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설보호아동과 일반아동의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의 특성 및 상호관계
A Comparison between Institutionalized Children and At-Home Children on Emotional Intelligence and Self-Esteem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1 no.6 = no.66, 2003년, pp.15 - 26  

석주영 (영남대학교 유아교육과) ,  안옥희 (영남대학교 가정관리학) ,  박인전 (영남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mpared institutionalized children with at home children regarding characteristics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self-esteem,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wo.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62 institutionalized children and 98 children reared at home, residing in an undisclose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비교적 접근이 용이하지 않은 시설보호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정서지능의 특성 및 상호관계를 일반아동과 비교하여 살펴보았다. 시설보호아동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시설보호아동에 대한 연구들은 거의 특정 주제에 제한되어있을 뿐 시설보호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정서지능의 관계에 대해 살펴본 연구가 지금까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 본 연구는 시설보호아동과 일반아동의 사회적 관계를 맺는 능력과 상당히 밀접한 관련이 있는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의 특성 및 관계에 대해 면밀히 비교 . 분석하였고, 이는 특히 사회적 관계를 맺는 능력이 일반아동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할 것으로 생각되는 시설보호아동의 정서지능 및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하는데 그 궁극적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 본 연구는 시설보호아동과 일반아동의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의 특성 및 상호관계가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를 통합적으로 살펴보았다.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시설보호아동과 일반아동의 사회적 관계를 맺는 능력과 상당히 밀접한 관련이 있는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의 특성 및 관계에 대해 면밀히 비교 . 분석하였고, 이는 특히 사회적 관계를 맺는 능력이 일반아동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할 것으로 생각되는 시설보호아동의 정서지능 및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하는데 그 궁극적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이 아동의 시설 거주 여부(즉 시설보호아동인가 일반아동인가어)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살펴보고, 이들 두변인간 상호관계 역시 시설 거주 여부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면밀히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시설보호아동과 일반아동의 사회적 관계를 맺는 능력과 상당히 밀접한 관련이 있는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의 특성 및 관계에 대해 면밀히 비교 .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