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12, 2019년, pp.287 - 292
This paper analyzes the thermal behaviors of genuine discs used in automobiles and discs coming out of tuning products through FEM analysis. Modeling with genuine disk modeling and tuning disks Model-1, Model-2, Model-3 and analyzing the disk rotation speed was set to 1000rpm. When the brake is o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브레이크 디스의 부적절한 변경은 어떤 현상을 만드는가? | 브레이크 디스의 부적절한 변경은 자동차의 제동성능 저하 및 과도한 온도 상승으로 인한 열 변형을 일으키며, 결국 소음과 진동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한 요소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순정 디스크와 튜닝 디스크의 열적 거동 특성을 연구하였다[4-6]. | |
ANSYS Workbench을 이용하요 순정 디스크와 튜닝 디스크를 분석한 결과는? | 브레이크 제동시간에 따른 온도분포 해석을 통하여 디스크 불균형 온도분포로 인해 디스크의 일시적인 열 변형이 발생되고 이로 인한 진동이 일어나는 열적 저더현상의 원인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튜닝 디스크가 순정 디스크에 비해 반복적 브레이크 작동시열 확산냉각이 좋아 페이드현상이 적게 발생할 수 있으나, 디스크에 홀 가공 및 디스크 면 형상가공에 따른 열적 거동이 크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 |
자동차의 브레이크 장치의 특징은? | 자동차의 브레이크 장치는 자동차가 제동을 시작하게 되면 엔진에 의해 발생된 회전 운동을 구동장치를 통해 운동에너지로 바꾸어 브레이크 디스크와 패드의 마찰운동으로 인한 열에너지를 대기 중에 방출함으로 차량이 감속 또는 정지하게 된다[1-3]. |
K. W. Park, J. H. Nam, J. Y. Kang, Y. S. Kim, J. B. Lee & B. J. Ryu. (2017). Investigation of Heat Fluid Analysis in Ventilated Disc Brake with Respect to Structure Geometry.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Technology, 19(1), 134-140.
I. H, Baek. (2012). A Study on Thermal Behavior and Stress Characteristics of Discs under Braking Conditions for Automobiles. Journal of the KSTLE, 28(5), 246-251.
S. M. Kim. (2009). A Study on Thermal Analysis in Ventilated Disk Brake by F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chine Tool Engineers, 18(5), 544-549.
V. T. V. S. Ramachandra Rao, H. Ramasubrananian, and K. N. Seetharamu. (1989). Analysis of Temperature Field in Brake Disc for Fade Assessment. Wearme Stoffuebertrag, 24(1), 9-17.
T. I. Yeo. (1998). Finite Element Analysis of Thermoelastic Contact Stability with Sliding Friction. Trans. of the KSME(A), 22(7), 1106-1113.
J. D. Rainbolt. (1975) Effects of Disk Material Selection on Disk Brake Rotor Configuration. SAE 750733, 1973-1814.
A. E. Anderson & R. A. Knapp. (1989). Hot Spotting in Automotive Friction Systems. Int. Conf. on Wear of Materials, 2, 673-680.
Y. Jimbo, T. Mibe, K. Akiyama, H. Matsui, M. Yoshida & A. Ozawa. (1990). Development of High Thermal Conductivity Cast Iron for Brake Disk Rotors. SAE 750733, 22-28.
J. U. Cho & M. S. Han. (2010). Structural and Thermal Analysis of Disk Brak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19(2), 211-215.
S. P. Jung, T. W. Park & W. S. Chung. (2011). Analysis of Hot Judder of Disc Brakes for Automotives by Using Finite Element Method.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35(4), 425-43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