상공간내에서 원하는 물체를 클릭하여 오브젝트 VR 및 3차원 모델링으로 구현된 2가지 방식으로 살펴볼 수 있다. 특히 3차원 모델링 방식으로 구현된 제품은 VRML97, OBJ, 3DS 등의 화일 포맷을 Java3d 로더를 이용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구현하여 기존 방식과의 차별화 및 성능 향상을 꾀하였다.
  • 그런 다음 최근 브라우저상의 애플릿(applet) 표현 방법으로 플랫폼에 구애받지 않고 널리 쓰이는 Java의 3차원 표준 확장 APK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Java3D를 설명하고 3차원 쇼핑몰로의 적용을 논한다. 선택한 물체에 사진 이미지 기반 방식과 3차원 모델링 방식을 모두 적용하여 보다 현실감 있고 모든 방향으로의 접근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 이것들을 사용하여 움직임을 컨트롤하는 것에는 자신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것, Z축을 이용한 원거리와 근거리 조절, X축을 이용한 좌우 움직임, Y축을 이용한 위아래 움직임, 그리고 사용자를 중심으로 물체가 회전을 하는 것이다. 여기에서는 GL4Java에서 사용되는 gluLookAtO을 사용하여 보는 시점을 달리하여 원하는 곳을 볼 수 있게 만들었다. 즉, 물체가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보는 아바타(avatar)의 시점을 달리 하는 것이다.
  • 사용자는 Java 3D로 구현된 가상공간내에서 원하는 물체를 클릭하여 오브젝트 VR 및 3차원 모델링으로 구현된 2가지 방식으로 살펴볼 수 있다. 특히 3차원 모델링 방식으로 구현된 제품은 VRML97, OBJ, 3DS 등의 화일 포맷을 Java3d 로더를 이용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구현하여 기존 방식과의 차별화 및 성능 향상을 꾀하였다.

이론/모형

  • 3차원 모델링 기법은 N-VR, 3D Polygon, Mesh 방식이라고도 하며 사진 이미지가 아닌 3차원 그림데이타를 이용한다. 3D MAX나 Maya등을 이용하여 물체의 3차원 모델링을 완성한 후 네트워크상에서의 실시간 렌더링을 구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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