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의복충동구매행동에 대한 점포내구매상황과 감정적 요인의 영향 -소규모 디자이너 부띠끄를 증심으로-
The Effects of Purchasing Situations and Affective Factors on Impulsive Buying Behavior in Boutique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26 no.3/4, 2002년, pp.379 - 389  

박은주 (동아대학교 의상섬유학부) ,  정영옥 (동아대학교 의상섬유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1) to examine the conceptual structure of purchasing situations and affective states, 2) and to fine out the relationships among impulsive buying behavior, purchasing situations, and affective states in boutiques. The questionnaire was completed by 345 boutiques cust...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소규모 디자이너 부띠끄를 중심으로 점포 내에서 이루어지는 충동구매 행동에 대하여 관련 변수들과의 연관성을 규명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부산 시내 소재하는 소규모 디자이너 부띠끄를 중심으로 소비자들이 인지하는 점포내 구매상황과 감정적 요인의 구조를 살펴보고, 의복충동구매 행동과 소비자특성, 점포내 구매상황 및 감정적 요인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관련 마케터들의 전략 수립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소규모 디자이너 부띠끄를 중심으로 점포 내에서 이루어지는 충동구매 행동에 대하여 관련 변수들과의 연관성을 규명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부산 시내 소재하는 소규모 디자이너 부띠끄를 중심으로 소비자들이 인지하는 점포내 구매상황과 감정적 요인의 구조를 살펴보고, 의복충동구매 행동과 소비자특성, 점포내 구매상황 및 감정적 요인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관련 마케터들의 전략 수립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소규모 디자이너 부띠끄에서의 의복 충동구매 행동이 소비자 특성, 점포 내 구매 상황, 감정적 요인과 어떠한 관계를 보이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부산시에 거주하는 성인 여성 중소 규모 디자이너 부띠끄의 고객들을 편의 표집 하여 설문지를 이용한 자료를 수집분석 하였다.

가설 설정

  • 1) 소규모 디자이 너 부띠끄: 작은 점 포, 소매점 을 의미 하며 점포의 규모는 작아도 멋있고 개성적인 의류제폼을 취급하는 점포를 가리킨다. 1인 소유 및 1인 경영에 의존하고 지점이 없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고객의 입장에서 볼 때 편리한 위치에 있고 개인 취향에 맞는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점포를 말한다(김문숙, 1991; 이은영, 1991).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