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소비자들은 물질적 풍요와 함께 자신의 취향과 기호에 맞는 소비 제품을 선호하게 되었다. 따라서 이제는 기능, 품질, 가격만으로는 소비자들의 감성을 만족 시켜 줄 수 없으므로 소비자의 필요욕구(Needs), 또는 내재욕구(Seed)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 개발 기법이 요구되었다. 이에 대한 해결 방법의 하나의 대안으로 감성공학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 선정된 제품은 자동차용 방향제 용기로 경제가 풍요로워짐에 따라 여유로운 생활을 하게 되면서 생겨난 신 자동차 문화 속에 자신의 내부를 '안락한' '쾌적한' 실내 환경을 요구하는 소비자들의 욕구 충족 기능으로서 실용품이자 액세서리로 등장한 제품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동차용 방향제 용기 제품에 대하여 감성공학 방법에 의해 소비자가 제품에 대해 가지고 있는 감성 이미지를 추출함으로써 소비자에게 만족시킬 수 있는 디자인 방향 제시를 가능케 하였다.
현대 소비자들은 물질적 풍요와 함께 자신의 취향과 기호에 맞는 소비 제품을 선호하게 되었다. 따라서 이제는 기능, 품질, 가격만으로는 소비자들의 감성을 만족 시켜 줄 수 없으므로 소비자의 필요욕구(Needs), 또는 내재욕구(Seed)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 개발 기법이 요구되었다. 이에 대한 해결 방법의 하나의 대안으로 감성공학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 선정된 제품은 자동차용 방향제 용기로 경제가 풍요로워짐에 따라 여유로운 생활을 하게 되면서 생겨난 신 자동차 문화 속에 자신의 내부를 '안락한' '쾌적한' 실내 환경을 요구하는 소비자들의 욕구 충족 기능으로서 실용품이자 액세서리로 등장한 제품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동차용 방향제 용기 제품에 대하여 감성공학 방법에 의해 소비자가 제품에 대해 가지고 있는 감성 이미지를 추출함으로써 소비자에게 만족시킬 수 있는 디자인 방향 제시를 가능케 하였다.
With the abundance of material goods, modern consumers prefer consumable goods suitable to their tastes. Therefore, since the consumers'emotions cannot be satisfied only by the product's function, quality and price, the technique of developing goods satisfying the need or seed of consumers is requir...
With the abundance of material goods, modern consumers prefer consumable goods suitable to their tastes. Therefore, since the consumers'emotions cannot be satisfied only by the product's function, quality and price, the technique of developing goods satisfying the need or seed of consumers is required. As a solution, emotional engineering technology is being studied. The goods selected in this study is an aromatic case for car, This is a product which is appeared upon achieving economic abundanoe. It is practical goods for satisfying the requirement of consumers of a 'comfortable'automobile interior environment. Therefore, the emotional image that consumers have of the products is extracted by the emotional engineering method. In turn, the suggestion of a design direction that satisfies the consumers is possible.
With the abundance of material goods, modern consumers prefer consumable goods suitable to their tastes. Therefore, since the consumers'emotions cannot be satisfied only by the product's function, quality and price, the technique of developing goods satisfying the need or seed of consumers is required. As a solution, emotional engineering technology is being studied. The goods selected in this study is an aromatic case for car, This is a product which is appeared upon achieving economic abundanoe. It is practical goods for satisfying the requirement of consumers of a 'comfortable'automobile interior environment. Therefore, the emotional image that consumers have of the products is extracted by the emotional engineering method. In turn, the suggestion of a design direction that satisfies the consumers is possibl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다시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그래서 제시된 결과를 바탕으로 소비자 감성 이미지를 조사 . 분석하여 비교 분석한다면 더욱 더 정확한 데이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방향제 제품 디자인에 대하여 감성적 접근 방법의 적용성을 시도한 것이다. 이에 따른 연구의 범위는 소비자 감성 변화에 따른 감성디자인에 대한 개괄적 내용을 서술하고 제품디자인에 있어서 감성 공학적 접근 방향 및 방향제 시장에 대한 일반적 내용을 조사한다.
그리고 방향제 샘플을 중심으로 제품에 대한 소비자 감성 이미지를 조사 . 분석하여 감성 제품 디자인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따라서, 소비자의 감성을 정확히 이해하고 분석하며 소비자 감성을 충족시키는 제품.을 개발하는데 적합한 방법론으로 감성공학을 이용하여 자동차용 방향제 용기 디자인 개발에 있어 감성 공학적 접근을 시도하고자 하며 이 방법으로 소비자들의 자동차용 방향제 용기 디자인에 대한 시각적 이미지를 파악하는 것과 더불어 소비자 감성위주의 객관적인 디자인의 방향제시를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이러한 방법론에 의하여 나온 결과물은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하여 어떤 감성이미지를 가지고 있고 그 감성언어들의 의미는 어떤 것인지를 파악해 보았다. 그리고 몇 가지 기준에 의해 선정된 제품을 바탕으로 소비자 감성 이미지 분석 결과를 통하여 제품 프로세스시 중요시해야 할 이상적인 디자인 방향 제시가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가 있었다.
시도한 것이다. 이에 따른 연구의 범위는 소비자 감성 변화에 따른 감성디자인에 대한 개괄적 내용을 서술하고 제품디자인에 있어서 감성 공학적 접근 방향 및 방향제 시장에 대한 일반적 내용을 조사한다. 그리고 방향제 샘플을 중심으로 제품에 대한 소비자 감성 이미지를 조사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용 방향제 용기 제품을 선정하여 소비자가 제품에 대하여 갖고 있는 감성 이미지를 분석하였다. 감성 이미지 분석 방법으로 의미분별척도법을 이용하여 이에 준한 5단계 척도 설문조사를 실시, 피험자의 감성 어휘를 정량화하고 그 수치를 가지고 요인분석을 통해 감성 이미지를 추출하였다.
가설 설정
. 선택된 이미지 형용사끼리는 유사하지 않고 대표성을 띌 것.
.이미지 평가용 이미지 형용사에 대해서 피험자들이 고른 인지도를 나타내는 단어일 것.
.형용사 쌍은 선정된 제품을 표현하기에 적절한 반대어일 것.
제안 방법
감성 이미지 분석 방법으로 의미분별척도법을 이용하여 이에 준한 5단계 척도 설문조사를 실시, 피험자의 감성 어휘를 정량화하고 그 수치를 가지고 요인분석을 통해 감성 이미지를 추출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의 범위는 소비자 감성 변화에 따른 감성디자인에 대한 개괄적 내용을 서술하고 제품디자인에 있어서 감성 공학적 접근 방향 및 방향제 시장에 대한 일반적 내용을 조사한다. 그리고 방향제 샘플을 중심으로 제품에 대한 소비자 감성 이미지를 조사 . 분석하여 감성 제품 디자인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분석하는 방법으로 통계분석 방법중 하나인 요인분석을 SPSS/ PC+ 프로그램에서 사용하여, 감성 요인을 추출 - 해석한다. 그리고 방향제에 대한 디자인 요소를 설정함으로써 자동차용 방향제 디자인에 대한 이상적인 방향을 제시한다.
이 3개의 요인 를 더욱 적합한 대표요인 구조를 얻기 위해서 Varimax 회전 한 출력 결과를 정리한 것이 [표 3]의 요인분석 결과표이다. 그리고 요인들의 요인부하량(Factor Loading)값이 큰 순서로 나열하고, 0.8이상의 값은 충분히 각각의 설명력이 있는 요인 으로 볼 수 있어 표에서는 알기 쉽게 하기 위하여 음영을 주 어 구분하였으며 해당 형용사를 우측에 기입하였다. 분석결과 를 보면 다음과 같다.
이 3개의 요인 를 더욱 적합한 대표요인 구조를 얻기 위해서 Varimax 회전 한 출력 결과를 정리한 것이 [표 3]의 요인분석 결과표이다. 그리고 요인들의 요인부하량(Factor Loading)값이 큰 순서로 나열하고, 0.8이상의 값은 충분히 각각의 설명력이 있는 요인 으로 볼 수 있어 표에서는 알기 쉽게 하기 위하여 음영을 주 어 구분하였으며 해당 형용사를 우측에 기입하였다. 분석결과 를 보면 다음과 같다.
방법으로 의미분별척도법을 사용하였다. 그에 따른 결과를 통해 SPSS/PC+ 프로그램에서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하여 갖고 있는 감성요소를 추출함으로써 이상적인 디자인 방향 제시를 가능케 하였다. 요인분석 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설문지[표 2]에서는 감성 이미지 용어를 균형감 있게 배치하기 위해 제품 디자인 측면에서 중요시되는 기본 조형 요소를 중심으로 제품의 형태, 색상, 재질감, 표면가공, 크기 볼륨감, 무게감, 문양 장식등 제품의 조형적 . 기능적 요인을 표현하는 감성 이미지 용어를 무작위로 배치하고 응답 척도를 5단계로 분류하였다. 또한, 선정된 제품에 긍정적 표현의 형용사를 우측에 두고 반대어인 부정적 표현의 형용사를 좌측에 두었다.
기능적 요인을 표현하는 감성 이미지 용어를 무작위로 배치하고 응답 척도를 5단계로 분류하였다. 또한, 선정된 제품에 긍정적 표현의 형용사를 우측에 두고 반대어인 부정적 표현의 형용사를 좌측에 두었다. 이는 긍정적 표현이 좌측에 먼저 나오게 되면 대부분 무의식적으로 체크하게 되므로 이를 반대로 하여 피험자가 설문 응답시 부정적인 응답으로부터 검토를 시작해서 긍정적 표현을 형용사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검토가 이루어지도록 유도하기 위함이다.
고유치는 요인이 설명해 줄 수 있는 분산의 정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고유치가 1이라는 것은 변수 하나 정도의 분산을 축약하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본조사에서는 요인분석은 다변량해석법의 하나로 그 분석은 SPSS/+PC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고유치 1이상의 값을 선택하여 요인 수를 결정하였으며 누적기여율은 0.
소비자 감성 이미지를 조사하는데 있어서 샘플 선정은 현재유통중인 제품을 선택하여 이 샘플을 중심으로 KJ법에 의하여 추출된 18개항 감성 인자들을 SD법(意味分別尺度法, Semantic Differential Method)을 통하여 소비자 감성 이미지 조사한다. 분석하는 방법으로 통계분석 방법중 하나인 요인분석을 SPSS/ PC+ 프로그램에서 사용하여, 감성 요인을 추출 - 해석한다.
5단 척도로 구한 데이터 값을 디.시 평균값으로 만들어 이 평균값을 이용해서 주요인법(반복해법)으로 요인분석을 하고 전 평가 대상 샘플에 대해서 각 요인(Factor)이 어느 정도의 설명 정도를 나타내는가를 파악해서 3개의 요인을 추출했다. 요인 수를 결정하는 방식으로는 고유치(Eigenvalne)를 기준으로 하는 경우와 총 분산 중에서 요인을 설명하는 비율에 따라 결정하는 방법이 있다.
피험자 선정은 대학생, 직장인 남. 여 96명의 피험자를 대상으로 SD법을 실시한 후 요인분석을 실시한 것이다. 척도는 5단형 용사 이미지 용어척도로 평가하였으며 평가에 쓰인 피험자가 직감적으로 느끼는 이미지를 해당 척도 난에 기입하도록하였다.
위의 사항을 고려한, 200개 형용사를 KJ법으로 1표 1]과 같이 30개 그룹으로 분류한 후 그룹의 대표성 단어를 추출하여 반대어와 쌍을 이루는 형용사 18개항으로 축소하여 설문용 평가항목을 작성하였다. 설문지[표 2]에서는 감성 이미지 용어를 균형감 있게 배치하기 위해 제품 디자인 측면에서 중요시되는 기본 조형 요소를 중심으로 제품의 형태, 색상, 재질감, 표면가공, 크기 볼륨감, 무게감, 문양 장식등 제품의 조형적 .
남, 녀 구분 없이 피험자 96명에 관한 5단 척도에 의한 샘플 각각의 평균값을 구하였다. 이 결과를 가지고 요인분석을 통 해 추출된 저1요인과 제2요인, 제3요인이 이루는 주요 형용사 를 순서대로 알아보았다.
이러한 소비자의 필요욕구(Needs), 내재욕구(Seed)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 개발 방법으로 감성공학 기법을 이용하였다. 감성공학이란 인간의 감성에 적합한 제품을 개발하고 시스템 창조를 목적으로 하는 과학이며 인간의 감성을 고려한 상품은 모두 감성공학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제품 선정 대상으로는 현재 시판되고 있는 제품 20개를 선정하여 실물을 가지고 100% 소비자에게 직접적인 조사를 실시한 후 소비자들의 감성 이미지를 의미분별척도법에 의해서 측정하였다.
%개의 설문지를 분석용으로 채택하였다. 제품에 대한 각 피험자의 평가에 대해서 1〜5점의 SD득점을 구하여 행에 20 개의 샘플을, 열에는 18개의 감성 이미지어를 구성하여 SD 평균점을 작성하여 입력 데이터로 하였다. 요인분석은 주요인법 (반복해법)과 Varimax 회전법을 사용하여 요인부하량(Factor Loading)을 산출하고 요인득점 (Factor Score)을 산출하였다.
제품을 직접 접하면서 평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동일 한판에 제품을 부착하여 제품의 번호를 부여한 후 나열하여 감성 이미지를 체크함.
여 96명의 피험자를 대상으로 SD법을 실시한 후 요인분석을 실시한 것이다. 척도는 5단형 용사 이미지 용어척도로 평가하였으며 평가에 쓰인 피험자가 직감적으로 느끼는 이미지를 해당 척도 난에 기입하도록하였다. 그리고 1인당 설문소요시간은 약 30분 정도가 소요되었다.
대상 데이터
[그림 1] 현재 시장에서 주로 판매되는 제품에 한했으며, 제품 선정함에 있어서는 판매원의 조언을 구하여 소비자들에게 구매력이 높은 제품과 본 연구팀의 판단으로 연구가치가 있다고생각되어지는 샘플제품 20개를 선정하였다.
광주에서 거주하는 대학생, 직장인 남(56명). 여(44명) 100명 (총 표본수 100명중 최종집계는 96명) 20〜30대를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광주에서 거주하는 대학생, 직장인 남(56명). 여(44명) 100명 (총 표본수 100명중 최종집계는 96명) 20〜30대를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총 피험자 100명중 미완성 응답자와 불성실 응답자를 제외한 총 %개의 설문지를 분석용으로 채택하였다. 제품에 대한 각 피험자의 평가에 대해서 1〜5점의 SD득점을 구하여 행에 20 개의 샘플을, 열에는 18개의 감성 이미지어를 구성하여 SD 평균점을 작성하여 입력 데이터로 하였다.
피험자 선정은 대학생, 직장인 남. 여 96명의 피험자를 대상으로 SD법을 실시한 후 요인분석을 실시한 것이다.
데이터처리
남, 녀 구분 없이 피험자 96명에 관한 5단 척도에 의한 샘플 각각의 평균값을 구하였다. 이 결과를 가지고 요인분석을 통 해 추출된 저1요인과 제2요인, 제3요인이 이루는 주요 형용사 를 순서대로 알아보았다.
조사한다. 분석하는 방법으로 통계분석 방법중 하나인 요인분석을 SPSS/ PC+ 프로그램에서 사용하여, 감성 요인을 추출 - 해석한다. 그리고 방향제에 대한 디자인 요소를 설정함으로써 자동차용 방향제 디자인에 대한 이상적인 방향을 제시한다.
이론/모형
20개의 제품에 대한 이미지 형용사를 KJ법에 의해 추출한 후 18항을 선정.
제품에 대한 각 피험자의 평가에 대해서 1〜5점의 SD득점을 구하여 행에 20 개의 샘플을, 열에는 18개의 감성 이미지어를 구성하여 SD 평균점을 작성하여 입력 데이터로 하였다. 요인분석은 주요인법 (반복해법)과 Varimax 회전법을 사용하여 요인부하량(Factor Loading)을 산출하고 요인득점 (Factor Score)을 산출하였다.
의미분별척도법을 사용.
자동차용 방향제 용기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들의 감성 이미지 분석 방법으로 의미분별척도법을 사용하였다. 그에 따른 결과를 통해 SPSS/PC+ 프로그램에서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하여 갖고 있는 감성요소를 추출함으로써 이상적인 디자인 방향 제시를 가능케 하였다.
성능/효과
[표 4] 남성 피험자에 대한 회전된 성분행렬도 전체를 대상으 로 요인분석한 방법과 같이 분석한 결과를 보면 1이상 고유치 가 3개이며, 제1 고유치의 기여율은(Proportion: 33.18%) 그리고 제2 고유치 기여율(Proportion: 24.95%), 제3 고유치 기여율(Proportion: 15.24%)의 합이 73.37%로 3개의 요인으로 충분한 설명력을 갖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이 3개의 요인를 더욱 적합한 대표요인 구조를 얻기 위해서 Varimax 회전한 출력 결과를 정리한 것이 [표 4]의 요인분석 결과표이다.
[표 5] 여성 피험자에 대한 회전된 성분행렬도 남성 피험자 요인분석과 같은 방법으로 여성 피험사에 대한 회전된 성분행렬 요인 분석한 결과를 보면 1이상 고유치가 3개이며, 제1 고유치의 기여율은(Proportion: 33.91%) 그리고 2고유치 기여율 (Proportion: 21.12%), 제3 고유치 기여율(Proportion: 20.51%)의 합이 75.53%로 3개의 요인으로 충분한 설명력을 갖고 있다고 판단되었기 때문에 요인의 수를 3개 결정하였다. 그리고 더욱 적합한 구조를 얻기 위해서 Varimax 회전한 출력 결과를 부하량의 값이 큰 순서로 나열하고, 0.
것인지를 파악해 보았다. 그리고 몇 가지 기준에 의해 선정된 제품을 바탕으로 소비자 감성 이미지 분석 결과를 통하여 제품 프로세스시 중요시해야 할 이상적인 디자인 방향 제시가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가 있었다.
둘째, 남성 피험자와 여성 피험자에 대한 요인 분석 결과를 보면 남성 피험자에 대한 저n 대표요인는「멋있는」으로 요약되며 저)2 대표요인는「경쾌한」, 저)3 대표요인은「실질적인」 으로 나타냈다. 반면에 여성 대표피험자는 제1 대표요인에서 「실질적인」으로 요약되고, 같은 방법으로 제2 대표요인는 「멋있는」, 제3 대표요인은「소프트한」으로 나타냈다.
셋째, 요인분석 결과를 통해 추출된 감성 이미지 용어를 보면 「멋진, 경쾌한, 소프트한」이미지는 조형에 관한 이미지로 『조형 평가성 요인』으로 판단할 수 있었으며「실질적인」 이미지는 피험자들이 제품에 대한 기능과 사용에 관한 측면을 인지하므로 「기능 평가성 요인」으로 구성되어 소비자가 자동차용 방향제 용기 디자인에 있어 크게 2가지의 이미지로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표 3]은 전체를 대상으로 Varimax법에 의한 반복계산 후에 얻어진 회전 결과가 제시되어 있다. 요인분석의 결과를 보면 1이상의 값을 갖는 고유치가 3개 있으며 제1고유치의 기여율은(Proportion: 32.28%), 제2고유치의 기여율(Proportion: 24.21%), 제3고유치 기여율(Proportion: 15.67%)의 합이 72.16% 로 3개의 요인으로 전체의 72.16%를 설명할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설명력을 갖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이 3개의 요인 를 더욱 적합한 대표요인 구조를 얻기 위해서 Varimax 회전 한 출력 결과를 정리한 것이 [표 3]의 요인분석 결과표이다.
위 [표 6]과 같이 정리한 요인분석 결과를 보면,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한 느끼는 감성이미지에 대해서 전체 피험자와 남성 피험자는 제1 대표요인과 제2 대표요인에서 '조형 평가성' 요인, 제3 대표요인에서 '기능 평가성' 요인으로 대표요인들은 동일하지만 반면에 여성 피험자는 제1대표요인에서 '기능 평가성' 요인, 제2 대표요인과 저]3 대표요인에서 '조형 평가성' 요인으로 서로 다르게 판단함을 알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각각의 소비자감성에 맞는 자동차용 방향제 용기 디자인에 대한 객관적인 지표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전체피험자가 느끼는 감성 이미지는 3요인으로 추출되었으며 제1 대표요인「멋있는」으로, 제2 대표요인「경쾌한」 과 제3 대표요인「실질적인」으로 반응을 보이고 있었다. 자동차용 방향제 용기 디자인에 대한 시각적 이미지에서는 전체 피험자들은 무엇보다도 조형적인 특성「멋있는」, 「경쾌한」 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기능적 특성인 「실질적인」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그러나 본 연구의 한계점은 피험자 구성에 있어서 다양한 층의 피험자를 구성하지 않고 특정 대학의 학생과 직장인만으로 경관 평가를 하였다. 그러므로 더 정확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적절한 시각 모델군의 체계화'와 '적절한 조사 샘플의 다층화'를 통해 신뢰성을 지닐 수 있는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평가를 하였다. 그러므로 더 정확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적절한 시각 모델군의 체계화'와 '적절한 조사 샘플의 다층화'를 통해 신뢰성을 지닐 수 있는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소비자 감성 이미지 분석 결과를 통해 제시된 디자인 방향이 제시로만 끝나지 않고 소비자 감성을 잘 표현하였는가 다시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그래서 제시된 결과를 바탕으로 소비자 감성 이미지를 조사 .
그래서 제시된 결과를 바탕으로 소비자 감성 이미지를 조사 . 분석하여 비교 분석한다면 더욱 더 정확한 데이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서로 다르게 판단함을 알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각각의 소비자감성에 맞는 자동차용 방향제 용기 디자인에 대한 객관적인 지표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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