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수명 예측에 관한 연구
A Study on Wear Life Prediction of Disk Brake Pads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0 no.4, 2002년, pp.199 - 205  

여태인 (울산대학교 기계·자동차 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numerical technique to analyze wear life of automotive disk brake pad, where FFT-FEM method is adopted to determine the transient temperature distribution of the disk surface. A specimen ova frictional material is tested on a small scale brake dynamometer to find the dependency...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시험에 의한 방법은 새로운 마찰재의 개 발에 많은 비 용과 시 간을 필요로 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기존 마찰재의 마모율 특성 데이터 베이스를 이용하여 개발차량의 마모 수명을 예측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온도가 마찰재의 마모 수명에 영 향이 있다는 가정하에서 수명 예측을 시도하였으므로 실재 차량의 주행 시 험 모우드에서의 마찰면의 온도를 구하였다. 또한 마찰재의 마모 특성을 조사하기 위해 소형 스케일 다이나모를 제작하여 마찰재의 마모율 특성을 구하였다.

가설 설정

  • 이 다. 이 때 µ 는 디스크와 패드사이의 마찰계수를, p는 접촉압력을, v는 상대 미끄럼 속도를 나타내며, 디스크와 패드 사이의 압력은 균일하다고 가정하였다. 패드와 접촉하지 않는 면에서는 복사에 의한 냉각을 고려하였다.
  • 제동이 계속 되는 경우 디스크 전체의 온도가 상승하며 햇을 통하여 허 브, 휠 등으로 전달되는 열량이 커지게 되며, 이 값을 구하기 위해 햇에 무한한 길이의 일차원 막대가 붙어 있는 것으로 가정 하였다. 이 시스템에 대한 과도 응답해는 정상 상태 이론해의 Duhamel 적분으로 구해진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K. B. Dunlap, M. A. Riehle, R. E. Longhouse, 'An Investigative Overview of Automotive Disc Brake Noise,' SAE 1999-01-0142, 1999 

  2. 정동윤, 정백기, '비석면 케블라 마찰재의 제동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자동차공학회 논문집, 제2권 제5호, pp.41-47, 1994 

  3. 김청균, 이일권, '디스그 브레이크 마착 열접촉거동에 관한 트라이볼러지적 연구,' 대한 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23권 제10호, pp.1845-1852, 1999 

  4. R. Limpert, Brake Design and Safety, SAE, 1999 

  5. A. E. Sisson, 'Thermal Analysis of Vented Brake Rotors,' SAE 780352, 1978 

  6. T. Valvano, K. J. Lee, 'An Analytical Method to Predict Thermal Distortion of a Brake Rotor,' SAE 2000-01-0445, 2000 

  7. 이수기, 성부용, 하성규, '벤티레이티드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의 최적 설계,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24권 제3호, pp.593-602, 2000 

  8. A. Fukano, H. Matsui, 'Development of Disc Brake Design Method Using Computer Simulation of Heat Phenomena,' SAE 860634, 1986 

  9. A. Floquet, M. C. Dubourg, 'Non-axisym-metric Effects for 3D Thermoelastic Analysis of a Brake System' ASME, Journal of Tribology, Vol.116, pp.401-408, 1994 

  10. V. S. Arpaci, Conduction Heat Transfer, 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1966 

  11. T. J. R. Huges, 'The Finite Element Method,' Prentice Hall, Chap.8, pp.459-479, 198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