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의 변천사는 시대적 상황이나 사회적 유행에 따라 시시 각각으로 다양하게 변화되어 왔다. 디자인의 가치 또한 다양한 방법으로 판단되고 인정되어 새로운 트렌드의 출현과 발전을 거듭해 왔다. 실용적 생활을 위한 다양한 디자인적 조형의 추구는 보다 풍요로운 삶과 여유를 가져다주었으며, 자동차의 조형 디자인 추구는 과학기술의 눈부신 성장과 발전에 따라, 이제는 과거 그 어느 때 보다도 디자인에 대한 기대와 중요성이 확대되어 요구되어지고 있다. 그것은 기술적, 기능적 측면의 고도화 단계에 있는 최근의 '기술적 평준화' 상황에 있어서 세계시장의 승부는 소비자의 니즈(Needs)에 부합하는 차별화 디자인으로 귀결되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자동차 디자인에 있어서 근 미래 디자인 트렌드를 예측함으로써 향후 자동차 디자인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방향으로 고찰하였다. 연구는 우선 디자인 트렌드의 변화에 의한 시대별 디자인 가치변화의 흐름과 21세기 사회변화의 양상과 그에 따른 소비자 가치관의 변화를 분석하였고, 시대별, 지역별로 자동차와 제품디자인의 트렌드를 비교 연구하였으며 미래 디자인 예측은 미국, 유럽, 일본 등 자동차 선진국의 최근에 나타나고 있는 자동차 디자인 현상을 여러 측면에서 조사, 분석하여 정리하였다.
디자인의 변천사는 시대적 상황이나 사회적 유행에 따라 시시 각각으로 다양하게 변화되어 왔다. 디자인의 가치 또한 다양한 방법으로 판단되고 인정되어 새로운 트렌드의 출현과 발전을 거듭해 왔다. 실용적 생활을 위한 다양한 디자인적 조형의 추구는 보다 풍요로운 삶과 여유를 가져다주었으며, 자동차의 조형 디자인 추구는 과학기술의 눈부신 성장과 발전에 따라, 이제는 과거 그 어느 때 보다도 디자인에 대한 기대와 중요성이 확대되어 요구되어지고 있다. 그것은 기술적, 기능적 측면의 고도화 단계에 있는 최근의 '기술적 평준화' 상황에 있어서 세계시장의 승부는 소비자의 니즈(Needs)에 부합하는 차별화 디자인으로 귀결되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자동차 디자인에 있어서 근 미래 디자인 트렌드를 예측함으로써 향후 자동차 디자인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방향으로 고찰하였다. 연구는 우선 디자인 트렌드의 변화에 의한 시대별 디자인 가치변화의 흐름과 21세기 사회변화의 양상과 그에 따른 소비자 가치관의 변화를 분석하였고, 시대별, 지역별로 자동차와 제품디자인의 트렌드를 비교 연구하였으며 미래 디자인 예측은 미국, 유럽, 일본 등 자동차 선진국의 최근에 나타나고 있는 자동차 디자인 현상을 여러 측면에서 조사, 분석하여 정리하였다.
technologies have now placed high hopes and expectations on the significance of design more than in any other time. This is because under current trends where technically and functionally advanced technologies are equalized, our success in the international markets depends on how we can differentiat...
technologies have now placed high hopes and expectations on the significance of design more than in any other time. This is because under current trends where technically and functionally advanced technologies are equalized, our success in the international markets depends on how we can differentiate designs to meet consumers'needs. In this research, we sought to forecast modern and future trends in automotive design, and thus secure competitiveness in automotive design. We first analyzed the movement of design value in respective times following changes in design trends (one aspect of social change in the 21st century), and consequent changes in consumers' value\ulcorner We further compared and researched design trends for automobiles and products by time and region, through surveys, analysis and collation of automotive design phenomena from various aspects recently occurring in advanced countries such as the U.S.A., European national and Japan.
technologies have now placed high hopes and expectations on the significance of design more than in any other time. This is because under current trends where technically and functionally advanced technologies are equalized, our success in the international markets depends on how we can differentiate designs to meet consumers'needs. In this research, we sought to forecast modern and future trends in automotive design, and thus secure competitiveness in automotive design. We first analyzed the movement of design value in respective times following changes in design trends (one aspect of social change in the 21st century), and consequent changes in consumers' value\ulcorner We further compared and researched design trends for automobiles and products by time and region, through surveys, analysis and collation of automotive design phenomena from various aspects recently occurring in advanced countries such as the U.S.A., European national and Jap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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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에 변화하고 있는 디지털 정보사회 의제 환경과 인간의 가치전환에 기초한 미래 자동차 디자인의 흐름을 예측, 분석하여 향후 디자인 개발에 있어서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연구로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우선 디자인의 가치 변화를 시대별 개념에 의거 분석하고 사용자 환경의 변화에 따른 근 미래사회 . 환경의 변화를 조망하였으며, 자동차 디자인의 변천사를 시대별로 조사 분석하여 Style의 흐름을 시대적 상황이나 환경, 사회 요소의 변화 등과 연계하여 연구하였다.
환경의 변화를 조망하였으며, 자동차 디자인의 변천사를 시대별로 조사 분석하여 Style의 흐름을 시대적 상황이나 환경, 사회 요소의 변화 등과 연계하여 연구하였다. 시대별 연구와 병행하여 제품디자인의 트렌드 변화 과정을 상관관계에서 비교 분석하고 디자인 가치변화를 사례를 들어 규명하였으며, 각 시대별, 지역별 트렌드의 특성을 분석하여 유형적인 변화의 흐름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동하는 Vehicle로서의 산업디자인 상품이라고 할 수 있는 자동차 디자인의 독특한 디자인적 특성은 지역별, 국가별 조형적 의식과 가치관, 기술력에 따라 매우 차별화된 디자인이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
이동하는 Vehicle로서의 산업디자인 상품이라고 할 수 있는 자동차 디자인의 독특한 디자인적 특성은 지역별, 국가별 조형적 의식과 가치관, 기술력에 따라 매우 차별화된 디자인이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자동차 디자인 트렌드 연구방법에 있어서 자동차 제조 및 디자인의 선진국인 미국, 유럽, 일본의 최근 자동차 기술 및 경향을 바탕으로 연구하고자 하였으며, 최근의 제품 디자인의 현상을 파악하고 자동차 디자인과 상호 연계성 있는 상관관계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과거의 변화추세와 상황의 배경이 전혀 다르다고 볼 수 있는 21세기 디지털 사회에 적용 가능한 디자인을 근미래 디자인 개념으로 연구제안 하였다.
과거와 비교되지 않는 급변하는 사회나 기술의 영향 등으로 인하여 '예측' 그 차체가 순식간에 '과거로 인식될 수 있음을 느낀다. 다만 본 연구에서는 근 미래 사회와 자동차 선진국 기술 동향을 참고로 연구하고 역사적 흐름에서의 디자인 트렌드를 조사하여, 기술적 요인으로 인한 향후 자동차디자인의 변화를 예측하고자 하며 다음과 같이 요약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사용자 환경의 변화에 따른 근 미래사회 . 환경의 변화를 조망하였으며, 자동차 디자인의 변천사를 시대별로 조사 분석하여 Style의 흐름을 시대적 상황이나 환경, 사회 요소의 변화 등과 연계하여 연구하였다. 시대별 연구와 병행하여 제품디자인의 트렌드 변화 과정을 상관관계에서 비교 분석하고 디자인 가치변화를 사례를 들어 규명하였으며, 각 시대별, 지역별 트렌드의 특성을 분석하여 유형적인 변화의 흐름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자동차 디자인 트렌드 연구방법에 있어서 자동차 제조 및 디자인의 선진국인 미국, 유럽, 일본의 최근 자동차 기술 및 경향을 바탕으로 연구하고자 하였으며, 최근의 제품 디자인의 현상을 파악하고 자동차 디자인과 상호 연계성 있는 상관관계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과거의 변화추세와 상황의 배경이 전혀 다르다고 볼 수 있는 21세기 디지털 사회에 적용 가능한 디자인을 근미래 디자인 개념으로 연구제안 하였다.
! 못했던 컨셉카 개념의 디자인을 실제 양산차에 적용하였고, I 바디스타일에 있어서는 디자이너의 의지가 많이 반영된 자유곡면을 이루는 근육질과 같은 유기체적 형상이 자유롭고 광범위하게 적용되었다. 90년대 중반부터는 전반적인 자동차 디자인의 트렌드가 샤프(Sharp)한 에지라인과 풍만한 곡면이 조화된 스타일로 변화되었고, 1996년 포드의 링컨 '센티넬 (Sentinel)'<그림10 >을 비롯한 더욱 날카로운 스타일의 뉴 에지 (Newvdge)디자인이 전 세계적 디자인 트렌드로 자리 잡기 시작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자동차 디자인의 조형스타일 트렌드 변화의 흐름이 지역적으로 약간 상이한 경향은 있으나, 대개 시대적 흐름에 따라 일관성 있게 변화되었다. 향후 디자인의 트렌드는 일관적 스타일보다는 다양한 복합적 조형 스타일로 나타날 것으로 예상됨(소비자 연령별, 개인별 개성화 심화 예상에 따른 차종별 User Centerd Style 추구, Edge 十 Round+하이테크 이미지 조형의 조화)
다섯째, 문화적 변이현상의 영향과 복합기능의 니즈(needs) 에 따른 크로스오버(Crossover)카의 보다 활발한 출현이 예상되나 그 디자인에 있어서 최근의 세계유명 모터쇼에서 선보인 모델들은 종합적 기능성격을 다분히 내포하고 있는 경우가 많음을 알 수 있다. '다양한 기능의 합성' 자체보다는 차량성격에 부합하는 조화 있는 Concept형 디자인이 과제이다.
여섯째, Information -|- Navigation+Communication 등을 기반으로 하는 ITS 기술 적용의 도래에 따른 인테리어디자인의 획기적 스타일 예상됨.(Mobile System Design의 각축전 예상—Simple한 IP조형이미지+Function Oriented Facia)
일곱째, 사용자 감성가치 추구 극대화를 위한 다감각적 기능을 추구하는 User Interface Design을 적용한 모델이 보편적으로 적용될 것임一다양한 Option Mode를 구성, 차별화된 서비스를 채택 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여야 한다.
후속연구
벤츠 USA 마켓팅 담당 부사장인 켄 앤더스 (Ken Enders)는 앞으로 자동차가 가장 유망한 '모바일 e.서비스(mobile e-service), 플랫폼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향후 자동차는 첨단 기술이 집약된 달리는 컴퓨터'로서 '텔레매틱스(Telenmatics)'라는 GPS 자동항법장치가 보편적으로 : 설치 적용되어 사용자의 위치 및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지원하게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과거 자동차개발기술의 주목 : 표는 주행성, 안전성, 실내에서의 쾌적성 등이었지?}, 앞으로 !는 nS(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기술을 근간으로 하는 차량차체 감지기능, 첨단도로교통 정보 시스템, GPS를 포 1 함한 Navigation의 적용으로 완벽한 무인주행을 실현시킬 수 ; 있는 디자인으로 전개될 것으로 전망된다.
과거 자동차개발기술의 주목 : 표는 주행성, 안전성, 실내에서의 쾌적성 등이었지?}, 앞으로 !는 nS(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기술을 근간으로 하는 차량차체 감지기능, 첨단도로교통 정보 시스템, GPS를 포 1 함한 Navigation의 적용으로 완벽한 무인주행을 실현시킬 수 ; 있는 디자인으로 전개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인터넷과 무 I 선통신기술로 달리는 인터넷공간으로의 이른바 'e-car'를 실현하여 달리는 차에서 인터넷과 VOD3)를 즐기며 교통정보, 운전경로, 뉴스, 증권, 정보검색은 물론 쇼핑과 비즈니스를 실시간으로 이루어 다양한 모바일 라이프스타일을 실현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현상은 자동차 익스테리어(Exterior) 및 인테리어(Interior)디자인에 있어서 보다 획기적 스타일로 변모할 것으로 판단되며, 특히 인테리어 디자인에 있어서는 BMW의 'New 7시리즈에 적용된 바와 같이 시동, 사이드브레이크, 기어변속을 하나의 버튼으로 해결하여 전반적으로 기능 control 시스템을 단순화하고 익스테리어 스타일과 연계성 있는 이미 J 지의 디자인으로 전개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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