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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제품에 대한 소비자만족 형성과정 -소비자관여, 제품성과, 소비감정을 중심으로-
Consumer Satisfaction Formation Process of Clothing -Based on Consumer Involvement, Product Performance, and Consumption Emotion-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26 no.5, 2002년, pp.663 - 674  

김지영 (극동정보대학 패션디자인과) ,  박재옥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were 1) to ascertain whether there was a difference in product performance (expressive or instrumental), which consumer recognized after using, related to consumer involvement toward clothing, 2) to clarify the effect of product performance on consumption emotion(positi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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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종래의 의류제품과 관련된 만족의 연구가 인지적 요인을 중심으로 연구한 것에 반하여 의류를 착용하는 과정에 서 발생하는 소비 감정이라는 감정적 요인의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소비자 측면에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인 소비자 특성에 따라 소비 후 과정이 달라지는 점에 주목하여 소비자 관여에 따라 만족을 판단하는 과정에 어떠한 차이를 보이고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는 점 에의의가 있다.
  • 본 연구에서 사용된 변수들의 차원을 확인해 보기 위하여 각 변수들의 확인적 요인 분석을 실시함으로써 적합도를 검토하였다 <표 1>.적합도 지표로는 RMR(Root Mean Square Residual), GFI(Goodness of Fit Index), AGFI(Adjusted Goodness of Fit Index), NNFI(Non-NormedFitIndex)의 지표를 종합적으로 이용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 행동의 경험적 관점에 기초하여 소비자가 경험하는 인지적 반응과 감정적 반응이 만족의 형성과정에서 어떠한 작용을 하는지를 규명함으로써 의류제품에 대한 감정적 반응이 만족 형성 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하였다.
  • 연구 문제 2.의 복 착용 후 소비자가 인지한제품성과 (표현적, 도구적)가 소비감정(긍정적, 부정적)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본다.
  • 연구 문제 3.의류제품에 대한 소비감정(긍정 적, 부정 적)이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본다.
  • 연구 문제 4.소비자가 인지한 제품성과 표현적, 도구적)가 제품에 대한 만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본다.
  • 연구 문제 L 의류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여에 따라 의복 착용 후 인지한 제품성과(표현적, 도구적)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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