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르네상스시대 궁정가면극 의상과 영국복식의 관계성 연구 -엘리자베스 1세와 제임스 1세 통치기간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ostume of Court Masque and English Renaissance Fashion -Focusing on the Elizabethan and Jacobean Period-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52 no.3, 2002년, pp.1 - 18  

배수정 (전남대학교 의류학과 조교수, 전남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costumes of court masque and the fashion trend at that time, by the analysis of the portraits. The period in this thesis is from Elizabeth I (1588-1603), until James I (1603-1625), when Inigo Jones was actively involved in court in...

주제어

참고문헌 (20)

  1. 김우탁, 영문학사 II. 을유문화사. 1986. p.42 

  2. Jane Ashelford, Dress in the Age of Elizabeth I, B. T. Batsford. 1988, p.122 

  3. A. M. Nagler, Theatre Festivals of the Medici 1593-1637. 1964. p.49 

  4. The works of Thomas Nashe. ed. R. B. Mckerrow. Blackwell. Oxford. 5 vols, 1966. Vol. 2, p.142 

  5. M. M. Badawi. Background to Shakespeare. Macmillan. 1981. pp.32-34 

  6. M. M. Badawi. op. cit., pp.33-34 

  7. 김우탁,op. cit.. pp.146-47 

  8. A.M. Nagler. A Source Book in Theatrical History. Dover. 1952. pp.141-43 

  9. 김우탁, op. cit.. p.147 

  10. A. M. Nagler. op. cit., 1952. p.141 

  11. 김우탁. op. cit., p.148 

  12. 'The Winter's Tale' 의 양털깍기 장면에서 반인 반양의 세터(Satyr)의 춤은 벤 존슨의 ‘Masque of Oberon'(1611)에서 왕 앞에서 추었던 춤과 같은 춤이며 같은 배우에 의해 공연되었다고 한다. 김우탁op. cit., p.148 

  13. Karen IIearn ed., Dynasties: Painting in Tudor and Jacobean England, Tate, 1995. p.16 

  14. 로이 스트롱에 의하면 16006년의 Hymenaei 공연에시 돌아가는 무대세트가 최초로 사용되었다고 한다. Roy Stroηg, Henry Prince of Wales and England's Lost Renaissance, Pimlico. 1986. p.112 

  15. Roy Strong. op. cit.. 1986. p.104 

  16. Prince of Wales 의 헨리 왕사의 고전적인 취향은 다분히 이탈리아 메디치(Medici) 가 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써. 그는 지속적으로 이탈리아에서 출간된 페스티발 판련 책자들을 받아보았다 이것은 존 헤링턴(John Harington) 경이 1608년경에 헨리 왕자에게 쓴편지에 도 나타나 있다. John Peacock. Ben Jonson and the Italian Festival Books. 재인용 R. Mulryne and Margaret Shewring eds ., Italian Renaissance Festivals and their European Influence. Edwin Mellen Press. 1992. p.276 

  17. Karen Hearn ed., op. cit., pp.162-63 

  18. Roy Strong. Britannia Triumphans. Thames & Hudson. 1980. p.25 

  19. 가면극이 공연된 시기는 주로 축제기간인 크리스마스에서 12야(1월 5일-6일)까지의 대략 10일 동안으로. 짧은 기간 안에 많은 수의 인력을 동원하여 순식간에 준비하였다. 가면극의 제작을 맡은 ‘Master of Levels'의 기록에 의하면 목수. 자수기술자. 갑옷 제작자, 깃털제작자,재단사, 소품제작자 등이 밤낮을 가리지 않고 일을 하여 공연기일을 맞추었다고 기록되어 있는 사실도 이 추정을 뒷받침 해준다. F. Boas. Queen ElIzabeth in drama and related studies. Allen and unwin. 1950. p.48 

  20. Karen Hearn ed., op. cit., p.16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