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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크 브레이크와 패드의 마찰열에 의한 열적거동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Thermal Behaviors of Disk Brake and Pad by Friction Heat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12, 2019년, pp.287 - 292  

한승철 (영남이공대학교 자동차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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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자동차 제동성능에 대한 운전자의 요구에 따라 브레이크 디스크 튜닝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어, 자동차에 사용되고 있는 순정 디스크와 튜닝제품으로 나오고 있는 디스크의 열적거동을 FEM해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순정 디스크 모델링 및 튜닝 디스크 Model-1, Model-2, Model-3로 모델링을 하고 디스크 회전속도를 1000rpm으로 설정하여 해석을 실시하였다. 브레이크를 작동하면 디스크와 패드 접촉에 의해 발생하는 작동시 온도와 디스크 정지 후 마찰면의 온도, 열 변형 등 디스크 표면의 열적거동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브레이크 작동시(0-4.5초) 온도는 순정 디스크보다 튜닝 디스크가 34℃높게 나타났고, 디스크 정지 후(40.5초) 온도는 튜닝 디스크가 18℃낮게 분석되었으며, 디스크 열에 의한 변형은 튜닝 디스크가 0.3mm정도 많이 변형되었다. 순정 디스크와 튜닝 디스크의 열적거동에 따른 페이드 현상 등을 줄일 수 있는 효과는 있으나, 튜닝 디스크의 홀 가공 및 디스크 면 가공에 따른 열적거동에는 크게 변화가 없음을 관찰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nalyzes the thermal behaviors of genuine discs used in automobiles and discs coming out of tuning products through FEM analysis. Modeling with genuine disk modeling and tuning disks Model-1, Model-2, Model-3 and analyzing the disk rotation speed was set to 1000rpm. When the brake is oper...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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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브레이크 디스의 부적절한 변경은 자동차의 제동성능 저하 및 과도한 온도 상승으로 인한 열 변형을 일으키며, 결국 소음과 진동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한 요소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순정 디스크와 튜닝 디스크의 열적 거동 특성을 연구하였다[4-6].
  • Han[1]은 브레이크 구조 형상별 내구성 해석을 통해 대형자동차 디스크 내부의 등가응력과 열 및 진동에 의한 변형을 연구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ANSYS Workbench를 사용하여 디스크와 패드의 접촉면에서 발생하는 열변형 불안전성 문제를 열하중과 기계적 하중을 동시에 고려하여 해석을 하였다. 특히 디스크와 패드가 직접 접촉하는 3차원 모델을 구성하여 디스크와 패드의 마찰면 온도, 열 확산냉각, 열 변형을 관찰함으로써 디스크에서 일어나는 열적거동의 발생 원인을 수치해석방법으로 분석하였다[7-10].

가설 설정

  • 자동차가 주행 중 브레이크를 밟으면 유압이 발생하여 제동에 필요한 모든 운동에너지는 패드와 디스크의 마찰 운동이 열에너지로 변환된다고 가정 하였다[8]. 본 연구에서는 Fig. 3과 같이 Ma[6]는 디스크 브레이크와 패드의 접촉을 고려한 벤틸레이티드 디스크 브레이크의 열적 거동에 관연 연구를 통에 디스크 표면에 접촉하고 있는 브레이크 패드에 가해지는 유압을 마스터실린더로부터 작용하여 제동마찰력이 1MPa이며, 주행하는 자동차의 디스크와 패드사이에는 주변의 대기와 접촉하면서 공기에 의한 강제대류에 의해 냉각되며, 브레이크 디스크와 패드사이의 마찰면의 복사열은 없다고 설정하였다. 브레이크 디스크와 패드에서 공기와의 접촉하여 공기냉각을 고려할 때 열전달 계수는 자동차의 주행속도, 반복제동회수, 디스크 주변의 공기 속도 등에 영향을 받지만 본 연구의 수치해석에서는 평균값 보다 약간 높은 50W/m2K, 브레이크 디스크와 패드의 주변 온도를 상온 조건인 20°C로 정해 대류에 의한 냉각효과를 고려하였다[11].
  • 이번 연구에서는 브레이크 디스크에 Table 1과 같이 Model 4개 모두 동일하게 벤틀레이티드는 단순화된 3차원 형상의 디스크로 열전달 계수는 같다고 가정하였으며, 디스크 면은 Model-1의 경우 디스크 면에 홀 및 패턴을 가공하지 않았고, Model-2에는 규칙적으로 24개의 홀과 1mm로 6개의 Oblique line을 형상 가공하였다. Model-3은 불규칙 모양의 30개의 홀과 깊이 1mm로 18개의 Chaos line을 형상 가공하여 FEM해석을 수행하였다.
  • 자동차가 주행 중 브레이크를 밟으면 유압이 발생하여 제동에 필요한 모든 운동에너지는 패드와 디스크의 마찰 운동이 열에너지로 변환된다고 가정 하였다[8]. 본 연구에서는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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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레이크 디스의 부적절한 변경은 어떤 현상을 만드는가? 브레이크 디스의 부적절한 변경은 자동차의 제동성능 저하 및 과도한 온도 상승으로 인한 열 변형을 일으키며, 결국 소음과 진동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한 요소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순정 디스크와 튜닝 디스크의 열적 거동 특성을 연구하였다[4-6].
ANSYS Workbench을 이용하요 순정 디스크와 튜닝 디스크를 분석한 결과는? 브레이크 제동시간에 따른 온도분포 해석을 통하여 디스크 불균형 온도분포로 인해 디스크의 일시적인 열 변형이 발생되고 이로 인한 진동이 일어나는 열적 저더현상의 원인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튜닝 디스크가 순정 디스크에 비해 반복적 브레이크 작동시열 확산냉각이 좋아 페이드현상이 적게 발생할 수 있으나, 디스크에 홀 가공 및 디스크 면 형상가공에 따른 열적 거동이 크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자동차의 브레이크 장치의 특징은? 자동차의 브레이크 장치는 자동차가 제동을 시작하게 되면 엔진에 의해 발생된 회전 운동을 구동장치를 통해 운동에너지로 바꾸어 브레이크 디스크와 패드의 마찰운동으로 인한 열에너지를 대기 중에 방출함으로 차량이 감속 또는 정지하게 된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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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M. S. Han & J. U. Cho. (2013). Durability Analysis by Shape of Brake Disk Structu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22(1), 36-44. 

  2. K. W. Park, J. H. Nam, J. Y. Kang, Y. S. Kim, J. B. Lee & B. J. Ryu. (2017). Investigation of Heat Fluid Analysis in Ventilated Disc Brake with Respect to Structure Geometry.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Technology, 19(1), 134-140. 

  3. I. H, Baek. (2012). A Study on Thermal Behavior and Stress Characteristics of Discs under Braking Conditions for Automobiles. Journal of the KSTLE, 28(5), 246-251. 

  4. J. W. Nam, H. S. Ryou & S. W. Cho. (2017). Study for Characteristic of Frictional Heat Transfer in Rotating Brake System.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10), 817-822. 

  5. S. M. Kim. (2009). A Study on Thermal Analysis in Ventilated Disk Brake by F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chine Tool Engineers, 18(5), 544-549. 

  6. J. B. Ma & B. G. Lee. (2014). Thermal Behavior of Ventilated Disc Brakes Considering Contact Between Disc and Pa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23(3), 259-265. 

  7. V. T. V. S. Ramachandra Rao, H. Ramasubrananian, and K. N. Seetharamu. (1989). Analysis of Temperature Field in Brake Disc for Fade Assessment. Wearme Stoffuebertrag, 24(1), 9-17. 

  8. T. I. Yeo. (1998). Finite Element Analysis of Thermoelastic Contact Stability with Sliding Friction. Trans. of the KSME(A), 22(7), 1106-1113. 

  9. J. D. Rainbolt. (1975) Effects of Disk Material Selection on Disk Brake Rotor Configuration. SAE 750733, 1973-1814. 

  10. A. E. Anderson & R. A. Knapp. (1989). Hot Spotting in Automotive Friction Systems. Int. Conf. on Wear of Materials, 2, 673-680. 

  11. S. C. Han & B. G. Lee. (2018). A Study on Convergence Contact Behavior of Friction Heat and Pad on Disk Brak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1), 283-289. 

  12. Y. Jimbo, T. Mibe, K. Akiyama, H. Matsui, M. Yoshida & A. Ozawa. (1990). Development of High Thermal Conductivity Cast Iron for Brake Disk Rotors. SAE 750733, 22-28. 

  13. M. S. Oh, B. G. Lee & J. B. Ma. (2014). Finite Element Analysis for Thermal Behavior of Ventilated Disc Brakes using Disk brake-Pad contact Mod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23(3), 259-265. 

  14. J. U. Cho & M. S. Han. (2010). Structural and Thermal Analysis of Disk Brak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19(2), 211-215. 

  15. T. K. Jung, B. W. Cha, Y. H. Hong, C. M. Kim, Y. H. Hong & C. D. Cho. (2016). An Experimental Study for Machined Patterns of Friction Surface on Disc Brake Rotor in Performance Aspect. Transactions of KSAE, 24(4), 471-479. 

  16. S. P. Jung, T. W. Park & W. S. Chung. (2011). Analysis of Hot Judder of Disc Brakes for Automotives by Using Finite Element Method.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35(4), 425-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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