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치매 노인을 위한 주거대안으로서의 그룹홈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안
Policy Suggestions to Facilitate Developing Group Homes as a Housing Alternative for the Elderly Dementia Patients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0 no.2 = no.56, 2002년, pp.97 - 111  

권오정 (건국대학교 디자인문화대학 소비자·주거학과) ,  김대년 (서원대학교 공과대학 건축학과) ,  최정신 (가톨릭대학교 생활과학부 소비자·주거학전공) ,  이옥경 (건국대학교 가정학과 주거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pite the substantial increase of the elderly population in Korea, welfare policies such as housing programs have not been developed enough to meet the diverse needs of the aging people. Particularly, caring for elderly dementia patients is becoming a serious social problem in Korean society. Fam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는 노인주거시설의 운영이 자유시장 기능에 맡겨지면 수익성과 공익성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함에 있어 수익성이 더 강조됨으로 올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상당히 큼을 말해주고 있다. 따라서 민간기업이 설립, 운영하는 시설에 대한 신뢰가 높아질 수 있도록 모범적으로 운영되는 시설 사례들이 제시되어 인식 개선이 이루어져야하고, 민간 운영자에게 지침이 될 수 있는 운영 세부 방침을 제시해주고. 개인이나 민간기업에 대한 자격 심사 제도를 마련하여 심사를 거쳐 유료시설을 운영할 자격을 부여하도록 하는 방안도 고려해 볼 수 있겠다.
  • 본 연구는 날로 심각해져 가는 우리 사회의 치매문제에 대한대책 마련의한 방안으로 치매노인을 위한 새로운 주거 대안으로서의 그룹홈이 활성화되기 위한 정책적 제안을 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조사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4문항), 치매 노인부양 특성(3문항), 치매노인 거주환경에 대한 의견(5문항), 치매노인 그룹홈 활성화 정책에 대한 요구(19문항) 등을 조사하기 위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도구인 설문지는 서울과 5개 도(경기도, 경상남도, 충청북도, 전라남 .
  • 셋째, 관련변인에 따른 치매노인 그룹홈 활성화 정책에 대한 요구에 차이가 있는가를 분석한다.
  • 중풍 등 중증 질환 노인을 입소시켜 급식 . 요양 기타 일상생활의 편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시설이다. 이러한 시설의 입소자격 연령은 무료나 실비 시설은 65세, 유료시설은 60세로 정해져 있고 무료시설의 입소대상자는 65세 이상의 생활보호대상노인으로 하고 실비시설은 보건복지부 장관이 정하는 일정수준 이하의 노인을, 유료시설은 시설장과 입소 자간의 계약에 따라 입소하고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대한 가정과 같은 분위기를 유지하면서 치매노인의 인지기능 약화에 대응할 수 있는 대표적인 소규모 전문요양시설인 치매노인 그룹홈(group home)의 활성화를 위해 국가적 차원의 노인주택정책이나 노인복지정책 개발에 대한 논의를 구체화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 동시에 미래사회의 시급한 과제인 치매노인을 위한 바람직한 환경과 서비스의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은 결론을 바탕으로 앞으로 어떠한 내용들이 작게는 치매노인 그룹홈을 활성화하고 궁극적으로는 치매 노인의 부양 부담 경감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까에 대한 총체적인 사항을 몇가지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이러한 노인인구 비율의 증가에서 특히 주목할 만한 사실은 우리나라의 인구고령화가 어떤 선진국보다도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다.1)그러나 이러한 빠른 노인인구의 증가에 비해 이들에 대한 사회적 차원의 대비는 아직 초보단계에 머물러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많은 사림들이 노인들은 사회적으로 효용가치가 적다고 생각하여 이들의 복지향상을 위해 무언가를 투자하는 것은 사회적으로 낭비가 될 수 있다고 여긴다면 우리사회에서 노인계층은 확실히 사회적 약자의 위치에 놓일 수밖에 없다.
  • 3. 유료치매노인전문시설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것이다. 따라서 유료시설이 건전하고 바람직하게 육성될 수 있도록 국민연금 대출의 이자부담을 경감시키고, 세법을 개정하여 민간 건설업자의 투자를 촉진하고 택지공급에 우선 순위를 부여한다.
  • 7. 치매노인 그룹흠에 대한 대민 홍보가 필요하다. 치매에 대한 이해부족은 많은 잘못된 편견과 가족 갈등, 그리고 치매 시설 활성화에 장애요인이 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