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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굴착에 따른 인접건물 손상위험도 평가시스템
Tunneling-induced Building Damage Risk Assessment System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18 no.3, 2002년, pp.51 - 59  

Park, Yong-Won (Member, Professor, Dept. of Civil & Environmental Engrg., Myongji Univ.) ,  Yoon, Hyo-Seok (Member, Ph.D. Student, Dept. of Civil & Environmental Engrg., Myongji Univ.)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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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에서는 터널막장 주변지반의 3차원적 지반거동을 고려한 인접건물의 손상위험도 평가시스템 개발에 관한 내용을 다루었다 이 시스템은 크게 건물 및 지반정보 모듈, 계측데이터 모듈, 침하평가모듈 및 건물 손상평가모듈로 구성되어 있다. 지반 침하평가 및 건물 손상평가 모듈은 이 시스템의 핵심 모듈로서 Attewell 등(1982)이 제안한 침하평가 모형을 토대로 터널시공으로 인한 침하량 및 범위를 정량적으로 평가한 후, 터널노선에 인접한 건물의 손상위험도를 Mair 등(1996)이 제시한 건물손상 평가방법을 근거로 평가한다. 터널굴착으로 인한 지반거동 평가에서 가장 큰 영향인자인 지반손실률($V_{s}$)또는 최대침하량($w_{max}$)및 변곡점(i)의 위치는 계측자료, 수치 해석 결과 그리고 각종 경험식을 사용하여 자동적으로 계산되도록 구축하였다. 한편, 건물 손상평가는 터널막장의 위치를 변화시키며 임의 구간의 인접건물에 대한 손상위험도 평가가 수행될 수 있는 기능을 부여하였다. 개발된 시스템 검증은 Boscardin과 Cording(1989)이 워싱턴 DC의 매트로 터널에 인접한 2층 조적식 건물의 계측사례를 적용하여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als with development of a damage risk assessment system for adjacent buildings to under-passing tunnel face considering 3D-ground movement. The system consists of building and ground information module, monitoring data module, settlement evaluation module, and building damage risk ass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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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This study was performed to develop a risk manage system for building damage induced by new tunneling in urban areas. The results of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가설 설정

  • (2) Tunneling-induced building damage risk can be assessed in 3D-cond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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