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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찰재의 물성 및 트라이볼로지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성형인자
Manufacturing Parameters Affecting Physical Properties and Tribological Behavior of Brake Linings 원문보기

윤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v.18 no.2, 2002년, pp.127 - 132  

김성진 (고려대학교 신소재공학과) ,  김광석 (고려대학교 신소재공학과) ,  장호 (고려대학교 신소재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aguchi method, a robust experimental design, was used to optimize manufacturing parameters of a brake lining during hot pressing and heat treatment. A friction material containing 15 ingredients was employed fur this experiment and friction and wear tests were carried out by using a pad-on-disk...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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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마찰재 제조시 결합제로 사용된 페놀수지의 경화특성을 분석하였으며, 통계적 분석 방법의 하나인 다구찌 실험계획법(Taguchi robust experimental design)을 이용하여 최소한의 실험을 통하여 특성치에 가장 영향을 주는 주요인자를 밝혀내고 이들로부터 최적의 결과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특히, 다구찌 실험계획의 파라미터 설계(parameter design)를 이용하여 제어인자(controllable factor)에 대한 손실함 수(loss function) 와 S/N비 (signal-to-noise ratio) 를 계 산하여 마찰재의 마찰 및 마모특성에 영향을 주는 주요인자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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