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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SenSuit이라고 불리 는 모션 캡처장비를 이용하여 사람의 어깨, 팔꿈치, 허리, 엉덩이, 무릎, 발목 등의 이동경로를 기록한다. 이 데이터는 사람의 이동을 최적화하고 제한하는 기본 원리를 확인해준다. 궁극적으로 이러한 원리들은 인간형 로봇 설계자가 기본 행동을 사용하고 개발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인간형 로븟 연구에서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브분이 로봇이 어떻게 인간과 상호작용 하도록 할 것인가에 대한 것이다. 여기에 대해 인공지능적, 사회심리학적 접근으로 주의(attention)와 곧유주 의 (shared attention) 등을 사용하여 로봇이 관심 주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유용한 정보를 추출하도륵 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제안 방법
로봇은 가정용으로 사용될 것을 목표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계단을 올라가고 내려갈 수 있어야 하며, 가구가 배치된 방을 이동하며, 다닐 수 있는 기능이 있어야 했다. 따라서 두 개의 다리를 가지며, 매우 거친 지형에서도 다닐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인간 이동성의 기초가 되는 걷기 기능을 중심 으로 로봇개발을 시작했다. P2와 P3로 봇이 개발되었으며, ASIMO가 가장 최근에 개발된 인간형 로 봇이다.
대화식 학습이라고 불리는 방법을 사용하여 로봇 스스로 발전해 나아갈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한다. 베이지안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센서 값을 행동과 매핑한 후, 각각의 매핑에 신뢰도를 부여한다. 초기단계에는 신뢰도가 낮기 때문에 로봇은 경쟁적인 행동들 가운데 하나를 결정하기 위해 사람에게 자주 질문을 해야만 한다.
노인이나 지체 부자 유자를 위해 지능적이고 다양한 작업을 수행하는 로봇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인간형 로봇의 복잡한 문제들을 다루기 위해 분할된 에이전트가 각각의 기능을 담당하는 다중 에이전트 시스템을 사용하여 하나의 에이전트가 손의 이동을 제어하는 동안 다른 에이전트는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담당 한다.
궁극적으로 이러한 원리들은 인간형 로봇 설계자가 기본 행동을 사용하고 개발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특정 조인트의 이동을 특징짓는 운동 그래프의 스파이크를 B-spline wavelet를 이용하여 표현한다. B-spline wavelete 부드럽고 효과적인 이동을 가능하게 한다.
후속연구
또한, 사용자가 가상공간에서 몰입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드 실시간 상호작용과 가상현실 기술에 대해서도 연구 중이다. 마지막으로, 제스처를 이용한 명령, 대화적인 물체 변형, 공유 가상공간에 대해서도 연구를 진행 중이다.
의 료, 산업, 교통, 우주분야에 많은 영향을 줄 것이며, 특히 산업분야에서 기존의 로봇이 하지 못했던 위험한 작업을 인간형 로봇이 대 신하여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사람이 직접 하기에는 위험한 철강, 원자력, 조선 등과 같은 분야에 적용되어 사람의 수고를 덜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간호나 서비스를 대신할 서비스 로봇 이나 인간 친화형 복지로봇에도 이용될 것이다. 앞으로 이를 위한 인간과 로봇의 상호작용을 촉진 시킬 인공지능 기술의 적극적인 개발 및 활용이 기대된다.
사람이 직접 하기에는 위험한 철강, 원자력, 조선 등과 같은 분야에 적용되어 사람의 수고를 덜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간호나 서비스를 대신할 서비스 로봇 이나 인간 친화형 복지로봇에도 이용될 것이다. 앞으로 이를 위한 인간과 로봇의 상호작용을 촉진 시킬 인공지능 기술의 적극적인 개발 및 활용이 기대된다.
인간형 로븟 연구에서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브분이 로봇이 어떻게 인간과 상호작용 하도록 할 것인가에 대한 것이다. 여기에 대해 인공지능적, 사회심리학적 접근으로 주의(attention)와 곧유주 의 (shared attention) 등을 사용하여 로봇이 관심 주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유용한 정보를 추출하도륵 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로봇이 사회적 단서와 사건 의 전후 관계를 이해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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