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의료서비스에서 혼합모형(Mixture model) 및 분석적 계층과정(AHP)를 이용한 입원환자의 시장세분화에 관한 연구
Segmenting Inpatients by Mixture Model and Analytical Hierarchical Process(AHP) Approach In Medical Service 원문보기

보건행정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ealth policy and administration, v.12 no.2 = no.29, 2002년, pp.1 - 22  

백수경 (인제대학교 보건대학원 병원경영학과) ,  곽영식 (대우경제연구소 마케팅전략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early 1980s scholars have applied latent structure and other type of finite mixture models from various academic fields. Although the merits of finite mixture model are well documented, the attempt to apply the mixture model to medical service has been relatively rare. The researchers aim ...

주제어

참고문헌 (37)

  1. 곽경덕. QA활동에서의 마케팅개념의 활용. 한국의료QA학회지 1997; 4(2): 286-293 

  2. 권진, 이선희, 손명세. 소비가치에 의한 외래서비스 이용환자의 시방세분화에 관한 연구. 한국병원학회지 1997; 2(1): 96-113 

  3. 김지은, 조우현,이선희, 이혜종. 라이프스타일과 의료이용 의사결정과정 분석. 보건행정학회지 1999; 9(2): 40-54 

  4. 김소영, 곽영식. 방문시간, 페이지뷰, 방문빈도와의 관계를 mixture model를 적용한 CRM. working paper, 2002 

  5. 김유미. 퇴원요약 DB를 이용한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인제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9 

  6. 백수경. 의료서비스의 성과제고를 위한 내부마케팅 전략.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박사학위 논문. 2000 

  7. 서의호, 황현석, 김수연. AHP를 이용한 의사결정 사례연구. 1998년 추계학술연구발표회(한국경영학회) 1998 

  8. 유석천, 임호순, 김연성, 생산성 측정을 위한 DEA/AR-AHP 통합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1998년 추계학술연구발표회(한국경영학회) 1998 

  9. 정영한. 병원언론홍보실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국제보건학과, 1999 

  10. 조우현, 김한중, 이선희. 의료기관의 선택기준에 관한 연구. 예방의학회지, 1992; 25(1): 53-63 

  11. 조우현, 이선희, 이해종, 전기홍. 병원서비스마케팅. 퇴설당. 1999 

  12. 최길림. 병원이용빈도와 진료수익성에 따른 환자군집별 특성과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활용성: 부산지역 1개 대학병원 자료를 중심으로. 인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1 

  13. 한상만, 곽영식. 2단계 결합분석과 로짓모델을 이용한 시장경쟁구조분석: 한국 청바지 시장의 경우. 경영학연구 1997; 26(3) : 567-596 

  14. 한상만, 곽영식. 금융상품선택에 있어서 가격반응함수의 추정에 관한 연구. 마케팅연구 2000; 15(2) 

  15. Ben-Akiva M, Lerman SR. Discrete choice analysis: Theory and application to travel demand. London: The MIT Press, 1993 

  16. Bucklin RE, Gupta S. Brand choice, purchase incidence, and segmentation: An integrated modeling approach.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993; 29(May): 210-215 

  17. Bucklin RE, Gupta S, Han S. A brand's eye view of response segmentation in consumer choice behavi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995; 32(Feb.): 66-74 

  18. Bucklin RE, Gupta S, Siddarth S. Segmenting purchase quantity behavior: A poisson regression mixture model. working paper, Graduate School of Management, University of California, LA. 1991 

  19. Charnes A, Cooper WW, Rhodes E. Measuring the efficiency of decision making unit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1978; 2: 429-444 

  20. DeSarbo WS, Manrai AK, Manrai LA. Latent class multidimensional scaling: A review of recent developments in the marketing and psychometric literature. in Advanced Methods of Marketing Research. Bagozzi RP(ed.), Cambridge: Blackwell, 1994; 190-222 

  21. Dillon WR, Kumar A. Latent structure and other mixture models in marketing: An integrative survey and overview. in Advanced Methods of Marketing Research. Bagozzi RP(ed.), Cambridge: Blackwell, 1994; 295-351 

  22. Green PE. A new approach to market segmentation. Business Horizons 1977; 20: 61-73 

  23. Kamakura WA, Russell GJ, A probabilistic choice model for market segmentation and elasticity structure.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989; 15(Nov.): 379-390 

  24. Lehmann DR, Steckel GS. Marketing research. New York: Addison Wesley Publishing Inc., 1998 

  25. Oral M, Ossama K, Lang PA. Methodology for collective evaluation and selection of industrial R&D projects. Management Science 1991; 37(7): 871-885 

  26. Parkan C, Lam K, Hang G. Operational competitiveness analysis on software development. Journal of the Operational Research Society 1997; 48: 892-905 

  27. McLachlan G, Basford KE. Mixture model: Inference and applications to clustering. New York: marcel Deckker, 1988 

  28. McLachlan G, Peel D. Finite mixture model. New York: John Wiley & Sons Inc., 2000 

  29. Rosbergen EA, Pieters FGM, Wedel M. Visual attention to advertising: A segment-level analysi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997: 24: 305-314 

  30. Satty TL. Multicriteria decision making,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RWS Publications, Pittsburgh, 1990 

  31. Schaffinit C, Rosen D, Paradi JC. Best practice analysis of bank branches: An application of DEA in a large Canadian bank.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1997; 98: 269-289 

  32. Shapiro BP, Bonoma TV. How to segment industrial markets. Harvard Business Review 1984; 62: 104-110 

  33. Vriens M, Wedel M, Wiliams T, Metric conjoint segmentation methods: A monte carlo comparis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996; 32: 73-85 

  34. Wedel M, Desarbo WS. A mixture likelihood approach for generalized linear models. Journal of Classification 1995; 12: 1-35 

  35. Wedel M, Kamakura WA. Market segmentation: Conceptual and methodological foundations. Kluwer Academic Publisher, Boston, 2000 

  36. Wedel M, Steenkamp JB. Fuzzy clusterwise regression.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1989; 6: 45-49 

  37. Wedel M, Steenkamp JB. A clusterwise regression method for simultaneous fuzzy market structuring and benefit segmentat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991; 28 385-39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