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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분석을 기반으로 한 자동차용 방향제 용기 디자인 연구
A Study on the Design of Aromatic Case for Car Based on Human Sensibility Analysis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5 no.2, 2002년, pp.205 - 212  

윤형건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생활디자인전공) ,  정미선 ((주)금강아트휀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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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소비자들은 물질적 풍요와 함께 자신의 취향과 기호에 맞는 소비 제품을 선호하게 되었다. 따라서 이제는 기능, 품질, 가격만으로는 소비자들의 감성을 만족 시켜 줄 수 없으므로 소비자의 필요욕구(Needs), 또는 내재욕구(Seed)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 개발 기법이 요구되었다. 이에 대한 해결 방법의 하나의 대안으로 감성공학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 선정된 제품은 자동차용 방향제 용기로 경제가 풍요로워짐에 따라 여유로운 생활을 하게 되면서 생겨난 신 자동차 문화 속에 자신의 내부를 '안락한' '쾌적한' 실내 환경을 요구하는 소비자들의 욕구 충족 기능으로서 실용품이자 액세서리로 등장한 제품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동차용 방향제 용기 제품에 대하여 감성공학 방법에 의해 소비자가 제품에 대해 가지고 있는 감성 이미지를 추출함으로써 소비자에게 만족시킬 수 있는 디자인 방향 제시를 가능케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abundance of material goods, modern consumers prefer consumable goods suitable to their tastes. Therefore, since the consumers'emotions cannot be satisfied only by the product's function, quality and price, the technique of developing goods satisfying the need or seed of consumers is requi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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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시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그래서 제시된 결과를 바탕으로 소비자 감성 이미지를 조사 . 분석하여 비교 분석한다면 더욱 더 정확한 데이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방향제 제품 디자인에 대하여 감성적 접근 방법의 적용성을 시도한 것이다. 이에 따른 연구의 범위는 소비자 감성 변화에 따른 감성디자인에 대한 개괄적 내용을 서술하고 제품디자인에 있어서 감성 공학적 접근 방향 및 방향제 시장에 대한 일반적 내용을 조사한다.
  • 그리고 방향제 샘플을 중심으로 제품에 대한 소비자 감성 이미지를 조사 . 분석하여 감성 제품 디자인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 따라서, 소비자의 감성을 정확히 이해하고 분석하며 소비자 감성을 충족시키는 제품.개발하는데 적합한 방법론으로 감성공학을 이용하여 자동차용 방향제 용기 디자인 개발에 있어 감성 공학적 접근을 시도하고자 하며 이 방법으로 소비자들의 자동차용 방향제 용기 디자인에 대한 시각적 이미지를 파악하는 것과 더불어 소비자 감성위주의 객관적인 디자인의 방향제시를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이러한 방법론에 의하여 나온 결과물은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하여 어떤 감성이미지를 가지고 있고 그 감성언어들의 의미는 어떤 것인지를 파악해 보았다. 그리고 몇 가지 기준에 의해 선정된 제품을 바탕으로 소비자 감성 이미지 분석 결과를 통하여 제품 프로세스시 중요시해야 할 이상적인 디자인 방향 제시가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가 있었다.
  • 시도한 것이다. 이에 따른 연구의 범위는 소비자 감성 변화에 따른 감성디자인에 대한 개괄적 내용을 서술하고 제품디자인에 있어서 감성 공학적 접근 방향 및 방향제 시장에 대한 일반적 내용을 조사한다. 그리고 방향제 샘플을 중심으로 제품에 대한 소비자 감성 이미지를 조사 .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용 방향제 용기 제품을 선정하여 소비자가 제품에 대하여 갖고 있는 감성 이미지를 분석하였다. 감성 이미지 분석 방법으로 의미분별척도법을 이용하여 이에 준한 5단계 척도 설문조사를 실시, 피험자의 감성 어휘를 정량화하고 그 수치를 가지고 요인분석을 통해 감성 이미지를 추출하였다.

가설 설정

  • . 선택된 이미지 형용사끼리는 유사하지 않고 대표성을 띌 .
  • .이미지 평가용 이미지 형용사에 대해서 피험자들이 고른 인지도를 나타내는 단어일 것.
  • .형용사 쌍은 선정된 제품을 표현하기에 적절한 반대어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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