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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시설보호 아동의 인지능력에 따른 행동문제
Institutionalized Children′s Behavior Problems Depending on Their Cognitive Abilitie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0 no.2, 2002년, pp.57 - 66  

이강이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  성미영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  이순형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institutionalized children's behavior problems depending on their cognitive abilities. Subjects were 185 institutionalized children in 15 child-welfare facilities in Seoul (132 preschooler and 153 primary schoolers; 106 boys and 79 girls). Institutionalized children's cogni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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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언어성 및 동작성 지능을 측정하는 K-VVPPSI의 소검사 중 각각 1가지씩만 실시하였기 때문어〕, 시설보호 아동의 전반적인 인지 능력을 살펴보지 못했다는 제한점을 가진다. 그리고 시설에서 아동을 담당하는 보육사가 연구대상 아동 의 행동문제를 평가하였기 때문에. 객관적인 평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될 수도 있다.
  • 본 연구는 시설보호 아동의 발달 특성에 대한 이 해를 높이기 위해 이들의 인지능력을 살펴보고 인지 능력과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를 검토함으로써, 시설 보호 아동을 위한 중재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자료 제공을 목적으로 시도되었다. 이를 위해 초기 아동 기에 속하는 만 3~7세의 시설보호 아동을 대상으로 K-WUSSI의 일부 소검사를 실시하고 담당 보육사를 대상으로 시설보호 아동의 행동문제를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시설보호 아동의 인지능력을 측정 하기 위해 K-WPPSI 검사 중 '이해' 소검사 및 빠 진곳 찾기. 소검사를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아동복지시설에 거주하고 있는 아 동을 대상으로 이들의 인지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K-WFPSIQ996)를 실시하고자 하는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시설보호 아동의 사회 적응과 관련하여 이들의 낮은 학업 성취도, 높은 수준의 학교 중 퇴율 및 비행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사실을 고려할 때, 시설보호 아동의 보다 나은 발전을 위해서는 성공적인 학업 수행을 매개로 한 접근이 필요하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아동을 대상으로 Achenbach (1991) 의 아동 행 동 평가 척 도 (Child Behavior Checklist: CBCL)의 타당도를 검증한 한미현 . 유안 진(1995, 1996)의 척도를 수정하여 사용하였으며.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유 아기 및 초등학교 저학년에 해당하는 시설보호 아 동을 대상으로. 이들이 보이는 인지능력의 발달 실 태를 알아보고 인지능력의 발달 수준에 따른 행동 문제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접근을 통해 시설보호 아동의 발달 특성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동시에, 그 결과는 시설보호 아동을 위한 인지 및 사회적 능력 향상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하지만 국내의 시설보호 유아 및 초등학교 저학년 아 동을 대상으로 이들의 인지능력 실태를 살펴본 선 행 연구는 없는 실정으로, 시설보호 아동의 인지능 력 발달에 대한 체계적인 개입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먼저 이들의 인지능력 실태에 구체적으로 접근 할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어린 아 동의 인지능력을 반영하는 대표적인 두 영역인 언 어성 지능과 동작성 지능으로 구성된 K-WPPSI를 이용하여 시설보호 아동의 인지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K-M庄PSI와 같은 표준화된 검사 도구를 사용할 경우 맥락을 통제하여 구조화된 방식으로 발달 양상을 측정함으로써 객관적으로 수치화 된 점수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 시설보호 아동의 인 지능력 실태에 대한 보다 객관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이외에도 본 연구에서는 시설보호 아동의 인지능 력 실태를 다각도로 알아보기 위하여, 아동의 성별 과 취학여부 및 입소기간에 따른 인지능력의 양상 을 살펴보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시설보호 아동이 보이는 학업성취상의 지체는 어릴 때 시설에 수용 될수록 그 정도가 심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표갑 수,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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