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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기술 .가정교과서의 가족생활 영역 분석
Analysis of Family Life Part in [Technology.Home Economics] Textbooks for Middle School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14 no.1, 2002년, pp.15 - 25  

최정혜 (경상대학교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교수)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analyze the technology$.$home economics textbooks of family life in the 7th curriculum for the middle school students and the direction of future policy to improve the curriculum for further revision. For this purpose, 10 different textbooks prepared for 7th...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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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분석결과가 기술. 가정교과서 가족생활 영역의 개정방향에 대한 유용한 기초자료토 저공될 수 있다는 것에 목적을 둔다.
  • 중학교 기술. 가정교과서의 가족생활 영역에 대한 교과서 분석을 시도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가정과교육분야에서 가족생활교육 영역에 대한 연구가 활성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제7차 교육과정을 적용한 교과서의 가족생활 영역에 대한 분석이 시도되었다는 점에 의의가 있으며.
  • 따라서 이 연구는 교육과정 변화에 따른 가족생활교육 영역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중학교 기술.
  • 이상으로 교과서 분석 관점과 평가 기준을 살펴보았는데 본 연구에서는 출판사별로 교과서를 분석하는 관점을 가지고 윤인경(1996)과 차미경(1991)의 평가기준을 응용하여 단원별 체제와 지도영역과 내용중심으로 교과서를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교과서가 활동이 가장 많고. B. F교과서의 활동이 가장 적었다.
  • 읽을거리, 인터넷활용 등)으로 학습흥미를 유도하고 있었고. B. G교과서는 단원정리가 없었으며. F 교과서는 수행평가과제를, I교과서는 종합문제를 단원정리 대신 다루고 있었다.
  • 중학교 기술 . 가정 1 교과서의 가족생활 영역을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1) 중학교 기술. 가정1 교과서의 가족생활 영역체제는 어떠한가?
  • 이러한 구성은 제6차 교육과정의 체계와는 매우 다른 성격을 보이는더), 그 배경은 저)7차 교육과정에서 초등의〔실과〕와 중등의〔기술 . 가정〕을 하나의 연계를 가진 교과로서 6년 간 연계성. 계열성, 통합성을 유지하여 편성하도록 강조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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