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better knowledge of emission inventories can serve several important functions such as provision of public information, identification of primary sources, assessment of temporal and spatial trend, and analysis for national modelling studies.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propose the new air emis...
A better knowledge of emission inventories can serve several important functions such as provision of public information, identification of primary sources, assessment of temporal and spatial trend, and analysis for national modelling studies.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propose the new air emission source categories on the basis of the Korea Standard Industrial Classification. Hence, the paper focuses on reviewing and comparing the air emission sources categories of USEPA, and EU. The new emission source categories compose Tiers 1, 2, and 3. For Tier 1, there are 14 categories; fuel combustion-utilities, industries, and heating and others, chemical and allied product manufacturing, metals processing, and petroleum and related industries, etc. Tier 2 consists of small categories classified minutely in Tier 1. Tier 3 connects the categories of Tier 2 with the Korea Standard Industrial Classification.
A better knowledge of emission inventories can serve several important functions such as provision of public information, identification of primary sources, assessment of temporal and spatial trend, and analysis for national modelling studies.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propose the new air emission source categories on the basis of the Korea Standard Industrial Classification. Hence, the paper focuses on reviewing and comparing the air emission sources categories of USEPA, and EU. The new emission source categories compose Tiers 1, 2, and 3. For Tier 1, there are 14 categories; fuel combustion-utilities, industries, and heating and others, chemical and allied product manufacturing, metals processing, and petroleum and related industries, etc. Tier 2 consists of small categories classified minutely in Tier 1. Tier 3 connects the categories of Tier 2 with the Korea Standard Industrial Classif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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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국과 유럽의 선진외국과 우리 나라의 대기배출원 분류체계 현황을 조사하고 비교. 검토하여, 우리 나라의 산업특성에 적합한즉, 한국표준산업분류체 계를 고려한 새로운 대기배출원 분류체계를 제안하고자 한다.
검토하여, 우리 나라의 산업특성에 적합한즉, 한국표준산업분류체 계를 고려한 새로운 대기배출원 분류체계를 제안하고자 한다. 새로운 대기배줄원 분류체계안은 대기오염물질 배출원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국가간의 자료가 공유되면서 지구환경문제 등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표준화된 형식을 갖추는 등의 기대효과가 있다.
새로운 대기배줄원 분류체계안은 대기오염물질 배출원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국가간의 자료가 공유되면서 지구환경문제 등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표준화된 형식을 갖추는 등의 기대효과가 있다. 본연구는 대기배출원 중 점오염원 중심으로 기술해나갈 것이다.
결과들을 참고로. 걸음마 단계 인 우리 나라의 배출목록화 사업에 적용가능성을 검토.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비교하고. 국내의 산업 및 기타 대기오염물질배출원 등을 고려하여 국내 실정에 적합한 대기배출원 분류체 계를 제안하고자 한다. 국가의 합리적인 대기배출원 분류체계를 수립시.
국내의 산업 및 기타 대기오염물질배출원 등을 고려하여 국내 실정에 적합한 대기배출원 분류체 계를 제안하고자 한다. 국가의 합리적인 대기배출원 분류체계를 수립시. 가장 중요한 원칙은 그 나라의 산업분류체계와 배출원의 특성 등을 충분히 고려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우리 나라의 연료사용 통계자료에서 파악 할 수 없는 발전과 산업부문의 오염원별 해상도를 보완하기 위하여, 제안된 대기배출원 분류체계에 따른 사업체수를 파악하여 보았다. 제안된 대기배출원 부문별 사업체수를 표 7에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미국과 유럽 등 선진외국의 대기배출원 분류체 계를 검토하고, 우리 나라의 대기배출원 분류체계 수립시, 적용 가능성을 조사하였다. 우리 나라의 표준산업분류체계와 가장 유사한 산업특성을 가진 미국의 대기배출원 분류체계를 모델로 하여 유럽의 CORINAIR 체계를 고려한, 우리 나라의 실정에 적합한 새로운 대기오염배출원 분류체계를 제안하였다.
제안 방법
도로. 비도로 및 기타로 구분하였다. 각 5개 범주 안에서 4개 Tier Level로 다시 세분화하여 배출원 분류체계를 확립하였다.
비도로 및 기타로 구분하였다. 각 5개 범주 안에서 4개 Tier Level로 다시 세분화하여 배출원 분류체계를 확립하였다. 대기오염물질의 국가 배출량과 배출추세는 Tier Level별로 산정되어 보고된다.
1997년에는 기존 자료를 바탕으로 새로운 산업을 보완 . 수정한 NAICS 체계에 의해 전체 산업을 분류하였고. SIC코드와 NAICS코드의 연결체계를 완성하여 구산업과 신산업을 확인할 수 있게 하였다.
EEA)는 1994년 대기배출 업무와 관련된 일을 지원할 ETC/AE (European Topic Centre on Air Emissions)를 설립시켰다. 과거의 CORINAIR를 새로운 자료로 수정 . 보강하는 CORINAIR 프로젝트, 즉, CORINAIR85.
제1분류는 총 14개 대기배출원으로 연료 연소-발전, 산업 및 난방: 화학 및 합성제품; 금속공정; 석유관련산업; 기타 산업공정: 용제 이용; 원료 및 제품의 저장 및 이동; 폐기물처리 및 재생업; 도로차량; 비도로 엔진차량; 자연적 오염원; 기타 등으로 분류하였다. 제안된 대기배출원 분류체계는 연료연소와 산업분야(점오염원)의 경우만을 산업별로 세세히 분류하였으며, 이동오염원, 면오염원 및 비산오염원인 원료 및 제품의 저장 및 이동; 도로차량; 비도로엔진차량; 자연적 오염원; 기타 등의 배출원 분류는 향후 연구과제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우리 나라의 표준산업분류체계와 가장 유사한 산업특성을 가진 미국의 대기배출원 분류체계를 모델로 하여 유럽의 CORINAIR 체계를 고려한, 우리 나라의 실정에 적합한 새로운 대기오염배출원 분류체계를 제안하였다. 합리적으로 분류된 대기배출원은 대기배출목록화 사업의 출발점으로, 이러한 분류 체계가 표준이 되어 국가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산정, 배출원 조사 및 배출특성 조사 사업 등이 수행될 수 있다.
성능/효과
실제. 선진외국의 대기배출원 분류는 그 나라의 산업특성을 기반으로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제조업 분야의 473개 세세분류 업종과 발전업과 폐기물처리 및 재생업 등이 모두 포함된 배출원 분류체계를 마련하여 야 한다. 본 연구에서 우리 나라의 표준산업분류체계와 선진외국의 산업분류체계의 유사성을 분석한 바, 미국의 산업분류체계가 우리 나라의 것과 가장 유사하였다. 우리 나라와 미국은 모두 2。개 대분류 산업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건 설활동)에서 주로 발생하고 있匸" 또한. 산업부문과 폐기물처리 오염원에서 차지하는 각 오염물질의 배출비율 또한 10% 내외의 범위로서 산업공정 전반에서 기타 유해대기오염믈질의 배출이 큼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통계청(2002)이 조사한 업종별 사업체는 총 313, 790 개가 등록되어 있다. 그 중 가장 많은 사업체가 등록된 업종은 ''직물, 피혁 및 의복생산” 분야가 전체 18.45%를 차지하였고, 다음으로, “농업, 음식 및 관련생산, , 분야가 전체 17.22% 사업체가 등록되었다. 황산화물이 가장 많이 배출되는 발전업은 173개 사업체로 전체 0.
후속연구
보고를 권장하고 있다(환경부, 200()a). 이러한 국제 기구의 환경협력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우리 나라의 대기배출량 자료 등의 기초자료가 필수적이며, 국제기구가 요구하는 표준화된 체계에 맞추어 기초자료 조사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정확한 국가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산정이 가능해질 것이다. 대기배출목록화 사업에서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대기배출원 분류체계에 관한 연구가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할 과제이다.
표 1 에는 대기환경보전법상의 대기오염물질 배출시설 분류가 제시되어 있다. 현재의 대기배줄시설은 분류체계가 모호하여 현 시점의 관리 방법에서 발전된 효율적인 관리체계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대기배출시설은 국가의 산업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성과 체계성을 갖춘 대기배출원 분류체계에 따라 관리되어야만 효율적 일 수 있다.
이러한 방식이 한국표준산업분류체계의 전업종을 대기배출원에 연계시킬 수 있으며. 새로운 배출원에 대한 보완도 가능 할 것으로 사료되고, 향후 수질과 폐기물 배출원자료의 연계성을 고려할 때 바람직할것으로 보인다.
제안된 대기배출원 분류체계는 연료연소와 산업분야(점오염원)의 경우만을 산업별로 세세히 분류하였으며, 이동오염원, 면오염원 및 비산오염원인 원료 및 제품의 저장 및 이동; 도로차량; 비도로엔진차량; 자연적 오염원; 기타 등의 배출원 분류는 향후 연구과제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제2 분류는 연료연소와 산업 부문에서 총 40개 세분류로 분류되었다.
새로운 대기오염배출원 분류체계는 표준산업분류의 업종과 모두 연계되어 있어 다음의 기 대효과를 가질 수 있다. 첫 번째, 향후, 수질과 폐기물, 독성물질 등의 자료를 연계하여 통합관리할 수 있으며, 두 번째, 정책적으로 대기배출원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표준이 될 수 있으며, 세 번째, 지구환경문제의 각종 국제협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표준화된 지침이 될 수 있다. 대기오염 연구 분야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대기배출목록화가 시급히 요구되는 실정 이며, 최근, 일부 연구그룹에 의해 대기배출 목록화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대기오염 연구 분야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대기배출목록화가 시급히 요구되는 실정 이며, 최근, 일부 연구그룹에 의해 대기배출 목록화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추후 연구과제로서, 제안된 분류체계안을 표준으로 대기배출 목록화 및 배출계수 개발 연구활동이 진행될 것이며, 특히, 산업분야의 공정별 배출특성 조사사업 등을 통해 대기배출원 분류체계에서 제 4분류수준, 즉, 개별 배출원들이 직접적으로 해당 업종의 배출시설과 연결되도록 배출원 분류와 배출특성 조사를 수행할 것이다. 또한, 국가대기배출 목록화사업의 결과는 향후, “대기정책수립 지원시스템”의 기초자료로서 충분히 활용될 수 있는 전망을 가지고 있다.
추후 연구과제로서, 제안된 분류체계안을 표준으로 대기배출 목록화 및 배출계수 개발 연구활동이 진행될 것이며, 특히, 산업분야의 공정별 배출특성 조사사업 등을 통해 대기배출원 분류체계에서 제 4분류수준, 즉, 개별 배출원들이 직접적으로 해당 업종의 배출시설과 연결되도록 배출원 분류와 배출특성 조사를 수행할 것이다. 또한, 국가대기배출 목록화사업의 결과는 향후, “대기정책수립 지원시스템”의 기초자료로서 충분히 활용될 수 있는 전망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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