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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자동차용 촉매변환기의 활성화 성능 향상을 위한 횡방향 가변 셀 밀도법의 수치적 평가: 활성화 촉매변환기를 중심으로
Numerical Evaluation of a Radially Variable Cell Density Strategy for Improving Light-off Performance: Focusing on Light-off Catalyst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0 no.1, 2002년, pp.115 - 124  

정수진 (동해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김우승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ptimum design of auto-catalyst needs a good compromise between the pressure drop and flow distribution in the monolith. One of the effective methods to achieve this goal is to use the concept of radially variable cell density. However, there has been no study of evaluating the usefulness of th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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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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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러한 기하학적 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횡방향 셀밀도법을 적극적으로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3차원 유동해석과 모노리스 내에서의 화학반응에 따른 열 및 물질전달 해석을 통합적으로 해석 할 수 있는 통합적 수치기법을 사용하여 횡 방향 가변 셀 밀도법의 적용시 활성화 촉매 변환기의 모노리스를 구성하는 여러가지 셀 밀도의 조합 특성이 활성화 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모노리스에 공기 간극을 설정하여 이것이 압력강하 및 냉간 배출물 억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연구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3차원 유동해석과 모노리스 내에서의 화학반응에 따른 열 및 물질전달 해석을 통합적으로 해석 할 수 있는 통합적 수치기법을 사용하여 횡 방향 가변 셀 밀도법의 적용시 활성화 촉매 변환기의 모노리스를 구성하는 여러가지 셀 밀도의 조합 특성이 활성화 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모노리스에 공기 간극을 설정하여 이것이 압력강하 및 냉간 배출물 억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연구하였다.
  • 또한 공기간극은 15mm를 넘지 않아야 하며 5mm 이 하의 공기 간극의 경우 첫 번째 모노리스 입구면에서의 유속균일도가 현저히 향상되 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활성화 촉매변환기의 모노리스에 공기 간극을 설정하여 동일한 조건으로 유동 해석을 수행하여 유용성을 평가하였다. 첫 번째 담체와 두 번째 담체의 체 적 비(%)는 32:68이며, C 누 담체 사이에는 총 담체 체적의 8%에 해당하는 공기 간극을 두었다.
  • 본 연구에서는 활성화 촉매변환기에 횡 방향 가변 셀 밀도법 적용 시 유용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FTP-75 시험조건 하에서 3차운]적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 횡 방향 가변 셀 밀도법의 활성화 촉매변환기의 적용에 따른 성능평가를 하기 위하여 우선 유속균일도의 향상 여부를 고찰하였다. Fig.

가설 설정

  • 이러한 최고 온도영역의 이동은 웜업을 저하시키고 모노리스를 과열 시 킬 수 있으므로 열화를 가중시키는 주원인이다. 8)이 에 비해 공기 간극이 있는 경우는 상류의 모노리스에서의 낮은 열적 관성으로 인한 빠른 활성 화에 따른 화학적 발열량이 공기간극의 완충작용으로 인하여 두 번째 모노리스 내에 연속적으로 전달 될 수 없으므로 내부에 고온 영역이 존재하지 않는다. 또한 웜업초기(t=20, 40s)에 는 첫 번째 모노리스의 유동저항의 감소로 공기 간극이 없는 경우보다 첫 번째 모노리스 입구에서의 반경 방향의 온도구배가 증가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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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J. Y. Kim, S. Son, 'Improved Flow Efficiency of a Catalytic Converter Using the Concept Of Radially Variable Cell Density-Part I,' SAE 1999-01-0769, 1999 

  2. 정수진, 김우승, '변환효율 향상을 위한 횡방향 가변 셀 밀도법을 사용한 자동차용 촉매변환기의 수치적 설계,'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24권 제12호, pp.1596-1607, 2000 

  3. H. Weltens, et al., 'Optimization of Catalytic Converter Gas Flow Distribution by CFD Prediction,' SAE 930780, 1993 

  4. 정수진, 김우승, '자동차용 촉매변환기의 최적설계를 위한 열 및 유동특성에 대한 수치적 연구,'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23권 제17호, pp.841-855, 1999 

  5. G. C. Koltsakis, 'Warm-up Behavior of Monolithic Reactors under Non-Reacting Conditions,' Chem. Eng. Sci., Vol.52, No.17, pp.2891-2899, 1997 

  6. K. Umehara, et al., 'Advanced Ceramic Substrate: Catalytic Performance Improvement by High Geometric Surface Area and Low Heat Capacity,' SAE 971029, 1997 

  7. M. J. Ryan, 'Transient Heat and Mass Transfer in Two Monolith Reactor Passage,' Master Degree Thesis, Rice University, Texas, USA, 1990 

  8. M. Nonnenmann, 'Metal Supports for Exhaust Catalysts,' SAE 850131,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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