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3D 구현 기법들이 웹 상에서 구현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웹에서의 애플릿 구현에 필수적인 Java 언어를 근간으로 하는 2개의 API - Java3D 와 GL4Java - 를 이용하여 웹상에서의 3D 구현 방법에 대하여 논한다. 그리고 3차원쇼핑몰 내비게이션이나 원하는 물체의 실시간 3타원 렌더링 등을 각각 Java3D 및 GL4Java를 이용하여 구현한다. 특히 Java3D에서의 객체의 구현은 널리 이용되고 있는 VRML97, OBJ, 3DS 등의 화일 포맷을 Java3d 로더를 이용한 방식으로 구현하여 다른 방식과의 차별화를 꾀한다. 또한 Java3D 과 GL4Java의 장단점에 대한 상호 비교 연구 결과를 제시한다.
다양한 3D 구현 기법들이 웹 상에서 구현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웹에서의 애플릿 구현에 필수적인 Java 언어를 근간으로 하는 2개의 API - Java3D 와 GL4Java - 를 이용하여 웹상에서의 3D 구현 방법에 대하여 논한다. 그리고 3차원쇼핑몰 내비게이션이나 원하는 물체의 실시간 3타원 렌더링 등을 각각 Java3D 및 GL4Java를 이용하여 구현한다. 특히 Java3D에서의 객체의 구현은 널리 이용되고 있는 VRML97, OBJ, 3DS 등의 화일 포맷을 Java3d 로더를 이용한 방식으로 구현하여 다른 방식과의 차별화를 꾀한다. 또한 Java3D 과 GL4Java의 장단점에 대한 상호 비교 연구 결과를 제시한다.
Various virtual reality methods are examined on the internet. In this paper, 3D implementations on the internet are discussed using Java3D and GL4Java which are based on the Java. 3D shoppingmall, real time 3D renderings, and various objects are implemented using Java3D and GL4Java, respectively. Es...
Various virtual reality methods are examined on the internet. In this paper, 3D implementations on the internet are discussed using Java3D and GL4Java which are based on the Java. 3D shoppingmall, real time 3D renderings, and various objects are implemented using Java3D and GL4Java, respectively. Especially with Java3D, the file formats of VRML97, OBJ, and 3DS are implemented using Java3D loader, which shows that object implementation in Java3D is better than other methods. Also, the comparisons between Java3D and GL4Java are discussed.
Various virtual reality methods are examined on the internet. In this paper, 3D implementations on the internet are discussed using Java3D and GL4Java which are based on the Java. 3D shoppingmall, real time 3D renderings, and various objects are implemented using Java3D and GL4Java, respectively. Especially with Java3D, the file formats of VRML97, OBJ, and 3DS are implemented using Java3D loader, which shows that object implementation in Java3D is better than other methods. Also, the comparisons between Java3D and GL4Java are discus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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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이타를 이용한다. 3D MAX나 Maya등을 이용하여 물체의 3차원 모델링을 완성한 후 네트워크상에서의 실시간 렌더링을 구현한다. 사진 이미지 방식만큼의 선명한 질감은 제공 못하지만 확대 축소, 재질 및 질감 변화, 원하는 방향 및 각도로의 구현이 자유자재로 이루어질 수 있는 완전한 3차원 방식이며 현재 많은 사이트에서 이 방식을 선호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사진 이미지가 필요한 부분은 자바를 이용하여 구현했으며, 3차원쇼핑몰 내비게이션이나 원하는 물체의 실시간 3차원 렌더링 구현 등은 Java 3D를 이 용하였다. 사용자는 Java 3D로 구현된 가상공간내에서 원하는 물체를 클릭하여 오브젝트 VR 및 3차원 모델링으로 구현된 2가지 방식으로 살펴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플랫폼에서 적용 가능한 Java 언어를 근간으로, 설계 및 구현에서 뛰어난 장점을 가지는 Java3D 및 실세계의 표준 3d API인 OpenGL을 이용한 GL4Java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3차원 가상공간을 구현하였다. 편리하고도 직관적인 내비게이션을 할 수 있고 사실적인 이미지 부착등을 통한 가상 현실에의 완성도를 증대시켰으며 또한 3차원 모델링 기법을 사용하여 가상제품에 대한 현실감을 극대화하였다.
등은 Java 3D를 이 용하였다. 사용자는 Java 3D로 구현된 가상공간내에서 원하는 물체를 클릭하여 오브젝트 VR 및 3차원 모델링으로 구현된 2가지 방식으로 살펴볼 수 있다. 특히 3차원 모델링 방식으로 구현된 제품은 VRML97, OBJ, 3DS 등의 화일 포맷을 Java3d 로더를 이용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구현하여 기존 방식과의 차별화 및 성능 향상을 꾀하였다.
그런 다음 최근 브라우저상의 애플릿(applet) 표현 방법으로 플랫폼에 구애받지 않고 널리 쓰이는 Java의 3차원 표준 확장 APK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Java3D를 설명하고 3차원 쇼핑몰로의 적용을 논한다. 선택한 물체에 사진 이미지 기반 방식과 3차원 모델링 방식을 모두 적용하여 보다 현실감 있고 모든 방향으로의 접근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이것들을 사용하여 움직임을 컨트롤하는 것에는 자신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것, Z축을 이용한 원거리와 근거리 조절, X축을 이용한 좌우 움직임, Y축을 이용한 위아래 움직임, 그리고 사용자를 중심으로 물체가 회전을 하는 것이다. 여기에서는 GL4Java에서 사용되는 gluLookAtO을 사용하여 보는 시점을 달리하여 원하는 곳을 볼 수 있게 만들었다. 즉, 물체가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보는 아바타(avatar)의 시점을 달리 하는 것이다.
사용자는 Java 3D로 구현된 가상공간내에서 원하는 물체를 클릭하여 오브젝트 VR 및 3차원 모델링으로 구현된 2가지 방식으로 살펴볼 수 있다. 특히 3차원 모델링 방식으로 구현된 제품은 VRML97, OBJ, 3DS 등의 화일 포맷을 Java3d 로더를 이용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구현하여 기존 방식과의 차별화 및 성능 향상을 꾀하였다.
이론/모형
3차원 모델링 기법은 N-VR, 3D Polygon, Mesh 방식이라고도 하며 사진 이미지가 아닌 3차원 그림데이타를 이용한다. 3D MAX나 Maya등을 이용하여 물체의 3차원 모델링을 완성한 후 네트워크상에서의 실시간 렌더링을 구현한다.
성능/효과
(3) GL4Java API 및 API로 구현된 소스들은 무료이다.
(4) GL4Java 애플릿들은 MSTE 및 Netscape에서 구현 가능하다.
(4) OpenGL이나 Direct3D와 같은 저수준 API를 이용하여 사용자 개별 시스템의 그래픽 하드웨어를 최대한 활용하며, 또한 소프트웨어 그래픽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특정 그래픽 하드웨어없이 Java3D를 수행시킬 수도 있다.
또한 Java Media Api의 하나인 Java 3D는 OpenGL, Direct3D, DirectX와 같은 고급 그래픽 디바이스 라이브러리뿐만 아니라 하위수준의 디바이스 인터페이스도 지원하여 기존 기술인 VRML등과 달리 보다 일반적 인 3차원 환경을 구현할 수 있으며 애플릿과 스윙(Swing)과의 통신이나 3D간의 통신 등 상호간의 높은 인터 렉티브를 구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기존의 3차원 웹 구축의 주가 되는 VRML과 연동이 가능하며, 다른 Java Media API, 즉 Sound, Java 2D, JMF, Speech, Advanced Image등 향상된 기술들과의 혼용이 가능하다. 특히 Java 3D에서 지원되는 3D 사운드는 방향과 거리감이 존재하는 보다 현실감 나는 3차원 공간의 구축을 가능케 한다.
가상공간을 구현하였다. 편리하고도 직관적인 내비게이션을 할 수 있고 사실적인 이미지 부착등을 통한 가상 현실에의 완성도를 증대시켰으며 또한 3차원 모델링 기법을 사용하여 가상제품에 대한 현실감을 극대화하였다.
후속연구
또한 가상공간등에 국한되지 않는 다른 응용분야에의 연구도 병행되어야 하겠다.
추후 과제로는 가상공간을 현실화하여 여러 분야에 적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들을 추가하여 보다 뛰어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해야 하겠다. 또한 가상공간등에 국한되지 않는 다른 응용분야에의 연구도 병행되어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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