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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형태에 있어서 비례의 유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ypology of Proportion in Product Form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5 no.2, 2002년, pp.115 - 124  

이진렬 (조선대학교 디자인학부) ,  홍정표 (전북대학교 산업디지인학과) ,  김진아 (전북대학교 산업디지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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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디자인에 있어서 황금비례의 적용이 가능한가' 라는 논제에 대하여 기존의 연구들이 이에 대한 의견의 일치를 보이고 있지 못하고 있다. 아울러 기존연구들에서는 과연 비례란 무엇이며 또한 어떻게 이해하고 접근해야 하는가라는 문제에 대해서도 명확한 해답을 내리고 있지 못하고 있다. 이에 대하여 본 연구는 실험 설계와 설문조사를 통하여 다양한 비례의 유형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제품유형마다 상이한 비례구조를 지니고 있으며 따라서 비례는 단순히 일차원적인 심미적 요소로만 다루어져서는 안된다. 이러한 비례의 유형에 대한 고찰은 '제품디자인에 있어서 황금 비례의 적용이 가능한가'라는 주제에 대한 해답을 제시해 줄 수 있으며 실무적으로도 심미적 조형요소로서 비례를 다루는데 있어서 바람직한 제품디자인접근법에 대한 유용한 통찰력을 제시해 줄 수 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소비자의 특성에 따라 선호하는 비례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소비자의 특성을 체계적으로 분류한다면 틈새시장 공략 등 성공적인 디자인전략을 수행할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has been no enough consistency about the question of 'Is it possible for golden section to be applied to product design\ulcorner'In addition, There has been no near answer about 'What is proportion\ulcorner and 'How can proportion be approached\ulcorner About this matter, this study identifi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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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이유는 무엇인가? 본 연구의 출발점은 이 물음으로부터 시작한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비례는 무엇이며 또한 어떻게 접근되어져야 하는가를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기존 연구에서 보이고 있는 상반된 의견들에 대한 결론을 제시하며 궁극적으로 제품디자인에 있어서 비례의 적용에 대한 유용한 통찰력을 제공하고자 하기 위한 것이다.
  • 본 연구는 제품형태에 있어서 비례의 유형과 그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심미성요소로서 비례를 다루는데 있어서, 그동안 의견의 일치를 보이지 못하는 데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 결과적으로 제품디자인에 있어서 심미적 조형요소로서 비례를 적용하는데 있어서 적절한 접근법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설문조사를 하기 위한 실험자극으로서 하나의 제품을 이용하여 다양한 형태로 변화시킨 뒤, 변화된 제품에 대한 제품카드를 형성하여, 소비자로 하여금 비례에 관한 질문에 답변하도록 함으로써 자료를 수집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들이 제품디자인에 있어서 심미적 조형요소로서 비례에 대한 이상적 구조에 대한 의견의 일치를 보이고 있지 못한 연구결과에 대하여 비례이대한 유형과 속성을 실험자극설계와 설문조사를 통하여 설명하였다. 이상적 비례에 대한 논의는 오랫동안 디자인 분야의 중요 이슈중의 하나였으나 명백한 결과는 제시해주지 못하였다.
  • 5. 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이는 비례의 유형을 발견하기 위한 것으로 사람들이 비례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다양하게 파악함으로써 이를 통해 비례의 유형을 도출하고자 하기 위한 것이다. 자료수집 및 코딩과정은 다음<표 3>에서 제시한 바와 같다.
  • 첫째, 본 연구는 실험자극으로서 실제의 제품을 이용하지 않고 다양한 비례의 유형을 탐색하고자 실험자극을 의도적으로 설계하였다. 이러한 자극설계는 실제의 제품환경과는 다를 수 있으며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비례구조를 갖은 실제의 제품들을 통해 본 연구에서 탐색한 비례의 유형들을 탐색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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