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 디자인 효율화를 위한 디지털 강화요소 연구 - VR 기반 CAID 시스템을 중심으로 -
A Study on Digital Reinforcements for Efficient Automotive Design - With Emphasis on VR based CAID System -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9 no.5 = no.67, 2006년, pp.55 - 64  

조경실 (코세라 디자인) ,  이명기 (세종대학교 예체능대학 산업디자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1980년대 중반이후 디지털 시스템이 자동차 디자인에 도입되면서 기존의 수작업을 통한 디자인 전개와 달리 개발기간을 단축시키는 디지털 프로세스로 급속하게 발전되고 있다. 이는 자동차 수출지역 확대에 따른 글로벌 디자인의 환경변화를 반영한 것이기도 하지만 고품질 다품종 자동차를 개발해야하는 당면 과제를 시간과 경제적인 면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하고자 함에 있다. 따라서 세계 각 자동차 제조사는 VR(virtual reality)스튜디오의 규모를 확대하여 자동차 실물 크기의 시각화 시스템을 구축하고, 각 지역별 디자인 스튜디오간의 동시간대 품평이 가능한 협업 체제에 주력하고 있다. 질적으로 향상된 품평은 기존의 디자인 검토와는 다른 실제 자동차가 출고되어 보여 지는 효과로 품평함으로써 자동차가 어떻게 보여 지는가를 이해하는 합리적 방법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어드밴스 제품이나 컨셉트카와 같이 빠른 결과를 확인하는 경우 효과적이다. 이외 대표적 장점은 개발기간 단축, 비용 절감, 단순 작업으로부터의 해방, 단기간의 다양한 디자인 제시, 컨셉트의 사실적 시각화 등이다. 자동차와 같이 제품의 크기가 큰 경우는 일반 디지털 하드웨어 시스템과 달리 파워-월을 통하여 실차 크기의 렌더링을 고해상도로 투사하며, 가상현실 공간인 케이브에서 디자인을 검토하기에 디지털 인프라 구축이라는 물리적 기간이 오랜 동안 소요되었다. 향후도 인프라 구축은 시스템 보완과 성능 향상의 지속적인 개선으로 결론을 정의 할 수는 없지만 디지털 디자인의 장점을 활용하고 단점을 보완하는 도약의 시기임은 분명하다. 따라서 디지털 강화요소를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 디자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미래 자동차 개발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디지털의 체계적 활용을 연구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digital systems were introduced to automotive design in the mid 1980s, the design process has adopted many digital programs to save time compared to the conventional hand drafting. Digital technology was introduced not only to satisfy the reeds of the global environment, as the number of automob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는 자동차에 디지털이 도입된 후 파생된 프로그램들로 자동차 디자인 목적에 맞게 점차 세분화되고 있으며, 영상 품평과 관련된 프로그램 개발이 활성화되는 추세이다. 따라서 최신 버전인 알 리아스 13의 보완된 대표적 기능을 살펴봄으로서 향후 전거되는 디지털 디자인의 실현 방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 나타나는 장 · 단점을 고찰하고자 한다. 또한 장점을 기반으로 향후 변화될 자동차 디자인 프로세스의 방향성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 영역으로 구분된다. 본 논문은 디자이너 부분에서 디자인과 모델 영역으로 구분하여 프로세스를 고찰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디지털 응용의 확대에 따른 자동차 제조사의 디자인 환경 변화에 대하여 조망하고, 기존의 디자인과정과 비교함으로서 나타나는 장 · 단점을 고찰하고자 한다. 또한 장점을 기반으로 향후 변화될 자동차 디자인 프로세스의 방향성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 정보사회에 기초한 자동차 디자인 효율화를 위한 디지털 강화 요소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최근 디지털 동향과 변화를 연구함으로서 미래 자동차 디자인 개발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방향을 고찰하고자 한다.
  • 둘째, 디지털 도입에 의한 자동차 개발 프로세스의 변화된 특징을 디자인과 모델 영역으로 구분하고, 각 영역별로 나타나는 장점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셋째, 글로벌화에 따른 지역별 스튜디오의 연계성 범위와 최근 개발되고 있는 CAID 프로그램의 개선사항을 고찰함으로서 향후 전개되는 디지털디자인의 실현 방향성을 연구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