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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치매정책을 통해 본 우리나라 치매정책의 발전방안 탐색
An Exploratory Study on Development Strategies for Dementia Policy of Korea based on Dementia Policy of Japa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11, 2016년, pp.71 - 79  

이진아 (부산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상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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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화로 인한 여러 가지 사회문제가 발생하는 가운데 치매노인의 증가도 이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치매인구 증가에 따른 사회경제적 비용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치매관리 대책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본 연구에서는 우리보다 앞서 치매관리 대책을 마련하여 실시하고 있는 일본의 치매관리 대책을 살펴보았다. 특히 2015년 발표된 일본의 인지증시책추진종합전략(신오렌지 플랜)의 내용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통해 우리나라 치매정책 발전 방안을 탐색하였다. 이에 따라 치매환자나 그 가족들의 입장을 반영한 지원내용의 포함, 초로기 치매에 대한 대응의 필요성, 초기집중지원팀과 같은 조기진단 및 조기대응을 위한 체계의 정비, 치매환자 및 고령자에 친화적인 지역 만들기의 지속적 추진, 그리고 치매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한 캠페인의 전개 등이 제안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various social problems have arisen due to the increase of the aging population, one of these problems is the increase of the elderly with dementia. The necessity of systematic and effective dementia management policies has been raised, as the increase of social and economic cost along with the 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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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25년을 목표로 조기진단‧조기대응을 주축으로 본인 주체를 기본으로 한 의료‧개호 등의 유기적인 연계에 의해 인지증 용태의 변화에 따라 적절하게 끊임없이 그때의 상황에 가장 적합한 장소에서 의료‧개호 등이 제공되는 순환형 구조를 실현하는 것이다. 발증예방→발증초기→급성악화기→중기→인생의 최종단계로 구분하여 발증 예방에서는 주민주체의 살롱이나 체조교실 등 지역 실정에 따른 대처, 발증초기부터 중기까지는 인지증 환자의 생활을 지원하는 의료 및 개호 등의 제공, 인생의 최종단계에서는 본인의 존엄이 존중되는 의료 및 개호 등의 제공과 같은 시스템의 실현을 지향하고 있다.
  • 무엇보다 인지증은 누구나 걸릴 수 있는 우리 가까이에 있는 병이라는 사실을 다시금 사회전체에 확인시키기 위한 것이다. 광고 등을 통해 인지증에 대한 사회 이해를 높이기 위한 전국적인 캠페인의 전개, 2017년도 말까지 800만 인의 인지증 서포터의 양성과 더불어 지역이나 직장 등에서 활약할 수 있는 조직 만들기 추진, 그리고 학교에서 고령자와의 교류활동 등 인지증 환자를 포함한 고령자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교육의 추진을 그 내용으로 한다. 캠페인의 전개에 있어서 인지증 환자가 자신의 말로써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식을 취하고, 특히 초기단계의 인지증 환자가 할 수 있는 일들을 활용하여 희망과 보람을 느끼며 생활하는 모습을 전하여 인지증 진단을 받은 후의 생활에 대한 안심감을 전달하며, 조기 진단을 받는 것을 촉진시키고, 획일적이고 부정적인 인지증에 대한 이미지를 불식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특히 시민후견에 관해서는 시민후견인 양성을 위한 연수의 실시, 시민후견인의 활동을 안정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조직체제의 구축, 시민후견인의 적정한 활동을 위한 지원 등을 통해 시민후견인 활동을 추진하기 위한 체제정비를 실시한다. 그리고 인생의 최후단계에 있는 본인의 의사결정지원의 방법에 대해서도 검토를 실시한다.
  • 또한 인지증 환자의 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양질의 개호를 담당할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인지증개호실천자 연수→인지증 개호 실천리더 연수→인지증개호지도자양성연수와 같은 스텝업 연수의 충실을 도모함과 동시에 신임 개호직원 등을 대상으로 인지증개호기초연수를 도입한다.
  • 무엇보다 인지증은 누구나 걸릴 수 있는 우리 가까이에 있는 병이라는 사실을 다시금 사회전체에 확인시키기 위한 것이다. 광고 등을 통해 인지증에 대한 사회 이해를 높이기 위한 전국적인 캠페인의 전개, 2017년도 말까지 800만 인의 인지증 서포터의 양성과 더불어 지역이나 직장 등에서 활약할 수 있는 조직 만들기 추진, 그리고 학교에서 고령자와의 교류활동 등 인지증 환자를 포함한 고령자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교육의 추진을 그 내용으로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일본의 치매대책의 변화와 그 내용을 특히 2015년에 발표된 신오렌지 플랜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이를 기반으로 우리나라의 치매대책에 있어서의 발전방안을 탐색해 보고자 하는 목적을 가진다. 왜냐하면 급격한 고령화와 치매 인구의 증가에 따른 국가적, 지역사회 차원의 체계적이며 효율적인 치매관리대책이 필요하므로[7], 우리보다 앞서 치매대책을 세우고 이를 실행해 오면서 그 내용을 지속적으로 보완 정비하고 있는 일본의 치매관리대책을 살펴보는 것은 앞으로 우리가 검토해 봐야 할 점들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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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치매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이해를 높이기 위한 일본의 시도에는 무엇이 있는가? 넷째, 일본의 경우처럼 치매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이해를 높이기 위한 광고 등을 통한 전국적인 캠페인의 전개가 우리나라에서도 실시되어야 한다. 치매에 대한 획일적이고 부정적인 인식을 완화하기 위해 초기 단계의 인지증 환자가 할 수 있는 일들을 활용하면서 살아가는 긍정적인 모습을 인지증 환자 당사자들의 목소리와 모습을 통해 전달해보려는 일본의 시도는 주목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또한 치매에 대한 예방차원의 전국민 대상의 운동보급 등도 TV나 인터넷 등의 매체를 통해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치매조기예방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일본에서 치매를 지칭하는 용어를 인지증이라고 변경하여 사용하는 이유는? 한편 우리나라보다 먼저 고령화를 경험한 일본은 2000년부터 우리나라의 노인장기요양보험에 해당하는 개호보험제도를 실시하고 있으며, 치매라는 병명의 부정적 인식을 해소하고자 인지증1) 이라는 명칭으로 2006년부터 변경하여 사용하고 있다[7]. 일본의 경우 인지증 환자의 수는 2012년 약 462만 명, 65세 이상 노인의 약 7명중 1명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2025년에는 그 수가 약 700만 명 전후로 65세 이상 노인의 약 5명 중 1명으로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8].
신오렌지 플랜의 목표는 무엇인가? 또한 2012년 9월 인지증시책추진5개년계획(오렌지 플랜)을 실시해오다 2015년 이를 개정하여 인지증시책추진종합전략-인지증 고령자 등에게 친화적인 지역만들기(신오렌지 플랜, 이하 신오렌지 플랜으로 칭함)를 책정했다. 신오렌지 플랜에서는 인지증 환자들의 의견이 존중되고, 가능한 한 자신들이 살아오면서 익숙해진 지역사회의 환경 속에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 사회의 실현을 목표로 삼고 있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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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Elderly Statistics 2015, Statistics Korea Website, http://kostat.co.kr, August 22, 2016. 

  2.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Website, http://www.mohw.go.kr, August 4, 2016. 

  3. S. W. Kim et al., "The Current Status and Improvement of Dementia Management Project", National Assembly Budget Office, pp, 1-141, 2014. 

  4. J. H. Park, "A Study on Current Policy's status and Policy Matters for Prevention of Dementi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ports Policy, Vol. 4, pp. 45-67, 2004. 

  5. K. W. Kim et al, "The Strategic Planning for the 3rd National Management Plan for Dementia", the Seoul National University Bundang Hospital, pp. 1-241, 2014. 

  6. The 3rd Comprehensive Planning for Dementia Management,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Website, http://www.mohw.go.kr, August 4, 2016. 

  7. S. H. Yoo et al, "A Study on Development of Model for Dementia Patients in the Community to Providing Stable Medical Service", Konkuk University, pp. 1-194, 2013. 

  8. The Comprehensive Strategies for Propulsion of Dementia Policy(New Orange Plan), The Ministry of Health, Labour and Welfare Website, http://www.mhlw.go.jp, August 4, 2016. 

  9. About the Direction of Dementia Policy in the Future,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Website, http://www.mohw.go.kr, August 4, 2016. 

  10. The 1st Dementia Integrated Management Counterplan,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Website, http://www.mohw.go.kr, August 4, 2016. 

  11. M. K. Kim et al, "The Care Giving Burden of Primary Caregiver based on Nursing Needs of Long-term Care Insurance Grad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5, No. 3, pp. 7-16, 2014. 

  12. J. M. Kim, "A Study on the Problem and Improvement of Recent Public Health Policy for Dementia Patients- Focused on Establishing Support Service System for Dementia Patients and Their Families ", The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Vol. 7, No. 2, pp. 133-150, 2006. 

  13. S. Y. Baek, "The Case Study on Caregiving Experience of Family Primary Caregivers for Patients with Early Onset Dementia", Hanyang University, p. 6-7, 2008. 

  14. E. J. Yoo, "A Comparative Study for Support System of a Preventive Long-Term Service Between Korea and Japan", Critical Social Welfare Academy, Vol, 10. pp. 1186-1201, 2014. 

  15. J. K. Park, "Convergence Factors among Their Physical State, Function and Activities Influencing on the Cognition of Elderly Residents in a Communit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153-162, 2015. 

  16. H. N. Jang, "A Study on a Regional Difference of Service Delivery System for the Dementia in Lacal Governments", Health and Social Welfare Review, Vol. 36, No. 2, pp. 385-420, 2016. 

  17. K. C. Roh, "A Study on Guidelines of Public Design for Age-Friendly City-Focused on Silver Zone-." Ph. D. dissertation,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p. 213,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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